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웬] 오웬의 교육사상과 유아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오웬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오웬의 유아교육사상

3. 오웬의 국민교육제도

4. 오웬의 유아학교

5. 교육사적 의의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오웬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오웬은 1771년 영국 북웨일즈의 뉴타운에서 마구상의 아들로 출생하여 초등교육 이외의 정식교육을 받지 못하고, 일곱 살 때에 초등학교의 조수(monitor)로, 아홉 살 때는 가게 점원으로 일하였으며, 그 후 스탠퍼드, 런던, 맨체스터 등지에서 상업, 실업가로 성장하였다. 20세에 랭커셔 방직공장의 지배인이 되었고, 1798년에 '맨체스터 문학, 철학협회'의 회원이 되어, 성격형성 및 종교문제 등에 대한 견해를 넓혔다. 1800년에 결혼하여 스코틀랜드의 실업가이자 그의 장인인 데일로부터 영구제일의 방직공장인 뉴래너크(New Lanark)를 물려받아 경영하였다.
한편, 당시의 그가 살던 대도시들은 인구가 집중되고, 노동자와 실업자 무리가 넘치며, 동시에 부녀자들과 아이들까지도 장시간의 노동에 혹사되었던 곳이다. 사회는 불안과 공포에 휩싸이게 되고 거리에는 범죄와 질병이 넘쳐흘렀다고 한다. 그야말로 가정의 기능은 붕괴되고 가정교육은 권위를 잃고 말았다. 즉, 공장에 필요한 노동력을 위해 가난한 가정의 어린이들을 모집하였고 그 가족을 위해 값싼 집들을 제공해 주기도 했지만, 공장의 노동자들은 여전히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위법, 악덕, 부도덕, 게으름, 범죄, 빈곤, 질병 등이 만연했다. 이처럼 산업혁명 당시의 영국은 5.6세가 되면 불결하고 비좁은 공장에서 하루에 10시간 이상이나 혹사당하였던 것이 보통이었다. 그 결과 많은 어린이들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올바로 성장하지 못했고 비뚤어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옥련, 유아교육사, 정민사
김제한, 유아교육개론,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오웬 레포트
  • 학교 제도 중 5 ~ 7세 어린이를 위한 (유아학교)의 근원을 만들었다는 두 가지 의미에서 중요성이 있다. 또한 이 학원이 이룩한 성공적 결과는 공장법의 제정을 낳게 했다. 1825년, 미국 인디애나 주에 건너가서 뉴하모니 평등촌을 설립, 사회주의 운동을 전개하였고, 1834년 영국 최초의 노동조합이라고 할 수 있는 대 노동조합을 결성하여 사회주의 사상운동 및 노작활동을 하였다. 그는 1858년 고향인 뉴타운에서 88세로 일생을 마쳤다.4. 교육관오웬은

  • [교육학]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제도
  • 교육자의 본성에 도움을 주는 기술이다. 이같은 교육관은 라틴어 educatio를 그 부정법 educere로 이해하는 사고방식과 그 근원이 같다. 또, 교육의 본질을 문화와 사회의 관련, 또는 정신적 여러 재산의 전달에 있다고 보는 교육관이 있다. 예를 들면 독일 교육학자 O. 빌만은 교육에 대해 정신적 여러 재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프랑스 사회학자교육학자 E. 뒤르켐도 참다운 교육이란 각 민족의 삶의 일부가 되어 있는 사상감정

  • 건강교육 본시 수업계획안 안전한 놀이와 생활교통안전 생활화하기
  • 교육이 주요 관심사였다.그러나 이런 열악한 교육 현실로 인해 18세기는 이상주의적인 교육자 및 교육사상가들이 교육의 개선을 노력하여 19세기 교육의 발전을 위한 디딤돌이 되었다.① 영국의 교육→교육은 주로 자선단체와 종교단체에 일임㉠ 레이크스의 일요학교: 공장 노동자의 자제들에 대한 교육정책의 대표적인 제도일요일에만 열어서 교육 교육내용은 성서, 초보적 종교교육, 3Rs㉡오웬의 유아학교: 공장노동자의 3~5세 된 자제들에 대

  • 영유아 교육사상
  • 영유아 교육사상차례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오웬 몬테소리 듀이 17 ~ 18 세기의 교육사상19 세기의 교육사상20 세기의 교육사상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 17세기 최대의 교육자이며 과학적 사고를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의 과학화’를 이룬 현대교육의 시조 - 그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을 비판하고, 현대적 과학정신과 철학적 방법론을 교육에 적용하여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철저히‘ 가르칠 수 있다는 교육적 신념을

  • [유아교육]오웬의 유아교육사상
  • 題目 : 유아교육의 역사적 고찰- 인물을 통하여 본 유아교육 사상사 -오웬 (Robert Owen, 1771~1858)Ⅰ. 生涯영국 산업혁명기의 사회주의 선구자 (또는‘공상적 사회주의자(Utopian socialist)’/김옥련/김제한의), 박애주의자, 특히 유아학교(Infant School)의 창시자로 알려진 오웬은, 1771년 영국 북웨일즈의 뉴타운(New Town)에서 마구상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신동으로서 이름이 높았고, 45세 때부터 초등학교에 다녔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