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재정립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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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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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문 제 제 기
❑
재 미 + α를 추구하는 프로그램
○
캠페인 형
○
지식전달 형
○
휴머니즘 형
○
눈보다 가슴을 채워라
❑
재미만 추구하는 프로그램
○
여걸 파이브
○
상상 원정대
○
우리 결혼했어요
○
재미만 추구하는 프로그램의 분류
❑
순수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오해
❑
공익성 의미의 재정립
❑
결 론
- 본문내용
-
❑ 문 제 제 기
○ 최근 방송계 추세
• 최근 추세에 따르면, 오락 프로그램은 사회적 통념상 '방송의 공익성' 을 저해하는 대표적인 방송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다. 코미디, 시트콤, 토크 쇼 등 다양한 장르의 오락 프로그램들은 방송사 간 과도한 시청률 경쟁을 주도하며 방송 프로그램의 전반적 질을 결정적으로 하락시키고 있는 주요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한국의 방송비평에서는 '드라마 프로그램의 축소나 오락 프로그램의 축소가 곧 방송의 공익성을 보장한다' 라는 식의 사고가 지배적인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방송사 측의 입장도 이와 동일한데, 최근 MBC의 프로그램 봄 개편 상황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들은 주말 황금 시간대에 시사 공영 프로그램을 배치함으로써 “공영성 강화를 목표로 삼으면서도 경쟁력 강화와 경영 효율을 추구하도록 노력 하겠다” 는 그들의 의지를 드러냈다. 그 결과 사람들은 뉴스 프로그램, 시사 프로그램 등의 '보도, 교양 프로그램'의 편성비율이 높아지면 방송사가 공익성을 추구한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반면, '오락 프로그램'의 편성비율이 높아지면 방송사가 상업주의에 물들어 공익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하기까지 한다.
- 참고문헌
-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김우룡, 정은숙>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데니스 맥퀘일>
텔레비전 오락프로그램의 공익성에 관한 연구 (2006 - 김호성 KBS 방송문화연구원)
대중문화론 <강현두 편저>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강수>
커뮤니케이션 이론 <장형익, 김흥규 역>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연구 <김 규 역>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방송프로그램의 공익성 지수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방송의 공익성과 심의제도에 관한 연구,(1996- 최영묵 한양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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