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교파주의 고찰과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원인,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과정,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이후 및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시사점 분석(한국교회, 교파주의, 교단분열, 교회분열, 교회, 교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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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교회의 교파주의

Ⅲ.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원인

Ⅳ.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과정
1. 장로교회의 분열
2. 감리교회의 분열
3. 침례교회의 분열

Ⅴ.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이후

Ⅵ. 한국교회 교단분열의 시사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적 세계와 영적 세계사이의 긴장, 그리고 용서와 신앙이라는 수단을 통한 긴장의 해결이라는 두 가지 사실 가운데에는 기독교의 본질적 문제가 놓여 있다. 그리스도교는 행위와 믿음에 있어서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며 인간의 본능적인 삶과 반대의 영향을 추구하고 불합리한 것에 대한 합리성을 고양시킨다.
그리스도교는 이 세상 안에 살면서도 이 세상에 속하지 않고 세속적인 삶을 초월할 것을 명령받지만, 세상적 이익을 위하여 이 세상과 공모하는 데서 오는 더러움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비록 처음부터는 아닐지라도 그리스도교를 구형하고자 하는 모든 노력의 마지막에는 타협이라는 것이 생겨나고야 만다. 그리스도인은 자기 자신 가운데에서나 신의 분노를 사고있는 이 세상가운데서가 아니라, 믿음에 의해서 의롭게 되는 것 가운데서 정당함의 최종적인 근원을 찾아야 한다. 타협이 불가피하다는 사실은 죄악 됨을 완화시켜 주는 것은 아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교파주의는 너무나도 쉽게 이루어지는 타협의 산물이다. 때때로 교파주의가 그리스도교의 대단한 공적인양 여겨지기도 하지만, 그것은 인간사회의 계급적 신분에 순응해 버렸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인간의 허영심을 만족시켜 주는 것에 불과하다. 교회의 분열은 민족적인, 인종적인 그리고 경제집단 가운데 나타나는 인간들간의 신분계급에 의존하고 있다.
예수님은 의로운 소수자들과 의롭지 못한 다수자들을 구별하던 유대인의 계급제도를 공격했다. 예수의 가르침은 바울을 통해서 구현되었다. 바울사도는 게바파, 아볼로파, 그리스도파 사이의 종교적 차이를 거부하였다. 하나님 안에서의 인간들 사이에는 구분이 없다고 가르친 것이다. 하나님주시는 항존성 중에서 분열의 구실을 찾고자 하는 성향에 대해서 유기적 통일을 가르쳤다. 우리는 야고보를 통해서 그리스도 안에서의 평등성을 만날 수 있으며, 그리

참고문헌
김준호, 교회의 분열에 따른 교회재산의 귀속, 사법행정 제34권 제4호(72면), 한국사법행정학회, 1993
김상용, 교회분열시의 재산귀속, 민사판례평석 222면, 법원사, 1995
김민규, 교회의 분열과 재산귀속에 관한 판례법리의 변천, 재산법연구 제23권 제3호, 한국재산법학회, 192면, 2007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1
서명원, 한국교회 성장사, 서울: 대한 기독교 서회, p, 64, 1966
이원규, 한국사회의 발전과 기독교, 한국교회어디로 가고 있나, 대한기독교서회, 2000
양형우, 교회분열에 따른 재산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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