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심리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 심리 문제
목차
6.2 어떤 아동은 학교를 상상하기만 해도 몸이 안 좋아진다. 고전적 조건화의 어떤 개념이 이 아동의 증상을 설명할 수 있는가? 몸이 안 좋아지는 것은 학습된 것인가, 학습된 것이 아닌가?

6.5 한 아이가 개에게 다가가다가 물렸다. 이때부터 아이는 개가 달려들 때면 무서움에 떨며 도망을 다녔다. 이 예에서 고전적 조건화의 측면과 조작적 조건화의 측면을 설명하시오.

6.14 서 교사는 태영이에게 처벌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해 왜 태영이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3주동안 감소할 수 있었는지 설명하시오.

6.15 ‘나는 꿈이 있다.’라는 유명한 연설을 한 미국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의 비디오를 학생들에게 보여 주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어떤 형태의 모델링이 일어나기를 원하는 것일지 설명하시오.

6.16 문제해결과정에서 끈기를 보여 주는 교사에게서 배우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교사에게서 배우는 학생들보다 더 오랫동안 과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Zimmerman & Blotner, 1979). 이 상황에서 어떤 형태의 모델링이 나타나는가? 학생들의 끈기가 증가하는 것은 어떤 모델링의 효과로 설명할 수 있는 지 답하시오.
본문내용
6.16 문제해결과정에서 끈기를 보여 주는 교사에게서 배우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교사에게서 배우는 학생들보다 더 오랫동안 과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Zimmerman & Blotner, 1979). 이 상황에서 어떤 형태의 모델링이 나타나는가? 학생들의 끈기가 증가하는 것은 어떤 모델링의 효과로 설명할 수 있는 지 답하시오.

A. 위 문제에서 나오는 형태는 상징적 모델링으로 볼 수 있다. 문제해결과정에서 끈기를 보여주는 교사를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다. 모델링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한 네가지 방식―새로운 행동 학습, 기존의 행동 촉진, 억제의 변화, 정서의 유발―으이 있다. 위 문제에서 나오는 모델링의 효과는 이미 학습한 행동의 촉진이다. 문제해결이 부족하던 학생들은 문제해결과정에서 끈기를 보여주는 교사를 관찰하게 되고, 그 결과 후에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고 더욱 끈기를 가지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즉, 과제를 해결하는데 끈기를 보여주는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끈기를 가지고 문제해결을 하도록 촉진시킨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문제] 교육심리 문제
  • R/E/P/O/R/T교육심리 Report-4장. 지능과 개인차-4.1 어떻게 경험이 한 사람의 적성 또는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지능을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이렇게 세 차원을 가진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검사를 하는데 이 검사 결과는 지능을 추론하는 데 도움을 줄 뿐이다. 이러한 지능

  • [교육심리학] 문제청소년들의 심리와 교사의 역할
  • 문제해결에서 가설 연역적 문제해결로의 발달이 이루어진다.셋째, 2차 적 추상화 수준에서 3차 적 추상화 수준으로의 발달이 이루어진다.넷째,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믿음, 즉 종교, 정치, 도덕, 교육 등에 대하여 논리의일관성을 검토하게 된다.② 자아중심성청소년들은 자신은 특별한 존재하고 하는 독특성에 대한 착각에 빠져들게 되며,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 된다고 믿을 만큼 강한 자의식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기 특우의

  • 응용심리학(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교육심리학, 산업심리학, 광고심리학)
  • 응용심리학(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교육심리학, 산업심리학, 광고심리학)목차응용 심리학1. 임상심리학2. 상담심리학3. 교육심리학4. 산업심리학5. 광고심리학6. 기타 심리학* 참고문헌응용 심리학1. 임삼심리학임상 심리학(Clinical psychology)은 정서나 행동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심리학적인 원리를 적용한다. 임상 심리학은 학습, 성격, 실험 심리학과 같은 기초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이 왜 부적응적 심리상태를 보이고, 왜 부적응적

  • [교육심리]문제아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
  • 교육제도 측면•1인 학급 담임제교사들은 학생지도와 또 다른 과도한 업무로 인해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소외받은 학생들은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높다.담임 한 사람이 40여명의 아이들을 모두 돌봐야 한다는 면에서 시대변화에 의해 더 개성적이고 개인주의적으로 변화한 아이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생겨났다. 바쁜 업무에 치우쳐 아이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상황등을 파악하지 못함

  • [교육심리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 해결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가 역할
  • ♣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1. 들어가는 글2. 모음글A.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을 발생시킨 원인1) 학교교육 내부요인(1) 학교교육의 경직성 (2) 신세대 학생들의 등장(3) 교육공동체간의 불신과 갈등2) 교육제도 및 정책적 요인(1) 정부주도의 교육개혁의 실패(2) 학교현실과 유리된 정부의 교육정책(3) 입시제도3) 학교교육의 외부요인(1) 탈산업사회에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