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성서주해-로마서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로마서의 성립

수신 교회

로마서의 구조와 내용

해석사

내용 개요
본문내용
로마서 저술 연대는 비교적 확실하다. 저술 당시의 바울의 사정도 15:25-32에 시사되었
그 때 그는 고린도에 머물면서 자신이 세례를 준 가이오(롬 16:23; 고전 1:14)에게 환대를 받고 있었다. 그에게는 당시 여러 동반자가 있었는데 그 중의 디모데와 소바더(행 20:4; 롬 16:21)가 있었을 것이다. 이 때를 우리는 대략 58년 이른 봄으로 추측한다. 동정금 전달을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출항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 사정을 챤은 다음과 같이 종합했다. 󰡒이 서한은 헬라 땅 특히 고린도에서 지낸 3개월 간 즉 58년 3월 초에 기록되었다. 겨울 동안 닫혔던 항해가 다시 시작되는 이 때와, 고린도가 집필한 시기이며 장소라는 우리의 추측은 방금 로마를 향하여 떠나려는 고린도의 항구 겐그레아교회의 인군 뵈뵈를 바울이 추천한(16:1) 사실이 더욱 확인해준다.
그는 오랫동안 로마를 동경해왔다. 그 곳 교회와 직접 접촉하고 그 곳으로 친히 가서 복음을 전하고 싶은 소원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 소원을 풀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질 않았다. 항상 방해물이 그의 길을 막았다. 로마 교회는 그의 직접 참견 없이 세워졌다. 세워진 후 이미 상당한 기간이 흘러 독특한 신학적 교회적 성격을 이룩하고 있었다. 로마를 오랫동안 동경해 왔다는 사실 외에 로마교회 방문 희망인 또 하나의 이유로 서반아 선교 준비를 든 것은 특이하다. 로마교회가 준비를 갖추어 그 곳으로 자기를 보내게 하겠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성서유니온선교회), 주해와 설교 시리즈로는 「요한계시록-내가 속히 오리라」「로마서」(이상 이레서원) 「요한복음-이 성전을 허물라」(엔크리스토) 등이 있다. 그는 꾸준히 주해와 설교 시리즈를 저술해 한국 교회의 목회자와 신학생, 그리고 평신도들의 성경적 안목을 넓혀주는 데 일조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다. 현재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신약학 교수로 있으며 성경적 종말론 연구소 소장과 분당 지구촌교회 협동 목사로 섬기고 있다.

  • 서평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요약하고 이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종말론적 교회의 모습을 아주 잘 기술하였는데 한국교회의 교회관이 좀 더 희망적이며 낙관적이어야 한다는 것과 교회의 공동체에 눈을 떠야하는 것, 교회공동체가 누릴 수 있는 종말론적 축복을 극대화해야 하는 것과 교회가,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앉힌바 되어 천상의 은혜를 누리고 있지만 동시에 교회는 이 땅에서 전투하는 교회임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을 교훈하고 있다. 부록에서 요한계시록의 구조 모색을

  • 율법과 복음의 관계성에 대한 소고 루터와 칼빈을 중심
  • 신학』, 386쪽에서 재인용.정죄하는 율법의 성향은 사라질 것이고, WA 39 II,142,5f(Promotionsdisputation Joachim Mörlin 1540): “Paulus dicit de lege damnante: quando venerimus ad coelum, tunc non amplius praedicabimus legem.” Bernhard Lohse, 『마틴 루터의 신학』, 386쪽에서 재인용.율법의 직임은 그칠 것이다. 그러나 성취된 율법으로서 율법은 여전히 그 의미를 지니고 있다. WA 39 I,431,5-10(반율법주의자들과의 두 번째 논쟁) Bernhard Lohse, 『마틴 루터의 신학』, 386쪽에서 재인용.“그 때문

  • 교회론 신약성서에 있어서 교회의 개념 하나님의 메시아적 약속 안에 있는 교회 생성의 근거
  • 신학적 체계로 보아도 하나의 큰 주제인데 교회에 대해서 설교를 적게 한 것이다. 영산은 『순복음의 진리』라는 책의 제7장을 교회론에 할애해서 다루고 있는데, 교회를 1) 피로 세우신 교회로, 2)예수님은 교회를 통해서 일하신 것으로, 3)교회 안에만 구원이 있는 것으로 정의 혹은 설명한다. 또한 교회의 중요 구성 요소로서 예배와 사귐과 선교를 든다. 또한 교회의 핵심 예식으로 세례, 성만찬, 병 고침, 교회 직제 등을 든다. 조용기, 『순복음의 진리

  •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 주해》(대구: 신일정판인쇄공사, 1994) 2) 강병도 편,《호크마 종합 주석 8 - 에베소서▶빌레몬서》(서울: 기독지혜사, 1989)2. 번역서3) 랄프 P. 마틴, 원광연 역,《신약의 초석2》(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0)4) 한스 콘첼만, 안드레아스 린데만, 박두환 역,《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서울: 한국 신학 연구소, 2000)5) W. G. 큄멜, 박익수 역,《신약정경개론》(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8)3. 한글서6) 성종현,《신약 성경 연구》(서울: 장신대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