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이스트만(Eastman)이제시한 5가지편성전략요소로 방송3사의 편성현황과 문제점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
공통 1.이스트만(Eastman)이 제시한 5가지 편성전략요소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의 편성 현황과 문제점을 비교해서 진단하시오.

2.현재 방송중인 TV 드라마 2편을 선정한 후, 어떠한 수용자 소구(AudienceAppeal) 요소를 사용하고 있는지 소구 요소별로 표를 만들어 각각 분석한 후 2편의 차이를 비교해 보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스트만(Eastman,1993)이 제시한 5가지 편성전략
1) 생활주기와의 일치성
2) 시청습관 형성
3) 수용자 선택권
4) 최소 비용 최대 효과
5) 수용자 소구
① 갈등성 ② 코미디 ③ 섹스
④ 정보 ⑤ 인간적 흥미

2. 우리나라 방송3사의 현황
1) 방송현황의 분석
2) 방송편성현황에 따른 특기할 만한 사항
3) 방송편성을 수용자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구별
4) 방송3사 지상파 방송 편성분석

3. 방송3사의 편성의 문제점
1) 외주제작 늘어남
2) 과도한 늘리기 편성으로 프로그램 질 저하로 이어져
3) 스포츠 중계에 있어 중복편성
4) 간접광고 슬립광고
5) 연예오락프로그램, 가학성 선정성상업성이 심해
4. 방송편성의 문제에 따른 합리적 해결방안
1) 디지털화에 힘써야 한다.
2) 방송체널의 전문화이다.
3) 외주정책의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된다.
4) 중복편성의 방송내용의 개선이 필요하다.
5) 시사교양프로그램, ‘사회적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 늘려야
6) 어린이와 청소년 및 노인 대상 프로그램 확대
7) 케이블 TV 채널의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히 요구된다.
① 지역화 ② 과학적 편성에 대한 요구
③ 지상파 TV와의 차별화전략
④ 디지털화 ⑤ 전문화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좋은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그 방송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 이어져 그 방송국의 드라마라든지 교양프로, 뉴스등을 즐겨보게 된다. 방송프로그램은 편성과 제작의 산물(産物, product)이다. 편성을 전쟁에 비유하기도 하는데, 편성은 전략(戰略, strategy)에 해당되고 제작은 구체적 전술(戰術, tactics)에 해당된다. 편성의 궁극적 목적은 방송이라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많은 경우 영국 필킹톤 보고서(pilkington report)에서 제시된 좋은 방송을 위한 두 가지 명제를 적용한다. 이 보고서는 방송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want)과 필요로 하는 것(need)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다수가 쉽게 원하는 것은 예컨대 선정적인 것, 폭력적인 것 등 재미와 자극이 되는 것이 많다. 필요로 하는 것이란 유익한 것, 도움이 되는 지식과 교양, 수준있는 재미를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이스트만(Eastman)이 제시한 5가지 편성전략요소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의 편성 현황과 문제점을 비교해서 진단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대인(1993), 한국 텔레비전 편성의 특성과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성문(1998), 『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서울; 박영률).
김영임․김우룡 (1999), 『방송학 개론』,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남궁협(1994), 텔레비전 사업의 시장구조 변화와 방송사 경쟁행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심미선(2001), 케이블 TV 및 인터넷 등장에 따른 지상파 방송 시청행위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5(2). 250-283.
안정임(1995), 한국 텔레비전 편성변화에 대한 분석적 고찰, 《방송연구》, 겨울호
장병희(1998), 광고판매율 하락이 방송사 편성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용준(1995), 1990년대 한국방송구조의 공익성에 대한 연구, 서울대 신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조성호(1999), 『시청률과 텔레비전 편성』 , 커뮤니케이션 북스, (서울; 박영률)
최영묵(1997), 『방송 공익성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서울; 박영률)
한진만 외, (2000), 『방송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홍기선 외(2000), 『현대방송의 이해』, (서울; 나남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kendo***
    (2012.10.16 18:21: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gold2***
    (2011.04.20 11:20:3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귀한자료 엊어 좋습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 deu***
    (2011.04.18 20:31:36)
회원 추천자료
  • [경영심리학] 진정한 리더란 어떤 존재인가 -리더십
  • 전략을 놓고 진지한 토론을 벌였고 이 자리에서 SK그룹은 ꡐSUPEX 2000ꡑ을 21세기의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채택했다.SUPEX 2000이란 지금까지 SUPEX 추구를 통해 선진기업 수준으로 발전한 토대 위에서 계열사별로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경쟁력을 갖춰나가는 ꡐ계열사별 생존과 발전 전략ꡑ으로 글로벌화와 디지털화하고 있는 경영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SK의 3세대 경영전략인 셈이다. ■새로운 50년을 향한 전진=ꡐSK글로벌 사태ꡑ의 어려움

  •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한 미국의 12개 우량기업 중 현재까지 생존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이다. 현재 GE는 100여 개국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2001년 현재 GE의 총 종업원 수는 미국 내 본사 직원 19만 7천명을 포함한 34만 여명이다. ) http://www.ge.com/korea/aboutGE/geGlobal/geGlobalglance.html1912년시가총액2001년 4월 6일시가총액U.steel7.4GE4090EXXON3.9Microsoft3010J&P 코츠2.9EXXON-MOBIL2840풀먼2.0Pfizer2590로열더치셀1.9WAL-MART2290아니콘다1.9CitiGROUP218

  • [한국기업경영론] GE의 회장 `잭웰치`의 리더십
  • 사의 기업문화와 잭 웰치의 리더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GE사의 역사와 규모 또, 잭 웰치가 누구인지를 알아야 하므로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General Electronics & Jack Welchs LeadershipThe Most Important Case Which Remind In Your Mind. ­ 2 ­Management Theory of Korean Corporation 2005 Management For you Team All rights reserved.한 국 기 업 경 영 론General Electronics & Jack Welchs LeadershipThe Most Important Case Which Remind In Your Mind. ­ 3 ­『 Chapter 2 . GE & Jack Welch 』 part 2 .GE의 역사발명

  • 마케팅 분석 뉴스코프
  • 한 정보를 손쉽게 제공 할 수 있었다. 자연히 이를 통한 미디어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 되었고 미디어 기업들은 기업 점유율과 영향력의 확대를 위하여 적극적인 M&A를 시도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중 가장 활발한 기업이 머독의 뉴스코프이다. 2)뉴스코퍼레이션루퍼트 머독 회장으로 잘 알려진 뉴스코프는 미국과 영국, 호주 등에 신문, 방송, 인터넷, 출판사 등을 소유한 초대형 미디어 그룹이다. 그리고 현재 세계 52개국에 170여개 신문사를 포함, 780여

  • [호텔관광]크루즈에 대한 연구
  • 09톤)가 등장하였으며, 1930년대에 터빈 디젤선 시대가 열리면서 호화롭고 쾌적한 설비를 지닌 대형 크루즈 운항이 시작되었습니다. 1936년 큐나드 화이트 라인(큐나드 사의 전신)는 대서양 정기 크루즈 Queen Marry호(81,123톤)를 비롯하여 선내에 모든 편의시설과 오락시설을 갖춘 호화 크루즈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1960년대에 이르러 대서양 횡단을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현대크루즈 사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으나 1958년 최초의 대서양 횡단 제트여객기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