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기술][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사소통기술과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의사소통기술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기술과 행동연쇄방해전략, 의사소통기술과 유아, 의사소통기술과 청각 및 언어장애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AAC(보완대체의사소통)유형,필요성, AAC(보완대체의사소통)도입, AAC(보완대체의사소통)현주소, AAC(보완대체의사소통)활용사례,전망,제언
- [중복장애][중복장애 특징][중복장애 교육과정][중복장애 자조능력][중복장애 진보적 변화][자조능력]중복장애의 특징, 중복장애의 교육과정, 중복장애의 자조능력, 중복장애의 진보적 변화 분석(중복장애,자조능력)
- [언어치료] 뇌성마비
- [자폐증]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특성, 증상,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언어발달, 모방행동, 상동행동, 보완대체의사소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학습능력, 비디오교육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의사소통기술과 보완대체의사소통(AAC)
1. AAC 대화상대자 훈련의 필요성
2.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AAC 대화상대자 훈련 전략
Ⅲ. 의사소통기술과 상호의사소통
1. 대화의 요령
2. 참된 대화
3. 대화의 수준
1) 표면의 대화
2) 내면의 대화
4. 청취의 요령
1) 듣는 요령
2) 말하는 요령
Ⅳ. 의사소통기술과 행동연쇄방해전략
1. 행동연쇄 방해 전략의 내용적 기초
2. 행동연쇄 방해 전략의 특징 및 종류
3. 행동연쇄 방해전략을 통한 AAC상징조합 발달
Ⅴ. 의사소통기술과 유아
1. 소통 기능의 발달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2. 의미론적 기능의 발달
3. 단일 단어의 기능 발달의 사례
1) 의미 기능의 상황적인 언어 표현
2) 다른 대상이나 장소와 연합된 대상(object associated with another object or location) 명제다운 의미 기능의 표현
Ⅵ. 의사소통기술과 청각 및 언어장애인
1. 청각ㆍ언어장애인 개인적 요인
1) 청각에 의한 말의 수용
2) 독화에 의한 말의 수용
3) 읽기에 의한 말의 수용
4) 수화 언어에 의한 말의 수용
5) 의사소통 행동조건
2. 화자의 요인
3. 듣기상태의 요인
1) 실내소음(room noise)의 최소화
2) 반향(reverberation)의 최소화
3) 적절한 시각적 환경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의사소통은 하나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의사소통의 과정은 언어기호를 사용하는 과정으로 송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언어 기호화하여 전달하면 그것을 수신자가 해독하여 이해하고 그에 반응을 보이는 과정이다.
이러한 의사소통 과정은 본질적으로 언어의 전달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Brooks(1964)에서는 언어의 실체를 이러한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화자가 어떤 의도(intent)를 기호화(incoding)하여서 음성표현(phonation)으로 만들어 전달(transition)하면 청자가 청취(audition)하여서 해독(decoding)하는 것이 언어의 실체라는 것이다.
이러한 전달 이론에 바탕을 두고 의사소통의 과정 이론은 체계화되는 것이다. 기호학적 입장에서 구체적인 언어 활동은 화자와 청자가 말을 주고받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런 과정이 곧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의사소통의 과정은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으나 그 전과정은 표현과 이해의 과정으로 볼 수 있고 Samovar(1975)나 차배근(1985)에서도 그 과정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다.
이 과정의 골자는 송신자가 어떤 메시지를 기호화하여 매체를 통하여 전달하면 수신자가 해독을 하여 어떤 반응을 보이는 과정이다. 이들이 의사소통 과정에 관련되는 주요 요소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과정에 관련되는 매우 잡다한 요소들이 더 있어 의사소통은 매우 복잡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잡다한 요소 중에는 경쟁적인 자극, 의사소통의 장(context), 송환효과(feed back), 송신자와 수신자의 태도, 메시지 내용에 대한 태도, 인지, 동기, 의사소통 기능, 지식 정도, 문화, 사회 체계 등등 많은 요인이 포함된다.
- 참고문헌
-
ⅰ. 김경양 외 1명(2011),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가족 참여 연구 동향 분석 통한 중재 요소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ⅱ. 김옥선(2011), 상호문화 의사소통능력의 내용과 평가, 한국독일어교육학회
ⅲ. 김옥경(2002), 행동연쇄 방해전략을 통한 비구어 자폐 청소년의 보완·대체 의사소통(AAC)체계 사용기술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ⅳ. 석동일(1998), 청각·언어장애인의 고용 안정을 위한 의사소통기술 증진 프로그램, 한국재활과학회
ⅴ. 이상화(2005), 유아의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 안양과학대학
ⅵ. 채수진(2010),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의 중요성, 한국의학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 임신 중 태교의 1) 개념과 중요성, 2) 부성태교의 의의, 3)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4) 태교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가족주의 문화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보웬의 자아분화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가족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 [방어기제 연구레포트] 방어기제 개념,특성,종류분석및 방어기제 다양한 사례분석과 내가사용하는 방어기제 사례소개와 나의의견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표집의 개념, 확률의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봉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