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0세기 서양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세기 서양의 교육
목차
현대의 교육

1. 20세기 서양 사회와 문화
2. 20세기 서양의 교육
3. 20세기 서양 교육사상
3-1. 20세기 교육 사상의 유형
3-2. 20세기 서양의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현대의 교육

1. 20세기 서양 사회와 문화
1) 자유민주사회의 형성
2) 산업화 및 자본주의의 발달
3) 대중문화의 형성
4) 문화적 다원주의 (cultural pluralism)
2. 20세기 서양의 교육 - 역사적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연관
1) 조직화된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한 국민 교육제도의 보편화
2) 교육기회의 확대와 기회균등
3) 교육의 질적 향상
4) 아동(학습자) 중심주의 교육 - 민주주의적 이념과 원리에 입각
※ 아동 중심주의 교육 - 자유롭게 하고하고 행동하는 인간을 기르려는 운동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같은 맥락. 지 식교육에 소홀하다는 문제제기 (본질주의, 항존주의, 학문 중심주의 교육과정운동 - 방법론적 원칙으로 받아들임)
3. 20세기 서양 교육사상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에 대해 각기 다른 관점과 철학에 입각한 다양한 교육사상 등장
-> 개방적 민주주의 사회로의 발전을 이룩했다는 사실 반영 (다양한 신념과 가치관 허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 교수법,] 영어교수법정리
  • 서양에서는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많은 인기를 누렸다. 그것은 이 교수법이 목표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줄 아는 교사를 쉽게 확보할 수 있었고 학생들이 높은 학습 동기를 가진 사립 언어 교육 기관에서 주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비록 직접식 교수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이 교수법과 가장 관련이 깊은 사람은 Maximilan Berlitz이다. (http://www.berlitz.com) 독일에서 태어난 Berlitz는 미국으로 이주하여 그리스어, 라틴어와 함께 여섯 개의 유럽

  • 한국 근대교육의 기점에 관한 연구 정재걸 논문 비평
  • 교육하려는 애국적 동기로 근대학교 설립, 4. 모방이 아닌 종래의 교육기관인 서당을 개량서당으로 발전시켰다가 다시 근대학교로 발전시킴. 5. 개화파 관료와 민중의 호흡이 일치”신용하의 원산학사설은 민족적 자존심을 세우는 데 기여했음은 분명하다. 하지만, 필자는 신용하의 인용 근거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근대성’ 준거에 문제점을 지적한다.셋째, 18세기 서당설에 대한 검토이다. 정순우의 연구를 토대인, 이 설

  • 교육사 연구의 최전선 교육사에서 젠더
  • 『교육사연구의 최전선』 제8장 교육사에서 젠더일본 교육사연구에서 젠더(gender)의 관점이 도입된 것은 1990년 전후의 시기이다. 서구의 학문 연구 동향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새삼 말할 필요도 없다. 1960년대 말 미국에서 생겨난 제2의 페미니즘 운동 20세기 여성해방운동은 여성이 투표권을 획득하게 되는 1920년을 정점으로 하여 시몬 드 보부아르의 『제2의 성』(1949년)까지의 제1차 여성해방운동과 19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제2차 여성해

  • 교육의 개념 사회적 가치의 의도적인 재구성
  • 20세기 주요 교육학자인 뒤르켐(E. Durkhaim), 듀이(John Dewey), 피터스(R. S. Peters), 그리고 정범모가 제시한 교육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면서 현대적 시각에서 교육의 재개념화를 시도하고자 한다.2. 교육 개념의 종류교육의 개념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어원적 개념, 교육내용(사상)적 개념, 그리고 교육 현상적 개념으로 분류된다. 본 발표문에서도 먼저 이를 간략하게 요약함으로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교육의 어원적 개념은 동양과 서양에 있어서 차이

  • 도산 안창호의 생애
  • 서양문물을 수용한 시기.③ 독립협회시기(1897-1902) : 독립협회에 가입, 관서지부의 책임을 맡고 평양에서 만민공 동회를 개최한 시기. 이 시기에 도산은 연설가로 이름을 날 렸으며 협회 해산 후에는 점진학교를 설립했다.④ 공립협회시기(1902-1907) : 교육학연구의 목적으로 미국에 유학했다가 공부를 포기하고 미주 한인들의 생활개선 및 조직화에 힘쓰던 시기.⑤ 신민회시기(1907-1910) : 보호조약체결 후 국내로 돌아와 신민회를 조직하고 국권회복 운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