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교회론(은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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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서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교회론으로서 “역사-종말론적 공동체”를 제시한다. 그가 말한 “역사-종말론적 공동체”는 칼 바르트, 위르겐 몰트만, 한스큉, 게하르 로핑크, 아돌프 쉬테스, 리차드 맥브리엔, 피터 호지슨 같은 사람들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는 신학이다.
저자가 이런 대안책을 내놓은 배경은 “현대교회의 위기상황”이라는 깊은 고민에서다. 그는 미국교회를 실례로 들고 있는데, 미국교회의 근본적인 쇠퇴이유로 교회 자체의 효율성 상실을 들고 있다. 교회의 모든 프로그램들이 그 효율성과 의미를 상실한 나머지 “지루하고”, “무관심”해졌다는 것이다. 저자에 의하면, 미국교회의 쇠퇴 이유는 동일하게 한국교회에도 적용된다.
저자는 한국교회가 1985년을 기점으로 침체현상의 징후들을 안고 있다고 말하면서, 먼저 한국교회의 성장을 가능케 했던 요인들을 서술한다. 그 일차적 요인으로 “역사적 사회적 상황”을 든다. 청일전쟁, 러일전쟁, 한일합병으로 이어졌던 정치적 위기와 충격이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종교로 부각한 기독교 안에서 삶의 해결을 찾게 했다는 것이다. 종교사회학적으로 한국교회의 성장요인은 당시 전통문화(유교문화)의 해체 과정과 그 속에 서서히 파고든 기독교의 전투성에 있으며, 사회 심리학적으로는 기독교가 소외계층의 자유와 평등사상을 설파하고 나섰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교회 성장은 특히 70년대의 작품에 기인했다고 저자는 말한다. 여기서도 정치 경제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은 사실이다. 6~70년대의 정치적 상황은 강렬한 반공 이데올로기를 내세운 유신체제로 통제되고 있었으며, 이때의 불안과 공포의식은 교회에서 새로운 안식과 보호를 받으려 했다는 것이다. 또한 한국경제의 성장과 함께 닥친 분배정의의 실패는 많은 저소득 계층 사람들 속에 소위 “상대적 박탈감”이라는 소외의식이 깊숙이 자리잡게 했는데, 여기서 교회는 그들의 보상의 대상이 되었다. 그리고 전통적 사회가 무너지면서 교회는 고독한 군중이 자기들의 정체성과 소속감을 되찾는 대행공동체로 부각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한국교회의 성장요인은 70년대에 들어오면서 “교회성장학”을 거의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교단마다 정책을 교회 성장에 맞추었다는데에서 찾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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