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공동구매운동] 교복공동구매(교복공동구매운동)의 가치, 교복공동구매(교복공동구매운동)의 방법, 교복공동구매(교복공동구매운동)의 쟁점과 유의사항, 교복공동구매(교복공동구매운동)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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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복공동구매(교복공동구매운동)의 가치

Ⅲ. 교복공동구매(교복공동구매운동)의 방법
1. 교복 공동구매의 종류
2. 교복 공동구매의 주체
3. 공개입찰을 통한 교복 공동구매의 절차

Ⅳ. 교복공동구매(교복공동구매운동)의 쟁점
1. 교복 공동구매에 대한 교복 업체의 입장과 대응방안
1) 대기업
2) 중소업체
3) 영세교복업체 반대
2. 공동구매에 대한 학교의 입장과 대응
1) 학교측
2) 비협조적
3) 관망
3. 공동구매에 대한 교육 당국의 입장
4. 공동구매에 대한 학부모 입장

Ⅴ. 교복공동구매(교복공동구매운동)시 유의사항

Ⅵ. 교복공동구매(교복공동구매운동)의 개선 과제
1. 교복업체의 불공정행위 대책
2.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3. 교복 착용시기 연기
4. 학교, 교육청의 지원
5. 업체선정 방식
6. 학부모 교육
7. 교복업체 평가 및 교복의 품질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복 공동구매(입찰구매)를 추진한 3개 학교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공통의 시각이 있다. 즉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학부모의 경제적인 부담을 상당 부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공동구매를 통해 학부모의 시간과 노력을 경감하며, 투명하고 공개적인 절차에 따라 입찰을 실시하고 계약에 따라 업무가 추진됨으로 품질과 하자 보수에 대한 계약법적 측면의 보장을 함으로써 학부모와 학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자유 구매에 따른 업체간의 과당 경쟁으로 인한 낭비와 불필요한 거품을 없앰으로써 업체의 실질적인 이윤을 보장할 수 있으며, 결국 국가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부수적으로 교육적 측면에서 얻은 성과는 좀 더 근본적인 의미에서 학교를 매개로 하는 교육의 장에서 얻은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된다.
즉 학생과 학부모와 선생님의 의견이 학교당국과의 협의를 통하여 절차를 하나 둘 진행해 나가면서 얻게 된 투명성으로 인하여 학교에 대한 막연한 불신감이 해소되었고, 경제적인 절감을 위한 방법론에 대한 교육적 관심을 학생들이 가지게 된 점과 관행에 의한 것이 좋을 수도 있으나 불합리할 때는 나서서 고칠 수 있으며 고친 결과가 사회 발전이 될 수 있다는 교육적인 의미를 학생들이 보고 느낄 수 있었다는 점이다. 실제로 공동구매와 개별구매의 제한은 없었으며 공동구매 참여의사를 표시한 학부모로 진행이 되었으므로 소비자 선택권

참고문헌
이병곤(1995) : 새로운 학교, 큰 교육이야기, 내일을 여는 책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광주지부(1999) : 학부모의 올바른 교육참여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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