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종교개혁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종교개혁의 성격 및 성립배경

1. 종교개혁의 성격

2. 종교개혁과 문예부흥(르네상스운동)

3. 종교개혁 사상

Ⅱ. 종교개혁과 교육

1. 종교개혁의 교육적 의의

2. 신교의 교육

‣ 기출문제
본문내용
2. 종교개혁과 문예부흥(르네상스운동)
-종교개혁 운동은 문예부흥운동과 거의 동시에 시작
-종교개혁운동은 북유럽의 문예부흥 운동을 사회적, 종교적, 도덕적 차원에서 전개한 것


종교개혁
르네상스
공통점
중세 가톨릭의 권위로부터 해방을 지향한 근대화 운동
차이점
반금욕주의
금욕주의
인간발견과 문예부흥
종교적 부패 개혁운동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대중적 운동×
대중적 운동
고등교육의 발달 촉진
초등교육의 발달 촉진
<문예부흥과 종교개혁>

3. 종교개혁 사상
① 순수한 기독교의 재발견 운동, 성서만을 기독교 신앙의 유일한 규범으로 추정
② 모든 인간이 평등하게 창조, 자유사상, 민주사상 발전
③ 노동과 직업을 신성시, 새로운 직업윤리 형성

Ⅱ. 종교개혁과 교육
1. 종교개혁의 교육적 의의
① 이성 계발의 필요와 함께 새 교육 등장
② 신을 알리기 위한 교육의 보급이 보통교육의 발달 초래
③ 현세를 중심의 자연과학이나 신학교과에 관심, 사회적 인재 양성
④ 훈육적 교육보다 아동의 심리를 연구, 즐거운 교육 발전
⑤ 교육을 공공기관의 책임화, 국민교육 발전

2. 신교의 교육
기독교의 신앙을 올바른 방향으로 바꾸려는 종교개혁운동
수단을 교육에서 구해 교회 자체가 교육기관으로서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사] 르네상스, 종교개혁 운동과 근대적 인간 교육의 출발
  • -르네상스, 종교개혁 운동과 근대적 인간 교육의 출발-1. 르네상스 운동과 인문주의 교육(1) 르네상스란르네상스란 15, 16세기에 일어났던 지적, 미적, 사회적 운동이다. 본디 르네상스(Renaissance)란 말은 ‘재생’이란 뜻을 지니고 있는데, 중세 기독교 사회 이전의 고전 학문과 그 가치들에 대한 재발견으로 고전 학문에서 더 나아가 인간을 중심으로 한 지적 각성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의 학자들은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의 사상적 변화를 인

  • [교육철학]종교개혁기의 교육
  • 종교개혁이 낳은 17세기라는 시대의 교육은 어떤 특징들을 공유하고 있으며, 현대 교육의 복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그 시대의 교육에서 오늘날의 교육자들은 무엇을 느낄 수 있을 것인가?국민윤리교육과 2003001019김정환종교개혁은 교회들을 개신교로 전향케 함으로써 세속적 경향을 띠게 만들었고, 그로 인해 교회는 학교에 대한 통제력을 잃어 버렸으며, 종교개혁 당시에 교육용으로 비축되었던 교회 기금은, 국가의 지원이나 개인 독지가의 기

  • [특수교육]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시대별정리
  • 교육내용신교 : 초등교육(모국어) 치중. 구교 : 중등교육(신학, 철학, 역사)치중.- 교육방법신교 : 자유 + 개별 + 체벌금지구교 : 자율 + 개별 + 체벌 + 훈육 + 극기, 신체단련▶ 교육의 특징신교 : ① 오락 < 생업을 위한 교육② 기존 학년제 폐지③ 내세 + 현세 중시④ 개인 성경해석에 따른 종교적 도덕주의⑤ 단점 : 지나친 주지주의: 형식주의 치우침구교 : ① 엄격한 군대식 교육② 강의, 반복의 2단계 교육③ 중등교육에 영향④ 반종교개혁 운동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르네상스 종교개혁운동과 근대적 인간교육의 출발
  • -르네상스, 종교개혁 운동과 근대적 인간 교육의 출발-1. 르네상스 운동과 인문주의 교육(1) 르네상스란르네상스란 15, 16세기에 일어났던 지적, 미적, 사회적 운동이다. 본디 르네상스(Renaissance)란 말은 ‘재생’이란 뜻을 지니고 있는데, 중세 기독교 사회 이전의 고전 학문과 그 가치들에 대한 재발견으로 고전 학문에서 더 나아가 인간을 중심으로 한 지적 각성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의 학자들은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 동,서양의 교육철학 정리
  • 교육기구: 초등교육(Ludus), 중등교육(Grammaticus), 고등교육(수사학교, 법률(철학)학교) → 변론에 능한 웅변가 양성이 목적.4. 사상가① 키케로․ 교육목적: 인문주의적 교양을 가진 웅변가 양성② 퀸틸리아누스(최초의 공교사)․ 교육목적: 웅변가 양성․ 교육사상: 조기교육론, 체벌부정론, 학교교육의 우위론(공교육 중시), 교사자질론 등(3) 중세교육1. 전기교육: 종교교육, 금욕주의, 스콜라철학 발달2. 후기교육: 세속교육, 기사도 교육, 시민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