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폐증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증의 개념
2. 자폐아동의 특성
3. 출현률 및 예후
4. 기타 장애와 자폐증의 감별
5. 자폐증의 치료 및 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정신이상자, 정신병자라고 생각한다. 길을 지나다보면 이상한 행동을 하는 아동들을 볼 수가 있다. 부모와 떨어지지 못하는 아이들, 이해하지 못할 말들만 하는 아이들,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아이들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모습을 보면 사람들은 그 아동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진다. 그러나 그러한 시선은 생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상처가 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들을 인격이 없는 아동으로 취급하고 함부로 대하거나 상처가 되는 말을 한다. 이는 또한 당하는 아동의 문제로 그치지 않고 가족들에게도 큰 아픔과 슬픔을 준다. 우리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아동들의 이러한 정신적 이상행동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이상행동이 왜 아동들에게 나타는지에 대한 원인과 실태, 증상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아동들에게 부모와 사회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자폐증의 개념
자폐증, 특히 유아 자폐증(infantile autism)은 1943년 캐너(Kanner)박사에 의해 처음 특성과 함께 명명되었다. 캐너는 유아 자폐증을 애착행동(attatchment)에 있어서 자폐적인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 캐너 이 외의 다른 학자들은 자폐증 현상을 정신분열증, 아동기 정신병, 심한 정서장애, 대화가 안 되는 아동, 비정상적인 아동이라는 일반적인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자폐아란 문자 그대로 "스스로 문을 닫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복지,특수교육,가족치료]사회성 결여
  • 사회성 결여1. 사회성의 의미사회성은 타인과 더불어 공동생활을 하려는 사회적 욕구 및 성향. 이러한 사회적 욕구 및 성향은 유아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차츰 인간관계를 확대하고 심화해서 타인과 집단에 대하여 상호 의존하는 동시에, 개인적으로는 자기를 자립하고 자기를 주장해서 사회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행동양식과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사회성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를 가진다.첫째, 사회성은 사회적 행동 즉, 타인 혹은 집단,

  • [가족복지,특수교육,정신건강]자폐증
  •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 심각한 결함을 가지며, 특징적인 행동 특성으로 비정상적이고 손상된 의사소통, 반복적인 활동과 상동 행동적인 움직임, 일과나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저항, 그리고 감각 경험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을 한다.자폐증 연구에 많은 기초적인 공헌을 한 Kanner는 자폐증의 특징은 출생 시부터 사람과 상황에 대하여 평상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관련시키지 못하는 사회성 발달장애) 자폐증이란 용어 외에도 있는 발달장애란 뇌 손상

  • [정신건강론] 자폐증(Autism)
  • 사회적 참조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참조란 상황이 어떤지 잘 파악되지 않을 때 부모의 존재를 인식하며 그들의 반응을 파악하는 것을 말하는데 자폐증 아동은 사회적 참조에 참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아동이 어떤 물건을 떨어뜨렸을 때 일반 아동은 부모가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있는지, 화가 나거나 걱정을 하는지 등 부모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재빨리 부모를 쳐다보지만 자폐아의 경우에는 이러한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이 밖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환경을 개선하여 특수유아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 이같이 특수유아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본 틀이 갖추어져야 한다. 다시 말해서 특수유치원 설치 모형개발은 특수유아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3) 통합교육의 강화 장애를 가진 유아이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이 있는 유아이거나 일반유아들과 더불어 놀고, 배우면서 성장 발달하는 것이 정상적인 인간사회라고 볼 수 있다. 특수교육의 주류도 일

  • [이상심리] 자폐증의 원인 사례 치료
  • I. 정의자폐증(autistic disorder)은 심각한 부적응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전반적 발달장애이다. 어려서부터 부모와 애정 어린 관계를 거부하는 듯한 행동을 나타내며 말을 배우지 못하고 혼자 생활하며 때로는 뛰어난 재능을 지닌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II. 진단< DSM-Ⅳ 기준>A. 아래의 (1),(2),(3)항에서 모두 6개 이상의 증상을 나타내야 하며, 이 중에는 (1)항에서 2개 이상의 증상과 (2)항 및 (3)항에서 각기 1개 이상의 증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