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지도, 어휘교육]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교육)의 개념,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교육)과 언어능력,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교육)의 평가,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교육)에 대한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교육)의 개념
Ⅲ.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교육)과 언어능력
Ⅳ.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교육)의 평가
Ⅴ. 어휘력(어휘력지도, 어휘교육)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어휘력을 일반적인 개념 지식의 일종으로 보는 관점에서 개발된 인지적 관점의 어휘 지도는 인지심리학에서 말한 ‘의미’에 기초한 방법이고 특히 각 개인이 지닌 스키마와의 적극적인 통합으로 깊이있는 어휘 학습이 가능한 방법이다. 어휘 학습이 효과적이려면 학습자의 기존 지식을 잘 활용하여 새로운 학습 자료와 관련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어휘 지도에 있어 다양한 연구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학교에서의 어휘 지도는 단순히 낱말 개개의 뜻이나 문맥을 통해서 의미를 짐작해 보는 전통적인 어휘 지도 방법에서 탈피해야 한다. 즉 어휘 지도가 낱말의 사전적 의미 이외에 그 낱말과 관련된 다른 낱말을 이해하게 하며 특히 그 낱말이 함축하고 있는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하게 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는 인지적 관점에서의 어휘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검증한 어휘의 이해력과 사용 능력 신장뿐만 아니라 말하기, 듣기, 쓰기 등에도 어떠한 효과를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그리고 현장에서 시행해 오고 있는 여러 가지 어휘 지도는 각기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방법이 절대적으로 옳은 방법이라고 단정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도하고자 하는 어휘의 특성이나 사람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사람들의 어휘력 신장은 국어교과활용 이외에도 수많은 활동을 통해 길러지기도 한다. 따라서 국어교과에서의 어휘 지도는 이러한 인식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자의 어휘력의 실질적인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지 과정에 대한 이해와 어휘력이 언
- 참고문헌
-
1. 김광해(1997), 어휘력과 어휘력 평가, 국어의미론학회 창립기념 학술대회 발표논문 요지
2. 손석락(1991), 중등 학생의 국어 어휘력 신장 방법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3. 심영자(1984), 아동의 어휘력 확장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원훈의(1985), 어휘지도 방법, 춘천교대 논문집 25
5. 임성규(2001), 표현 영역에서 어휘력 신장 방안 연구
6. 하치근(1977), 어휘력 신장 방법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놀이치료 사례][놀이집단 상담프로그램]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의 특징,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대상,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놀이치료의 사례,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초등어휘지도]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필요성과 선행연구문헌,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과 일상어휘,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문제점,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개선 과제,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제언 고찰
-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언어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구화법과 수화법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CAI프로그램교육과 SPICE프로그램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재활교육과 무학년제교육 및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관련 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법지도, 발음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화지도,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내실화방안
-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 성장배경,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 필요성,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 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