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이스트만(Eastman)이제시한 5가지편성전략요소로 방송3사의 편성현황과 문제점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 |
---|---|---|---|---|---|
공통 | 1.이스트만(Eastman)이 제시한 5가지 편성전략요소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의 편성 현황과 문제점을 비교해서 진단하시오. 2.현재 방송중인 TV 드라마 2편을 선정한 후, 어떠한 수용자 소구(AudienceAppeal) 요소를 사용하고 있는지 소구 요소별로 표를 만들어 각각 분석한 후 2편의 차이를 비교해 보시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스트만(Eastman,1993)이 제시한 5가지 편성전략
1) 생활주기와의 일치성
2) 시청습관 형성
3) 수용자 선택권
4) 최소 비용 최대 효과
5) 수용자 소구
① 갈등성 ② 코미디 ③ 섹스
④ 정보 ⑤ 인간적 흥미
2. 우리나라 방송3사의 현황
1) 방송현황의 분석
2) 방송편성현황에 따른 특기할 만한 사항
3) 방송편성을 수용자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구별
4) 방송3사 지상파 방송 편성분석
3. 방송3사의 편성의 문제점
1) 외주제작 늘어남
2) 과도한 늘리기 편성으로 프로그램 질 저하로 이어져
3) 스포츠 중계에 있어 중복편성
4) 간접광고 슬립광고
5) 연예오락프로그램, 가학성 선정성상업성이 심해
4. 방송편성의 문제에 따른 합리적 해결방안
1) 디지털화에 힘써야 한다.
2) 방송체널의 전문화이다.
3) 외주정책의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된다.
4) 중복편성의 방송내용의 개선이 필요하다.
5) 시사교양프로그램, ‘사회적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 늘려야
6) 어린이와 청소년 및 노인 대상 프로그램 확대
7) 케이블 TV 채널의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히 요구된다.
① 지역화 ② 과학적 편성에 대한 요구
③ 지상파 TV와의 차별화전략
④ 디지털화 ⑤ 전문화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좋은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그 방송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 이어져 그 방송국의 드라마라든지 교양프로, 뉴스등을 즐겨보게 된다. 방송프로그램은 편성과 제작의 산물(産物, product)이다. 편성을 전쟁에 비유하기도 하는데, 편성은 전략(戰略, strategy)에 해당되고 제작은 구체적 전술(戰術, tactics)에 해당된다. 편성의 궁극적 목적은 방송이라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많은 경우 영국 필킹톤 보고서(pilkington report)에서 제시된 좋은 방송을 위한 두 가지 명제를 적용한다. 이 보고서는 방송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want)과 필요로 하는 것(need)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다수가 쉽게 원하는 것은 예컨대 선정적인 것, 폭력적인 것 등 재미와 자극이 되는 것이 많다. 필요로 하는 것이란 유익한 것, 도움이 되는 지식과 교양, 수준있는 재미를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이스트만(Eastman)이 제시한 5가지 편성전략요소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의 편성 현황과 문제점을 비교해서 진단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강대인(1993), 한국 텔레비전 편성의 특성과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성문(1998), 『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서울; 박영률).
김영임․김우룡 (1999), 『방송학 개론』,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남궁협(1994), 텔레비전 사업의 시장구조 변화와 방송사 경쟁행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심미선(2001), 케이블 TV 및 인터넷 등장에 따른 지상파 방송 시청행위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5(2). 250-283.
안정임(1995), 한국 텔레비전 편성변화에 대한 분석적 고찰, 《방송연구》, 겨울호
장병희(1998), 광고판매율 하락이 방송사 편성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용준(1995), 1990년대 한국방송구조의 공익성에 대한 연구, 서울대 신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조성호(1999), 『시청률과 텔레비전 편성』 , 커뮤니케이션 북스, (서울; 박영률)
최영묵(1997), 『방송 공익성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서울; 박영률)
한진만 외, (2000), 『방송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홍기선 외(2000), 『현대방송의 이해』, (서울; 나남출판).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kendo***
(2012.10.16 18:21:17)
-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gold2***
(2011.04.20 11:20:37)
- 귀한자료 엊어 좋습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 deu***
(2011.04.18 20:31: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