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 공론장의 개념, 하버마스와 도덕성, 하버마스와 노동계급, 하버마스 공론장의 평가] 하버마스 공론장의 개념, 하버마스와 도덕성, 하버마스와 노동계급, 하버마스 공론장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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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하버마스 공론장의 개념

Ⅲ. 하버마스와 도덕성

Ⅳ. 하버마스와 노동계급

Ⅴ. 하버마스 공론장의 평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버마스는 기존의 사회과학적 전통에 입각해 있으면서 새로운 정통(a new orthodoxy)을 정초하는 데에 성공한 학자로 다가오는 것이다. [사회체계론]과 [행위의 일반이론]에 기초한 파슨즈의 ꡐ사회행위론ꡑ이 맑스와 베버 이래 나타난 거대이론의 전형인 것과 마찬가지로,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론]은 크고 작은 포스트이즘들의 난립 속에 솟아있는 주목받는 거대이론으로 간주하여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거대이론은 포괄성과 추상성을 살리는 대신 구체성을 희생시킨다는 점은 지난 시대 거대이론의 수용과정에서 이미 터득한 바이다. 그러므로 추상성의 폐해와 보편성의 강제를 되풀이하지 않으면서 거대이론의 지평을 개척한 하버마스 비판이론의 이론적 의의와 실천적 함의를 적실성있게 파악하려면, 의사소통행위론이 창출된 유럽황금기의 정치경제적 조건, 특히 60-70년대 독일의 사회적 상황과 결부시키는 발생구조론적 해석의 교훈을 간과해서도 안되지만, 하버마스의 학문체계를 관통하는 해방적 관심을 상황맥락적으로 과도하게 제한하는 시각은 더욱 위험하다. 하버마스 자신도 인정한 바 있고 여러 연구자들이 간간히 지적하였던 바와 같이 하버마스의 이론은 서구중심적 경험세계를 바탕으로 후기자본주의적 질서를 염두에 둔다. 그러나 그것을 뛰어넘어 현대성 담론이 반성철학과 실천철학의 아집에 의하여 철저히 로고스중심주의에 매몰되어온 이론적 발전궤적을 규명함으로써 ꡐ결박된 이성ꡑ을 자유롭게 풀어주는 사회이론의 열린 체계를 완

참고문헌
◇ 문현병(1993), 프랑크프루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 동녘
◇ 박정호 지음, 현대 철학의 흐름, 동녘, 1996
◇ 발터레제-세퍼 저, 선우현 역(1998), 하버마스, 철학과 사회이론, 거름
◇ 안미나(2003),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 이론에 근거한 실천적 도덕교육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진우(1996),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문예출판사
◇ 장춘익(1998), 동의와 당위: 하버마스의 담론윤리학, 철학의 변혁을 위하여: 아펠철학의 쟁점, 홍윤기 엮음, 철학과 현실사
◇ 한상진 외(1997), 하버마스: 이성적 사회의 기획, 그 논리와 윤리, 나남출판
◇ 하버마스 저, 장은주 옮김(1995), 의사소통의 사회이론, 관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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