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교육사상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 2023학년도 2학기]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
- 교육사 - 교육사상가 율곡 이이]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그 인물을 선택한 이유, 율곡이이 생애, 율곡이이 교육사상의 특징, 자신의 평가의견, 우리나라 대표적교육사상가, 2016년 교육사 중간과제물
- [2019 교육사][출처표기]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정몽주 선택]
- 교육사 2021- 도산안창호-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교육사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 하고 싶은 말
- 교육사상가
- 목차
-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권근
(2) 조광조
(3)서경덕
(4)조식
(5)이황
(6)이이
#실학자들의 교육사상
1.유형원
2.이익
3.정약용
4. 이덕무
- 본문내용
-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권근
①호는 양촌이며 안동사람이다.
②저서 : 양촌집, 오경천견록,사서오경구결,입학도설,상대별곡, 권학사목, 입학도설 등이 있다.
③교육목적을 인재 양성에 두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교사상의 실천에 있다고 보고 “권학사목”에서 소학을 가장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생각.
④공(公), 근(勤), 관(寬), 신(信)이 양촌의 교육적 이상이었다.
⑤교수 방법: 그림에 의한 교수를 강조하여 이러한 필요성에서 “입학도설”을 지음.
⑥입학도설(시청각 선구):금마군에 있을 때 학생들에게 중용과 대학을 가르치다가 알아듣지 못하는 것을 보고 도표를 그려 가르친 것을 기회로 도해식으로 지은책=>그림이 들어간 세계 최초의 교과서
(2) 조광조
①호는 정암이며 한양출신이다.
②정암은 학문을 할 때 “소학”과 “근사”를 존중.
③“성도치평”의 정치이념을 실현하려고 했음.
④재야에서는 학문을 실천하는 것으로 제자를 가르치는 일에 전념. 벼슬을 할때는 자신의 정치이념을 실현하려고 했음
⑤교육목적 : 성인의 도를 배워 치국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둠.
⑥수양원칙: 고인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몸 단속, 침착하고 게으르지 말 것, 의와 이를 분별할 줄 알 것, 정제엄숙 할 것 등 네 가지 원칙을 제시.
(3)서경덕
①호는 복재이며 당성사람이다.
②18세 때 “대학”을 읽고 격물치지에 이름.
③유기론 주장하고 ‘귀신사생론’이나 ‘물질 불멸론’은 사색을 통하여 얻은 결과이다.
④교육목적 : 격물과 궁리를 실천하는 것에 둠
⑤교육방법 : 자학자득을 공부의 묘방으로 함, 기의, 파의를 학문의 길로 삼음=>만물을 하나씩 하나씩 연구하여 하나의 사물에 대한 의문이 풀린 뒤에 다른 사물에 대한 연구로 옮겨가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 (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교육사(공통) -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181010_방통대_18학년도2학기_교육사(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