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대학생의 특수어 중 은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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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은어의 개념 및 발생요인
2.1. 은어의 개념
2.2. 은어의 발생요인
3. 대학생 은어의 특징
4. 대학생 은어의 형성 및 방법
4.1. 은어 어휘의 형성
4.2. 은어의 형성 방법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은어를 소유 및 공유하는 계층은 주로 같은 소속을 갖는 직장인, 학생, 군인, 범죄인 등 대체로 신분상 동일선상에 놓여 있다.
그중 대학생은 소위 지식, 언어집단으로써 자아실현을 위해 이상과 현실 속에서 방황하게 된다. 여기에 중․고교시설 입시교육으로 말미암아 제약된 언어사용을 가져옴으로써 언어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인간 상호간의 감정, 사상 등의 전달 미숙화 현상을 가져오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고에서는 언어문화의 주된 요소인 무분별한 은어의 남발을 방지하고 학생들의 올바른 언어습관에 도움이 되고자 대학생 은어의 특징, 분석, 성격 등에 역점을 두었다.


2. 은어의 개념 및 발생요인

2.1. 은어의 개념
첫째, 직접적으로 그 사물을 말하지 않고 은연중에 그 뜻을 통하게 하는 말이다.
둘째, 어떤 계급이나 직업에 위치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특수어로 그 구성원이 아닌 사람은 이해하기 어렵다.
즉, 은어는 동물들끼리만 사용하는 암호적인 말이다. 또한 은어는 그 집단의 언행이 동류 사이에만 이해되기를 원하고 일반인에게는 이해하지 못하게 하려고 하는 주체적 의도나 욕망에서 발생한 말이다. 그들 공료간 곧 일부 특수사회의 연락요소를 표시하는 말이며, 외부인에 대한 자기 보호의 구실을 하는 하나의 수단 도구로서의 언어 조직이며, 자기 집단의 이익과 비밀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쓰인다.

참고문헌
1) 김혜숙, 〈은어․속어를 통한 사회언어학적 고찰 -대학생의 특수어를 바탕으로-〉,
동국대학교, 묘멱어문 3호, 1989
2) 서병국․유기용, 〈大學生 隱語考〉, 경북대학교, 교육연구 21호, 1979
3) 성낙수, 〈대학생들의 은어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 3호, 1993
4) 유민영, 〈대학생의 언어생활 -대학사회의 은어․속어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논문집 1호, 1982
5) 언어학분과, 〈大學生 隱語考〉, 목원대학교, 목원국어국문학 1호,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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