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어휘, 기본어휘, 어휘] 어휘의 개념, 기초어휘(기본어휘)의 조건, 기초어휘(기본어휘)의 흐름, 기초어휘(기본어휘)의 가치, 기초어휘(기본어휘)의 조사현황, 기초어휘(기본어휘)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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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어휘의 개념

Ⅲ. 기초어휘(기본어휘)의 조건

Ⅳ. 기초어휘(기본어휘)의 흐름
1. 60년대 이전
2. 1960년대
3. 1970-80년대
4. 1990년대 이후

Ⅴ. 기초어휘(기본어휘)의 가치

Ⅵ. 기초어휘(기본어휘)의 조사현황
1. 교과서 및 교육용 기본어휘 조사
2. 사용 빈도 중심의 어휘 조사
3. 유아 어휘 조사
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용 어휘 조사

Ⅶ. 기초어휘(기본어휘)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본어휘의 선정은 대체로 불과 몇 천에 해당하는 어휘의 목록을 제시하는 것으로 귀결되지만 몇 천의 어휘를 선별하는 일이 그리 쉽지는 않다. 기본어휘를 선정하기 전에 상당히 많은 조사와 연구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그동안 국어 교육이나 한국어 교육을 위해 기본어휘를 선정하는 작업이 여러 차례 이루어지면서 많은 경험이 축적된 것은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만족할 만한 기본어휘 목록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조사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현황에서 보았지만 국어 교육에서는 새로운 기본어휘 목록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성과들이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목록의 선정이 시급한 것이다. 이런 문제점이 아니라 해도 목록 선정 이후 꽤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새 목록이 필요하다. 새로운 말의 등장과 정착으로 예전에는 없던 말이 중요한 단어로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가 󰡐컴퓨터󰡑가 아닐까 한다. 새로운 목록의 선정은 교육의 단계를 구분하여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최근에 미취학 아동에 대한 교육이 증대하므로 미취학 아동을 위한 기본어휘를 비롯하여 각급 학교 단계별로 어휘 목록이 만들어져야 한다. 성인을 위한 어휘 목록도 있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교육 단계별 기본어휘의 선정이 동시에 추진되기 어려우므로 중요한 것부터 순차적으로 정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국어 교육 분야에 비해 한국어 교육 분야는 이미 살펴보았듯이 여건이 훨씬 좋다. 그렇지만 이것으로 기본어휘 선정이 종료된 것은 아니다. 대학에서 전문 교육을 받을 외국인을 위한 기본어휘 목록 등 목록의 다양화가 여전히 필요하다. 그렇지만 서둘러서 기본어휘를 선정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유용한 기본어휘 목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기본어휘 선정에 앞서 여러 종류의 조사,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권해주·안병곤(1989), 고등학교 일본어교육에 있어서의 기본어휘 선정에 대한 연구, 일어교육 5집, 한국일본어교육학회
▷ 김광해(1991), 어휘연구의 방향, 김완진 교수 회갑기념 논문집
▷ 박붕배(1975), 초등교육에 있어 우리말 기본 학습 어휘에 관한 조사 연구, 서울교대논문집
▷ 서덕현(1990), 기본어휘의 개념과 기초어휘의 위상-교육용 어휘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71·72
▷ 이충우(1990), 어휘 교육의 기본 과제, <국어 교육> 71·72호, 한국 국어 교육연구회
▷ 임지룡(1998), 어휘력 평가의 기본 개념, 국어교육연구 제30집
▷ 조현용(1999), 한국어 교육용 기본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고황논집 제 25집, 경희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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