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여가치, 잉여가치율, 이윤율, 노동력의 착취도, 자본] 잉여가치의 원천, 잉여가치의 재전환, 잉여가치율의 의미, 잉여가치율과 이윤율의 관계, 잉여가치율과 노동력의 착취도, 잉여가치의 자본에 대한 잘못된 이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잉여가치율][잉여가치][잉여가치율 정식][잉여생산물][이윤율][잉여가치량]잉여가치율의 정식(程式), 잉여가치율의 계산법, 잉여가치율과 잉여생산물, 잉여가치율과 이윤율, 잉여가치율과 잉여가치량 분석
- [자본축적, 자본형성] 자본축적(자본형성)의 과정, 자본축적(자본형성)의 법칙, 일본의 조선진출과 자본축적(자본형성), 유럽의 대서양무역과 자본축적(자본형성), 독일의 대공황회복기와 자본축적(자본형성) 분석
-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의미,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특징,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신용, 자본주의 생산양식의 위계, 자본주의 생산양식 과학적 관리, 자본주의 생산양식 경쟁과 노동조직, 자본주의 생산양식 잉여가치
- (A+ 동서양고전의이해, 2-1 교양공통) 카를 마르크스 Karl Marx의 [자본 Capital, Critique of Political Economy]을 읽고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라
- 세계화와 지구적 자본주의
- 목차
-
Ⅰ. 개요
Ⅱ. 잉여가치의 원천
Ⅲ. 잉여가치의 재전환
Ⅳ. 잉여가치율의 의미
Ⅴ. 잉여가치율과 이윤율의 관계
Ⅵ. 잉여가치율과 노동력의 착취도
1. 잉여가치율
2. 필요노동시간
3. 잉여노동시간
Ⅶ. 잉여가치의 자본에 대한 잘못된 이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회적 노동생산력의 발전 방식 이미 축적되어 있는 생산적 자본의 절대크기에 있어서 대량 생산에 소요되는 살아 있는 노동의 상대적인 과소의 형태를 통해서 사용되는 노동력과 관련하여 생산력의 발전 방식이다. 잉여노동의 증가로 일정 자본을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노동력의 감소를 통해서 이들은 이윤율에 대해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한다. 총액으로서의 잉여가치는 일차적으로 잉여가치율에 의해, 이차적으로 이 잉여가치율을 따라서 사용되는 가변자본의 크기에 의해서 결정된다. 한편으로 이들 요소 중의 하나인 잉여가치율은 상승하고 다른 한편 다른 하나의 요소인 노동자 수는 감소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발전과 함께 이윤율은 하락하는 반면 이윤량은 사용되는 자본량의 증가에 따라 함께 증가한다. 사회적 총생산물 중 자본으로 작용하는 부분의 증가는 노동인구의 실질적 증가를 촉진함과 동시에, 또한 상대적 과잉인구를 창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자본량의 증가는 이윤율을 저하시키지만 동시에 이 자본량의 증가로 인해 수반되는 기존 자본의 가치하락은 이 이윤율의 저하를 저지하고 자본가치의 축적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생산력의 발전과 더불어 불변자본에 대한 가변자본의 상대적 감소도 심화, 이런 모순된 계기들 간의 갈등은 주기적으로 공황의 형태로 표출, 노동인구 증가의 촉진제이며 인위적인 과잉인구를 창출하기도 한다. 기존자본의주기적인 가치하락은, 이윤율 저하를 저지하고 신규자본 형성에 의한 자본가치 축적을 촉진시키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에 내재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자본의 유통과정과 재생산과정을 수행하고 따라서 생산과정의 급작스런 정지와 위기를 수반하는 그런 제관계를 파괴시켜 버린다. 자본주의적 생산의 참된 장애물은 자본 그 자체이다.
Ⅱ. 잉여가치의 원천
노동력이 상품이라는 것은 노동자 자신이 상품이라는 것이 아닌, 노동자의 노동하는 능력이 상품이라는 것이다. 상품화된 노동력의 가치는 보통 상품 일정량의 가치로 환원된다. 잉여가치는 상품의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없다(만약 누군가가 상품의 가격을 올리는 것을 통해 이윤을 획득하려 한다면,
- 참고문헌
-
○ 강남훈(2000), 정보혁명과 노동가치론
○ 김복주(1989), 경제학설사, 대왕사
○ 김수행(2002), 알기 쉬운 정치 경제학, 서울대학교
○ 김춘송(1995), 자본론의 이해, 민지사
○ 오카자키 에이마쓰(1986), 해설 자본론, 이론과 실천
○ K. Marx(1966), 잉여가치 학설사 제4권 제 1부, 도서출판 백의
○ K. Marx(1966), 잉여가치 학설사 제4권 제 2부, 도서출판 백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윤율의 의미와 의의, 일반이윤율의 형성, 자본과 이윤율, 자본이윤율의 추이, 자본이윤율의 방향] 이윤율의 의미와 의의, 일반이윤율의 형성, 자본과 이윤율, 자본이윤율의 추이, 자본이윤율의 방향 심층 분석
- [잉여가치, 잉여가치율, 이윤율, 자본주의] 자본가의 개념, 자본주의의 개념, 가치의 구성요소, 잉여가치와 자본축적, 잉여가치와 이윤의 관계, 잉여가치율과 이윤율의 관계, 잉여가치와 노동생산성과의 관계 분석
- [경제학] 카를 마르크스 레포트
- 발전 사회학 가치론과 위기론 잉여가치를 이윤으로의 진화
- 마르크스 유물사관과 자본론 비판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