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미학, 소설, 미학] 고전소설의 미학, 고전소설의 민족미학, 미학적 영웅소설, 미학적 역사소설, 염상섭 소설의 미학, 괴테소설의 미학, 하인리히뵐소설의 사랑의 미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고전소설의 미학

Ⅲ. 고전소설의 민족미학
1. 민족미학의 추출의 난점
2. 문학사적 접근
3. 18세기 전후에 대한 공시적인 접근

Ⅳ. 미학적 영웅소설

Ⅴ. 미학적 역사소설

Ⅵ. 염상섭 소설의 미학

Ⅶ. 괴테소설의 미학
1. 과거의 방의 미학적 성격
2. 표상된 현실

Ⅷ. 하인리히뵐소설의 사랑의 미학
1. 전쟁중에 꽃 핀 사랑
2. 전후 젊은이들의 사랑
3. 부부간의 사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역사를 살펴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화해보다는 갈등이 더 많고, 평화의 시기보다는 전쟁의 시기가 더 많다. 그래서 역사는 포스트모던 주의자들로 하여금 역사 발전을 부정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대부분의 갈등과 전쟁은 이른바 선과 악의 이분법에서 시작된다. 다시 말해 갈등 내지 전쟁의 당사자들은 항상 자신은 선하고 상대방은 악하다는 구호를 내 건다. 그러나 문제는 어느 쪽이 진정 선하고 어느 쪽이 악한지를 판정할 재판관이 무언의 신(神)을 제외하고는 없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류의 역사에서는 항상 승자가 재판관이 되고, 재판관이 된 이 승자는 패자를 악마화시켜 추방하거나 자기에게 속복시킨다. 그래서 인류의 역사를 강자의 역사라로 부르기도 한다. 고전주의 미학은 여기서 승자의 개선가에만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행위를 영웅적으로, 아름답게 그리는 한편, 패자의 고통에 찬 신음소리에는 귀를 막거나 심지어는 이러한 패자의 모습을 추하다고 외면해 버린다. 19세기의 미학은 이렇듯 인류의 역사에서 항상 외면당하고 소외된, 이른바 추한 약자 쪽으로 포커스를 돌려 의도적으로 이 쪽을 들추어냄으로써, 이 사회의 평화는 “강요된 화해”(아도르노)가 지탱해 나간다는 사실을 부각시킨다. 미학사상가인 뷔히너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들 약자와 아픔을 같이하고, 강자와 약자, 아름다움과 추함은 분리된 세계가 아니라 서로 공존해야하고, 공존할 수밖에 없는 세계임을 강조한다. 그뿐 아니라 뷔히너는 강자는 아름답고 약자는 추하다는 통념을 인정하지 않고, 한 걸음 물러서서 거리를 두고 낯선 눈으로 이 양자를 관찰하며, 해부한다. 다시 말해 그는 강자가 입은 화려한 모피의 윤기 흐르는 털을 “거슬러 올라가면서”(벤야민) 그 속에 감추어진 온갖 먼지와 오물을 들추어내는 반면에, 약자가 걸친 남루한 옷 속에서는 때묻지 않은 하얀 맨살을 들어내 보여준다.

참고문헌
김윤식·정호웅 / 한국소설사, 예하, 1993
박태상 / 한국문학과 죽음, 문학과 지성사, 1993
이태동 / 한국현대 소설의 위상, 문예출판사, 1985
에르하르트 욘 / 미학의 문제, 서울 : 다민, 1991
죠지디키 저, 오병남 역 / 미학 입문, 서울, 서광사, 1982
천이두 / 한국현대소설론, 형설출판사, 1983
Theodor W. Adorno 저, 방대원 역 / 미적 이론, 이론과실천,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세기 독일 사실주의 개관
  • 사랑으로 구원된다는 낙관적 의식이 혼재해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 테오드로 폰타네 (Thedor Fontane, 1819-1898)- 그의 소설은 잡담과 대화의 향연을 통해 시대 비판을 표출하는 독특한 문학 방식의 소유자였다. 48년 베를린에서 혁명을 체험한 폰타네는 신문 기고문 등을 통하여 공화국 건설과 국가 통일을 부르짖으며 민주 세력의 봉기를 지원하고자 하였다. 혁명이 실패로 끝나고 프로이센의 무력적 탄압 등으로 인해 체념적 분위기가 감돌 때에도 사회변

  • 독일문학 분류, 독일문학 질풍노도시기, 독일문학과 아나키즘문학, 독일문학과 참여문학, 독일문학과 휠덜린, 독일문학과 낭만주의, 중세 독일문학
  • 미학적 교육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횔덜린 연구가 로렌스 라이언이 적시하고 있듯이, 횔덜린의 소설의 구조가 사건 진행과 성찰의 진행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그 주인공 휘페리온의 성찰 과정을 통해 터득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다. ꡔ휘페리온ꡕ의 초고에 적혀 있듯이, 인간에게는 두 이상적 상태가 있는데, 그 하나는 역사발전의 처음에 자연의 단순성으로부터 주어지는 화합의 상태이고, 그 다른 하

  • [독일문학] 폭풍노도시기 문학의특징과작가
  • 이렇게해서 왕의 의혹을 자신에게 돌려놓고 왕자를 탈출시킬 심산이었다.그런데 이것이 탄로나서 포자는 총살되고, 왕자도 종교재판에 의해 사형선고를 받는다.이것은 질풍노도에서 고전주의로의 전향을 시사하는 전환기적 희곡이었습니다. 폭력대신에 사상과 언론의 자유에 의해 새로운 세계질서를 건설하려는 이념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또 질풍노도적인 격한 감정은 옅어지고 점차 인간의 존엄성과 보다 높은 자유에 눈을 돌리게 됩니다.

  • [하인리히뵐] 하인리히 뵐의 예술가성과 자기이해, 하인리히 뵐의 문학관과 휴머니즘, 하인리히 뵐 창백한 개와 어느 공용여행의 종착점, 하인리히 뵐 아홉시 반의 당구와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연구 분석
  • 분석Ⅰ. 개요Ⅱ. 하인리히 뵐의 예술가성Ⅲ. 하인리히 뵐의 자기이해 Ⅳ. 하인리히 뵐의 문학관Ⅴ. 하인리히 뵐의 휴머니즘Ⅵ. 하인리히 뵐 창백한 개 연구Ⅶ. 하인리히 뵐 어느 공용여행의 종착점 연구Ⅷ. 하인리히 뵐 아홉시 반의 당구 연구Ⅸ. 하인리히 뵐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연구참고문헌Ⅰ. 개요ꡐ프랑크푸르트 강연ꡑ에서도 밝혔듯이 하인리히 뵐의 문학은 한 마디로 ꡐ인간성의 미학 Asthetik des Humanenꡑ이다. 즉 그는 ꡐ인간의

  • [문학] 앙가주망
  • 소설에 속할 수 있는 것은 김정한의 《유채(油菜)》, 오유권(吳有權)의 《농지정리(農地整理)》, 박경수의 《동토》, 하근찬(河瑾燦)의 《야호(夜壺)》, 유승규(柳承畦)의 《농기(農旗)》, 방영웅(方榮雄)의 《분례기(糞禮記)》 등이다. 농민시로서는 신동엽의 《금강》(1967), 구상(具常)의 《밭일기》(1967), 신경림(申庚林)의 《농무(農舞)》(1973) 등이 있고, 농민을 소재로 한 희곡으로는 유치진(柳致眞)의 《소》(1934), 이무영의 《아버지와 아들》(1934), 197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