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기술][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사소통기술과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의사소통기술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기술과 행동연쇄방해전략, 의사소통기술과 유아, 의사소통기술과 청각 및 언어장애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의사소통기술과 보완대체의사소통(AAC)
1. AAC 대화상대자 훈련의 필요성
2.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AAC 대화상대자 훈련 전략

Ⅲ. 의사소통기술과 상호의사소통
1. 대화의 요령
2. 참된 대화
3. 대화의 수준
1) 표면의 대화
2) 내면의 대화
4. 청취의 요령
1) 듣는 요령
2) 말하는 요령

Ⅳ. 의사소통기술과 행동연쇄방해전략
1. 행동연쇄 방해 전략의 내용적 기초
2. 행동연쇄 방해 전략의 특징 및 종류
3. 행동연쇄 방해전략을 통한 AAC상징조합 발달

Ⅴ. 의사소통기술과 유아
1. 소통 기능의 발달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2. 의미론적 기능의 발달
3. 단일 단어의 기능 발달의 사례
1) 의미 기능의 상황적인 언어 표현
2) 다른 대상이나 장소와 연합된 대상(object associated with another object or location) 명제다운 의미 기능의 표현

Ⅵ. 의사소통기술과 청각 및 언어장애인
1. 청각ㆍ언어장애인 개인적 요인
1) 청각에 의한 말의 수용
2) 독화에 의한 말의 수용
3) 읽기에 의한 말의 수용
4) 수화 언어에 의한 말의 수용
5) 의사소통 행동조건
2. 화자의 요인
3. 듣기상태의 요인
1) 실내소음(room noise)의 최소화
2) 반향(reverberation)의 최소화
3) 적절한 시각적 환경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사소통은 하나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의사소통의 과정은 언어기호를 사용하는 과정으로 송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언어 기호화하여 전달하면 그것을 수신자가 해독하여 이해하고 그에 반응을 보이는 과정이다.
이러한 의사소통 과정은 본질적으로 언어의 전달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Brooks(1964)에서는 언어의 실체를 이러한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화자가 어떤 의도(intent)를 기호화(incoding)하여서 음성표현(phonation)으로 만들어 전달(transition)하면 청자가 청취(audition)하여서 해독(decoding)하는 것이 언어의 실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전달 이론에 바탕을 두고 의사소통의 과정 이론은 체계화되는 것이다. 기호학적 입장에서 구체적인 언어 활동은 화자와 청자가 말을 주고받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런 과정이 곧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의사소통의 과정은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으나 그 전과정은 표현과 이해의 과정으로 볼 수 있고 Samovar(1975)나 차배근(1985)에서도 그 과정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다.
이 과정의 골자는 송신자가 어떤 메시지를 기호화하여 매체를 통하여 전달하면 수신자가 해독을 하여 어떤 반응을 보이는 과정이다. 이들이 의사소통 과정에 관련되는 주요 요소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과정에 관련되는 매우 잡다한 요소들이 더 있어 의사소통은 매우 복잡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잡다한 요소 중에는 경쟁적인 자극, 의사소통의 장(context), 송환효과(feed back), 송신자와 수신자의 태도, 메시지 내용에 대한 태도, 인지, 동기, 의사소통 기능, 지식 정도, 문화, 사회 체계 등등 많은 요인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ⅰ. 김경양 외 1명(2011),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가족 참여 연구 동향 분석 통한 중재 요소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ⅱ. 김옥선(2011), 상호문화 의사소통능력의 내용과 평가, 한국독일어교육학회
ⅲ. 김옥경(2002), 행동연쇄 방해전략을 통한 비구어 자폐 청소년의 보완·대체 의사소통(AAC)체계 사용기술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ⅳ. 석동일(1998), 청각·언어장애인의 고용 안정을 위한 의사소통기술 증진 프로그램, 한국재활과학회
ⅴ. 이상화(2005), 유아의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 안양과학대학
ⅵ. 채수진(2010),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의 중요성, 한국의학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언어를 구분하는 기준2.4.1. 상호 의사 소통력2.4.2. 그 밖의 기준2.5. 방언과 표준어2.6 언어변이를 일으키는 요인2.6.1. 사회적 계층2.6.2. 연령2.6.3. 성별2.6.4. 종교2.7. 외국어 방언 연구2.7.1 중국의 방언2.7.2 프랑스의 방언2.7.3 미국의 방언2.7.4 아랍어-걸프지역 방언 분석2.7.5 인도의 방언3. 은어3.1. 은어의 정의3.2. 학자들이 보는 은어3.3 은어 발생의 원인3.3.1. 종교적 동기3.3.2. 상업적 동기3.3.3. 방어적 동기3.4. 은어의 종류-집단별 은어3.4.1. 청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1. 통합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 환경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 연습 3. 언어기술 교수 4.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초적 지도방법 1) 의사소통기능 결함 중재 2) 언어능력 결함 중재3) 구어능력 결함 중재 Content 2. 학습장애Ⅰ. 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학습장애의 정의1) 전통적 정의2) IDEA 정의3) NJCLD 정의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정의5) 한국학

  • [특수교육]언어치료에 대한 이해
  • 언어지수가 25~65인 경우로서 정신지체장애 또는 발달장애(자폐증)로 판정되지 아니하는 경우Ⅳ. 언어장애의 정의말이 다른 사람의 말과 너무 차이가 나서① 그 말 자체에 주의를 끌 때 → 두드러는지② 의사소통을 방해할 때(메시지의 전달 안됨) → 불명확한지③ 화자나 청자를 괴롭히는 원인이 될 때 → 불유쾌한지조음장애Articulation기질적 장애(음소적 장애, 구개파열, 청각장애, 소대 이상, 실행증)기능적 장애(음운적 장애, 구개파열,마비성

  • (방송통신대 특수교육학개론 기말과제물)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 및 행동장애의 교육 방법 Ⅲ. 결론4.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Ⅰ. 서론Ⅱ. 본론1.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 장애의 특성4. 의사소통 장애의 판별 5. 의사소통 장애의 교육 방법Ⅲ. 결론*참고문헌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5점)Ⅰ. 서론장애인 등

  • 지체장애의 정의 및 특성과 교육방법
  • 의사소통기구음성합성이나 녹음된 목소리를 사용하여 실제 말소리를 내기 때문에 의사소통판보다 훨씬 쉽고 정상에 가까운 의사전달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비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다.(2) 이동성이동성이란 학생이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학생이 잘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휠체어나 목발 등 학생이 사용하는 기구가 통과할 수 있을 만큼 여유있는 교실공간이 필요하다.① 건축물적 장애건물의 구조가 지체장애인이 독립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