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코미디쇼 희희낙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1.1. 프로그램의 선정 이유 및 연구 범위 및 방법

제 2장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과 이론적 배경 분석
2.1. 웃음에 대한 이론
2.2. 사회적 기능에 따른 분석
2.3. 정치적 기능에 따른 분석
2.4. 심리적 기능에 따른 분석
2.5. 매스미디어적 기능에 따른 분석

제 3장 코미디의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비평
3.1. 사회적 기능에 따른 분석
3.2. 정치적 기능에 따른 분석
3.3. 심리적 기능에 따른 분석
3.4. 매스미디어적 기능에 따른 분석

제 4장 내용과 형식적 측면에서의 비평 및 한계
4.1. 프로그램 내용 측면에서의 비평
4.1.1. 소재의 일상성
4.1.2. 내용의 가학성
4.1.3. 패스티쉬 위주의 코너
4.2. 프로그램 형식 측면에서의 비평
4.2.1. 비공개코미디로서의 도약
4.2.2. 쌍방향 코미디로서의 분석
4.2.3. 패스티쉬 기법 분석

제 5장 결론 및 대안 제시
5.1. 대안 제시
5.2.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1.1. 프로그램의 선정 이유 및 연구 범위 및 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의 여가 활동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TV 방송시청의 과정에서 가장 많은 편성량과 가장 높은 시청률을 나타내는 장르는 오락 장르이다(방송위원회, 2006a, 2006b, 2006c) 김재화(2007), 「TV코미디 선호도와 수용자의 생활만족도 및 정신건강 관계에 관한 연구」, p.2
. 한국방송광고공사(2006)에 따르면 2006년 지상파 TV프로그램 중 수용자가 선호하는 프로그램에서 오락 장르에 속하는 프로그램의 비중이 50%를 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김재화(2007), 「TV코미디 선호도와 수용자의 생활만족도 및 정신건강 관계에 관한 연구」, p.3
. 이와 같이 국내 여가시간은 TV를 활용한 오락 관련 프로그램 시청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만큼 오락장르 프로그램은 사회문화적 중요성을 지니는 장르라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TV코미디는 국내 오락시간 구조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오락 장르에 속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오락프로그램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논할 때 가장 대표적으로 제기되는 장르이다. TV코미디는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관계에서 생성됨으로써 사회적 의제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소통의 장을 형성하여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 하여금 소속감을 가져다주기도 하며, 기존의 위계질서에 대한 일탈과 해방 및 저항성의 효과를 가져다주거나, 정치적 무관심을 조장하여 사회적 모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가로막기도 하는 등 사회적, 정치적, 심리적, 매스미디어적인 다양한 차원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논문은 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TV코미디의 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코미디 프로그램을 분석, 비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TV코미디 프로그램 중 최근 기존의 TV코미디 프로그램들과 차이를 두고 새롭게 등장한 쌍방향 비공개 코미디 프로그램 ‘희희낙락’에 주목하여 이를 분석해보고자 하며, 이 프로그램이 그들의 목표와 부합하게, 특히 TV코미디의 기능과 관련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측면에서 이를 수행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하여 문헌 및 기사 연구, 프로그램PD와의 서면 인터뷰 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제 2장 코미디 프로그램의 기능의 이론적 배경 분석
참고문헌
- 대중 코미디 분석, 희생의 메커니즘으로 풀어본 코미디의 사회 실존적 의미 (1997)
/서강대 신문방송학 논문

- TV쇼, 코미디 이론과 작법 (2003)/ 김일태/ 혜민출판사
- TV 코미디 프로그램의 제작환경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연출자의 프로그램 제작환경 요인을 중심으로/김학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문 ]90년대 통신유머 연구
  • 비평가, 신문기자 및 심리학자, 신경정신과의사들의 논문이나 출판물, 신문 기고문을 참조하여 연구를 하게 되었음을 미리 밝혀둔다. 1.2 연구 범위와 대상이 논문은 90년대 통신 유머, 특히 최불암덩달이만득이사오정 등 캐릭터 시리즈물을 중심으로 90년대 통신 유머의 특징을 밝혀냄과 함께, 유머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개념 및 통사적 의미로서의 유머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장 유머의 개념에서는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프로그램 참여, 매체 광고 이용 등을 들 수 있다. 방송에 관한 법적 규제사항 중에 형평의 원리가 있다. 형평의 원리란 방송이 논쟁적인 문제를 다룰 때에는 양편의 의견을 같은 비중으로 반영하도록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간접 규제간접규제방법에는 선택적 시청행위와 방송모니터 운동, 방송비평을 통한 방법이 있다. 방송모니터 운동은 방송프로그램 내용을 중심으로 토론을 통한 분석작업을 함으로써 시청자운동을 조직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방

  • [언론정보학] 텔레비젼(TELEVISION)
  • 프로그램 제작 방송-경제부: 경제 정책, 실물 경제 관련 기사의 취재 및 제작-사회부: 교육, 보건, 사건, 사고, 국방 관련 기사의 취재 및 제작-전국부: 서울시 및 수도권 지역, 지방 자치제 실시에 따른 전국 뉴스의 취재 보도-문화과학부: 문화, 예술, 여성, 레저, 통신 기술, 정보 산업, 생활 과학 분야, 기상 분 야의 취재 및 제작-국제부: 해외 뉴스의 취재 및 제작, 해외 방송 자료의 입수 및 관리, 해외 지사 및 특파원 관리-기획취재부: 기획 뉴스의

  • [매체경영] SBS의 경영전략 주요문제점과 개선방안
  • 중심의 콘텐츠 제공업체로 앞으로는 SBSi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인터넷포털에서도 VOD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이며 KT의 광대역 홈미디어서비스가 보편화될 경우엔 사용자층 확대에 따른 간접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SBSi는 경기나 광고부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을 기반으로 19억원의 순이익을 올리는 등 지상파 방송계열사의 인터넷방송 산업은 성장 추세에 있다. 디렉토리세부서비스T VTV 프로그램, TV존, TV 하이라이트, 방송사진,

  • [졸업][소비자행동분석] 미국영화산업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 역, 할리우드 거대 미디어의 세계 전략(2001)논문최미재,  한국영화산업의 구조변동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1995)정헌일,  글로벌 메이저와 영화산업 : 전망과 후생변화 , 서울대 대학원(2001)김부영,  세계화에 대한 대응으로서 한국 영화산업의 문화산업전략에 관한 연구 , 서울대 대학원, 2000인터넷 사이트삼성경제연구소정보통신정책연구원영화진흥위원회인츠닷컴엔터스닥 홈페이지네이버 지식 검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