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교제와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조사 -교차분석과 독립표본T검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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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개요

1) 연구주제

2) 조사도구 개발

3) 자료수집

2. 조사분석 관련

1) 인구학적 특징

2) 교차분석 및 독립표본 T검증을 활용한 가설검증

주가설 1. 이성교제 여부에 따른 평점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주가설 2.이성교제 여부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 가설 1. 성별에 따른 이성교제유무의 차이는 있을 것이다.

부가 가설 2.성별에 따라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가설 3. 평점에 따라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가설 4.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에 따라 평점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가설 5. 이성친구를 만나는 횟수에 따라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가설 6. 이성교제에 만족에 따른 평점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가설7. 이성교제 만족에 따른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부가가설8. 이성교제 유무에 따른 학습소요시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본문내용
1. 조사개요

1) 연구주제

이성교제! 대한민국 청춘남녀, 건강한 신체과 생각을 가진 자라면 누구나 다 한번쯤은 꿈꾸어 보았을 바로 그것이다. 대학생이라고 예외일 수는 없다. 그런데 대학생은 무엇을 하는 존재들인가? 대 + 학생! 아주 간단하다. 공부해야 하는 학생이다. 고등학생들보다 머리가 좀 더 컸을 뿐이다. 더 나아가 진지하게 미래를 바라보며 자신을 절제하는 법을 배우고 훈련하여야 할 존재들이다. 이런 숙명을 띈 자들이 바로 대학생이다. 그저 마음 가는대로 무비판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 존재들이 못되며 학생의 본분을 다하는 길은 멀고도 험하다. 물론 이성교제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점이 아주 많다고 할 수 있지만 미성숙한 이성교제는 자칫 공부해야 하는 대학생들에게 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리포트는 광운대학교 재학생을 포함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성교제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한 리포트이다. 이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성숙한 이성교제에 대한 그들의 판단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2) 조사도구 개발

(1) 설문지 구성 및 측정도구 설명 :

➀ 표지 : 조사주제와 조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조사응답에 대한 양해의 말, 그리고 연구 자들의 간단한 개인 정보를 기재하였다.

➁ 인구학적 특징 문항 : 응답자의 기본적인 인구학적인 특징을 알기 위한 간단한 4가지 질문 구성되었으며, 구체적으로 1번 문항은 성별을 명목수준으로 구성, 2번 문항은 연령을 비율수준으로 구성, 3번 문항은 계열 학부를 명목 수준으로 구성, 4번 문항은 학년을 서열척도로 구성하여 인구학적인 특징을 분석해보았다.

➂ 이성교제에 관한 질문 : 이성교제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수준과 이성교제 유무에 대하여 먼저 질문하였다. 1번 문항은 이성교제에 대한 선호 수준을 서열척도로 구성한 것이다. 그리고 2번 문항은 이성교제 유무여부를 명목 수준으로 질문하여 응답자의 이성교제 유, 무에 따른 응답자들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해 보았으며 이는 본 조사의 가장 주된 문항이라 할 수 있다. 3,4,5,6번 문항은 이성교제를 하고 있음에 답변한 응답자들의 이성교제자 수, 교제시작 시기, 평균교제 기간, 이성교제자와의 평균만남 횟수를 비율 수준으로 구성한 것이며. 역시 7번 문항 이성교제를 하고 있는 답변자의 이성교제 이유에 대한 질문 명목수준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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