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리히뵐] 하인리히 뵐의 예술가성과 자기이해, 하인리히 뵐의 문학관과 휴머니즘, 하인리히 뵐 창백한 개와 어느 공용여행의 종착점, 하인리히 뵐 아홉시 반의 당구와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연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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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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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하인리히 뵐의 예술가성
Ⅲ. 하인리히 뵐의 자기이해
Ⅳ. 하인리히 뵐의 문학관
Ⅴ. 하인리히 뵐의 휴머니즘
Ⅵ. 하인리히 뵐 창백한 개 연구
Ⅶ. 하인리히 뵐 어느 공용여행의 종착점 연구
Ⅷ. 하인리히 뵐 아홉시 반의 당구 연구
Ⅸ. 하인리히 뵐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연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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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프랑크푸르트 강연에서도 밝혔듯이 하인리히 뵐의 문학은 한 마디로 인간성의 미학 Asthetik des Humanen이다. 즉 그는 인간의 인간됨을 주창한다. 그 인간성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그 자체로 보호받아야 하며 따라서 그는 이러한 인간적인 권리를 방해하는 모든 것을 다 거부한다. 그것은 때로는 전쟁, 군대, 학교, 교회나 성직자도 될 수 있고, 또는 개인을 억압하는 사회구조나 성취원칙, 이데올로기, 물질만능 사상일 수도 있다.
즉 뵐은 문학을 통해 사회교화 Die Gesellschaft zu humanisieren를 꾀하고 살만한 나라를 만들어 가려고 노력한다. 이런 사회의 인간화 Humanisierung der Gesellschaft의 기본요건은 사랑, 종교, 우정, 그리고 일상적인 필수품인 빵, 집, 담배 등으로 나타나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주인공의 인물은 탈락자, 무정부주의자, 반교조주의자 등으로 나타난다.
전쟁 전후의 독일의 극단적 곤궁을 작품 속에 잘 묘사하고 또 그 속에서의 인간성의 가능성을 보여준 뵐이야 말로 전후 독일 시민의 아픔을 함께하고 또 그들에게 비전을 제시한 대변인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하인리히 뵐의 예술가성
뵐의 언어에 대한 외경심은 프리드리히 Hugo Friedrich의 영향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프리드리히는 위고 Victor Hugo를 인용했었다: 말은 살아있는 존재이다.[...] 그것은 생각, 시각, 느낌이 밖에서 기대하는 바로 그것 - 아니 그 이상이다. 말은 색깔, 밤, 기쁨, 꿈, 통렬함, 대양, 무한성이다. 신의 로고스이다. 이 마지막 부분 언어는 신의 로고스가 뵐의 경우에 신의 선물로 바뀌었을 것이라는 추정이다.
50년대 막강했던 이론가 프리드리히는 언어에의 집중성을 문학의 본질로 보았기 때문에, 비규범성을 자신의 사명의 담보로 삼은 루소 Jean- Jacques Rousseau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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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희영(1970) : 독일 문학사, 대성출판 주식회사
게오르그 루카치, 반성완·임홍배 역(1987) : 독일 문학사, 심설당
박기범 : 고트프리트 켈러의 교양소설, 녹색의 하인리히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독어독문전공 문학석사학위논문
사순옥 : 하인리히뵐, 건국대학교출판부
조철제(1990) : 독일 문학사, 경북대학교 출판부
홍명순(1999) : 하인리히 뵐, 미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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