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명사유의어, 중의구조, 통사단위, 복음절화, 지시성, 한정성] 중국어의 변천, 중국어의 명사유의어, 중국어의 중의구조, 중국어의 통사단위와 복음절화, 중국어의 지시성과 한정성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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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국어의 변천

Ⅲ. 중국어의 명사유의어

Ⅳ. 중국어의 중의구조

Ⅴ. 중국어의 통사단위와 복음절화

Ⅵ. 중국어의 지시성와 한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는 어음․어휘․어법 등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3가지 요소 중 배우기가 가장 어려운 것은 모국어냐 아니면 외국어냐에 따라 차이가 있다. 외국어를 배울 경우 왕력이 언급한 바와 같이 어법이 가장 어려울 수 있다. 말의 규칙, 즉 언어를 구사하는 마지막 단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법의 이론적 학습은 반드시 말을 구사 또는 응용하기 위한 바탕이 되어야 하며 언어 구사의 완성과정이 되어서는 안 된다. 즉, 말을 구사하기 위한 실용적 어법교습은 다만 말의 구사․응용을 위한 중간역할이 되어야 하며, 언어의 마스터 단계가 되어 버리면, 오히려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독해형식의 교습이 될 뿐 아니라 어법을 다지다 보면 회화중심의 언어교습에 있어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밖에, 고립어인 중국어를 구성하는 기본어휘의 적절한 사용 역시 소홀할 수 없는 부분인데,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말 어휘의 약 70%이상이 한자어이므로, 중국어 어휘에 대한 학습은 다른 외국인 심지어 중국인 가운데서 보통화와 거리가 먼 지방의 사람들보다도 훨씬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어 어음상의 학습에는 발음의 정확성은 물론 발음자체에도 큰 어려움을 갖는다. 엄격하게 말하면, 설령 한족이라 하더라도 어음의 학습은 어휘 보다 어렸다. 가정 어떤 성인이 어느 타 지역에서 약 10년간 거주하여 그 곳의 어휘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어도 정확한 발음이나 억양은 파악할 수 없는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중국 사람이 하는 보통화에도 역시 자신의 방언 억양이 들어 있다. 비록 보통화가 북경어를 기초로 한 것이지만, 북경인조차도 북경 토착어의 색채가 짙다. 아화어를 많이 쓰거나 아니면 표준어휘가 아닌 북경 토착 어휘(예. 계자아. 계단이 표준어임)를 쓰는 것은 모두 표준어가 아닌 것이다. 정확한 어

참고문헌
○ 박종한(1996), 중국어 어떻게 배우고 가르칠 것인가, 미간행본
○ 박덕준·박정구·오문의(2001), 현대중국어 유의어 연구, 중국언어연구제12집
○ 북경어언학원(1990), 북경중국어 상, 지명출판사
○ 심소희(1999), 한국인의 중국어 문장 끊어읽기에 대한 고찰, 중국언어연구 제8집
○ 상명대한중문화정보연구소(2001), 국내의 중국어 교재분석
○ 중국언어연구회 편(1991), 중국어 문법용어 통일 시안, 중국언어연구1
○ 최영애·김용옥(1998), 중국어란 무엇인가, 통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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