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종교개혁(리샤르 스토페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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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제1장 구원을 찾는 한 수도사
Ⅰ. 루터의 개혁적 발전
Ⅱ. 면죄부 논쟁
Ⅲ. 로마와의 결별
제 2장 루터의 종교개혁
Ⅰ. 비텐 베르크 운동
Ⅱ. 결정적인 거절들
Ⅲ. 복음의 파급과 변호
Ⅳ. 루터주의의 투쟁과 확립
제3장 츠빙글리 및 부쳐의 종교개혁
Ⅰ. 츠빙글리와 츄리히 종교개혁
Ⅱ. 스위스에서의 개혁의 확산과 중단
Ⅲ. 부쳐와 스트라스부르 종교개혁
제4장 칼벵의 종교개혁
Ⅰ. 종교개혁에 가담한 인문주의자
Ⅱ. 칼벵과 쥬네브 종교개혁
Ⅲ. 칼벵과 프랑스 종교개혁
제5장 영국의 종교개혁
Ⅰ. 헨리 8세의 분열
Ⅱ. 에드워드 6세 통치하의 종교개혁
Ⅲ. 메리와 엘리자베드 통치하의 가톨릭 복귀와 영국 교회(Anglicanisme)의 확립

결론
본문내용
서론
종교개혁의 연대가 16세기라 하더라도 교회 개혁의 필요성을 감지했던 것은 전기 중세 말부터이다. 15세기 말 수많은 신도들은, 성지자건 평신도건 간에 개혁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공의회를 통한 개혁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브 콩가르는 “중세의 개혁들을 “교리,성례,계급조직 등의 교회 구조적 질서가 아니라, 교회의 생활 질서에서 이루어졌다. 그들이 개혁한 것은 미풍 양속이지 교회가 아니였다”고 하였다. 신도들의 정신적 요구들에 부응하기 위한 개혁이 필요했고 루터, 츠빙글리, 칼빈같은 인물들의 관심은 바로 이곳이었다. 페브르의 말에 의하면 “ 파렐은 사제들에게 잘못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가 아니라 잘못 믿고 있는 것에 대해서 였다” 15세기에는 존 위틀리프, 롤라드파, 흐루테와 공동생활 형제단, 후스와 그 제자들이 출현했다. 그리고 다음세기의 인문주의자들의 덕택으로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이 응전을 준비하는데 공헌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콜렛, 르페르브, 에라스무스 등의 사람들이 등장한다. 에라스무스는 탁월한 헬라어 및 라틴어 실력으로 성경주석에 관하여 “진실된 방법론”을 모색했으나, 사실 그는 르페브르처럼 단순한 개량주의자로서 교회 회복 수행을 위해 교회 계급 제도에 의지했다. 그는 온순하고 신중하여, 진리를 변호한다거나 또는 순교하려는 그런 결단력은 없었다.
결국, 16세기 기독교 세계를 흔들었던 종교적 문제에 그 종교개혁은 기다렸던 응답을 주었다. 종교개혁자들은 그들을 분리시켰던 여러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종교개혁자들은 근본문제에 대한 동일한 결정을 내렸다. 그들은 한결같이 구속주 그리스도에로의 동일한 의뢰, 은혜의 전능성에 대한 동일한 주장(sola gratia), sola fide에 대한 동일한 애착, 교회를 신자들의 모임으로 여기는 동일한 이해법, 그리고 성경을 설교의 생생한 말씀을 통해 끊임없이 현실화되는 하나님의 결정적인 계시로 여기는 동일한 태도(sola scriptura)를 가졌던 것이다.
제1장 구원을 찾는 한 수도사
1. 루터의 개혁적 발전
1483년 에이즈레벤에서 본래 농부 출신인 한 광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루터는 유명론의 보루였던 에르푸르트 대학에서 학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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