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 각_교파의_성만찬에_관한_관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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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2.성만찬의 의미
3.성만찬의 기원
1)키두쉬
2)유월절식사
4.성만찬의 다양한 이해
1)화체설(transubstantiation)
2)공재설(共在說consubstantiation)
3)효력설(영적 임재설)
4)상징설(기념설)
5.종교 개혁가들의 성만찬
1)루터의 성만찬
2)쯔빙글리의 성만찬
3)칼빈의 성만찬
4)웨슬리의 성례관과 성찬
6.성만찬 예배 회복의 필요성
1)성서적 측면
2)역사적 측면
3)신학적 측면
7.토착화의 모색
1)빵과 포도주
2)성만찬과 예복
3)성만찬 집기
8.리마예식서
1)개회 예전 (Liturgy of entrance)
2)말씀의 예전(Liturgy of the word)
3)성찬의 예전(Liturgy of Eucharist)
9.한국교회 성만찬 예문
1)카톨릭 미사 통상문
2)성공회 미사
3)대한예수교 장로회(통합) 성만찬 순서
4)기독교 대한 감리회 성찬문 예문
본문내용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교는 영적이며, 성만찬은 육적인것으로서 이 둘의 조화는 말씀이 육신이 되는 신비인 셈이다. 따라서, 성만찬이 없는 예배는 불구의 예배이며, 불완전한 예배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예배에서 성만찬을 제외시킨다면 이는 유대교의 회당예배와 동일한 것으로 기독교 예배의 독특성은 상실되고 만다.
일찌기 어거스틴도 성만찬을 가리켜서 '보이는 말씀(verba visibilia)이라고 한 바 있다. 즉 성만찬을 행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말씀과 성만찬이 함께 하나의 완전한 유기체를 구성하므로 둘 사이에는 단절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선교 2세기를 맞이한 한국교회는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말씀선포가 어떤 것이어야 하나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목회자 중심의 예배에서 성만찬 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 종말론적 축제의 성만찬 중심의 예배로의 갱신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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