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칸트의 생애, 칸트의 미학이론과 인식론, 칸트의 역사 목표, 칸트의 최고선과 요청론, 칸트의 형이상학 완성, 칸트의 정언명법, 칸트의 도덕교육으로서 종교의 역할, 칸트와 맹자의 유사점, 칸트와 육상산의 수양방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칸트의 생애
Ⅲ. 칸트의 미학이론
Ⅳ. 칸트의 인식론
Ⅴ. 칸트의 역사 목표
1. 윤리적 인격존재의 규정의 문제점
2. 국가간의 영원한 평화가 가능한가
Ⅵ. 칸트의 최고선과 요청론
Ⅶ. 칸트의 형이상학 완성
Ⅷ. 칸트의 정언명법
Ⅸ. 칸트의 도덕교육으로서 종교의 역할
Ⅹ. 칸트와 맹자의 유사점
Ⅺ. 칸트와 육상산의 수양방법 비교
1. 성즉리 - 육상산
2. 물자체를 외부의 감각을 통해 이식하려면 이율배반에 걸린다 - 칸트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칸트는 인식은 오직 두 가지 각각 다른 심적 기능의 결합으로서만 생긴다고 말한다. 하나는 이질적인 사물에 의해서 여러 방식으로 촉발되는, 그리하여 감각 인상을 받아들이는 수용 능력이다. 감각 인상 그 자체는 우리 마음의 상태 속에 있는 한갓 변양이다. 그러한 인상은 실상 어떤 이질적인 사물에 의존하며 우리로 하여금 그 사물의 존재를 알도록 만든다. 그러나 그러한 인상만으로는 그 사물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구성하지 못한다. 그러나 인상을 받아들이는 것을 기회로 해서 마음은 그런 식으로 자신에 나타나는 대상이 어떤 종류의 대상이고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예컨대 그 대상은 말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을 칸트는 사고의 작용, 특히 오성의 작용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감각에 의해서 어떤 사람에게 표상되는 개별적 대상을 가지는 경험을 직관적 인지, 그렇게 표상된 대상에 관한 판단을 하는 작용을 추론적 인지라고 할 수 있겠다.
칸트는 표상이라는 말로 보통 번역되고 있는 Vorstellung이란 단어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사용한다. 첫째는 어떤 대상에 의해서 우리 속에서 산출되는 감각인상 (이 인상에 의해서 우리는 이 대상의 존재를 알게 된다). 둘째는 성질, 관계 따위에 대한 사고(우리가 이러한 성질, 관계들에 대해 판단을 하게 될 때, 이들을 대상에 술어로서 귀속시키고 있다). 여기서의 표상은 로크가 사용하는 idea와 같은 의미이다. 그러나 칸트는 이 idea를 대단히 특별하고 전문적인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글자 그대로의 번역인 인공어 presentation으로 사용하려고 한다. 따라서 감각 인상을 직관적 표상으로 사고를 추론적 표상이라고 하겠다. 칸트는 개념이란 낱말을 논증적 표상으로 사용한다. 칸트는 모든 지각 가능한 대상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지각되는 공간적시간적 특성들은 마음에 의해서 마음 자신의 재원으로부터 공급된다고 주장했다.
- 참고문헌
-
세계의 대사상(칸트편), 휘문출판사
임마누엘 칸트, 김석수 역 / 순수이성 비판 서문, 책세상, 2002
오트프리트 회페, 이상헌 역 / 임마누엘 칸트, 문예출판사, 1997
최재희 / 사회철학, 법문사, 1963
칸트와 그의 시대-한국칸트학회편, 철학과 현실사 p 13~27
칸트 와 미학-한국칸트학회편, 민음사
H. J. Storig, 임석진 역 / 세계 철학사, 분도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