무료신문 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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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무료신문의 전체적 현황
1 신문시장의 하락과 무료신문의 성장
2 무료신문의 성공요인
3 무료신문을 읽는 이유
4 무료신문의 긍정적인 역할
5 무료신문의 부정적인 역할

구조 분석
1 시장 집중도
2 수평적 결합
3 수직적 결합
4 제품 차별화
5 진입 장벽
6 탈퇴 장벽

행위 분석
1 기사 분석
2 광고 분석
3 모회사 및 인쇄, 배포 분석

성과 분석
1 수익성
2 형평성
3 다양성
4 객관성

쟁점 분석
1 법적, 제도적 문제
2 배포 문제
3 수거 문제
4 무료신문 자체의 문제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수평적 결합

낮은 수평적 결합을 보인다. 수평적 결합은 쉽게 얘기해서 제작 기업들이 합쳐지는 것으로 신문업계에 해당하는 경우는 한 언론사가 다른 언론사를 통합시키는 것을 말하겠다. 무료신문시장에서 볼 때, 신문사 끼리 통합해 자신의 몸체를 키우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2005년 <줌>은 편집·광고·마케팅 등 경영 전반을 <메트로>에게 넘기는 ‘포괄적 위탁 운영 관리’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경영 상태의 악화로 인한 결과이다. 만화 중심지로 출발한 <줌>은 결국 엔터테인먼트지로 방향을 선회하며 <메트로>에 의존해 경영하는 신세가 되었다. 이는 특수한 경우로, 무료신문시장 자체가 수평적 결합성이 낮지만 경영난으로 인한 경영권이 넘어간 사례가 있음을 밝힌다.


3 수직적 결합

수직적 결합은 시장 자체가 수직적으로 통합되어 있느냐를 뜻하고 한 산업의 Value Chain이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지를 판단할 때 이용되는 개념이다. 즉 생산, 유통, 소비의 과정이 하나의 산업체 내에서 이루어지면 이는 수직적 결합이 높다고 말 할 수 있다.

무료신문 시장에서 판단하면 수직적 결합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유료신문과 마찬가지로 무료신문 또한 기사 생산, 편집, 광고, 기획, 배포까지 한 신문사에서 이뤄지고 있다. 다만 인쇄는 자체 시스템이 설비되지 않은 신문사가 대부분이고 모회사가 문화일보로서 인쇄시스템이 갖춰진 <AM7>만이 인쇄까지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다.



<표3> 무료신문 현황
신문명
법인명
인쇄소
배포지역
포커스
(주)포커스
신문사
중앙일보
서울, 수도권,
부산,경남,경북,전주,
청주, 춘천, 제주 등
메트로
(주)메트로
신문사
중앙일보
서울, 수도권,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춘천, 제주 등
AM7
(주)문화일보
문화일보
서울, 수도권,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스포츠 한국
(주)스포츠
한국신문
한국일보
서울, 수도권,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및
한국일보 삽지

(주)데일리 줌
세계일보
서울, 수도권
노컷뉴스
(주)데일리 노컷뉴스
한국일보
서울, 수도권
더 시티
(주)시티 신문사
서울신문
서울, 수도권,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춘천
이브닝
GIC미디어
한겨레
서울, 수도권


(출처 : 무가지 닷컴, 2009)

여기서 한 가지 짚어야 하는 점은, 기사의 생산이 유료신문과 비교했을 때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뒤에 언급이 되겠지만 대부분의 무료신문들은 직접 취재하기보다 <연합뉴스>와 같은 통신회사에서 기사를 받아와 그대로 내보내는 행태가 빈번하다. 또한 출처가 분명치 않은 기사도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어 언론으로서 진정 기사를 생산하는 지는 신중히 접근해야 하겠다.


4 제품 차별화

각 신문사들은 저마다 타 신문사와 남다른 차이와 이점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타겟층, 주제에 따라 달라지는 기사의 비중, 취재 기자 수 등을 언급하며 고객과 광고주를 끌어 모으려 노력한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해서 무료신문의 기사는 대부분 연성뉴스, 흥미위주의 뉴스, 가십 뉴스가 주를 차지한다. 타겟층도 세분화하고 있다고 하지만 젊은 층, 아침에 출근하는 직장인,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신문이 태반이다. 이는 뒤의 행위 분석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참고문헌
한국언론재단(2005).『무료신문 독자 조사』
한국언론재단(2005).『한국의 무료신문』
고광일(2004). 무료신문의 저널리즘적 속성과 수용자 구독 행태에 관한 연구
최경진(2003). 무료신문 보도 행태 분석
신미희(2003). 『오마이뉴스』. 무료신문 경영과 광고현황
문현숙(2007). 『한겨레』.‘무료신문 홍수’가판대는 운다.
한국신문협회. www.presskorea.or.kr
이문자(2004). 무료신문의 이용 동기와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신현직(2007). 『광고계 동향』2007. 6월호.
마케팅전략연구소. www.msrkorea.co.kr
광고 정보(2006/2007/2008년 각1월, 인쇄광고 부문 원고 재정리)
김은남(2005). 『시사저널』. ‘공짜 신문도 허덕허덕’.
한국언론재단(2007). 『무료신문 연구』.
무가지 닷컴. http://www.moogaj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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