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스위스 종교개혁과 개혁자 쯔빙글리의 생의 조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쯔빙글리 당시의 스위스의 정치 상황 개관

2. 개혁가 쯔빙글리의 생애

3. 쯔빙글리의 신학과 개혁

4. 쯔빙글리의 성례 논쟁

5. 쯔빙글리 사후의 종교개혁의 계속

6. 쯔빙글리에 대해서
본문내용
1. 쯔빙글리 당시의 스위스의 정치 상황 개관
쯔빙글리가 살았던 15 - 16 세기의 스위스는 명목상 신성 로마제국에 속하고 있었으나 실제상으로 오랫동안 정치적 독립을 유지하고 있었다. 1291 년 Uri(우리), Schwwyz(슈위즈), UnterWalden(운터발렌) 등 삼림의 3 개 Canton(캔톤)들이 모여서 이룬 연합은 나중에 13 개의 캔톤이 가입한 연맹으로 발전하여 상호 방위 조약 및 공동 문제를 의논하기 위한 의회 등에 의하여 그 결속을 유지하고 있었다. 또한 각 캔톤들은 실질적으로 자치제를 통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함스부르그가의 Maximilian(막시밀리안) 1 세는 1499 년 스위스 전쟁(Swabian war)을 통하여 스위스를 제국의 통치하에 묶어 두고자 하는 마지막 노력을 시도하였다. 이런 제국의 통치 형식은 1648 년 웨스트팔리아 조약(Peace of Westphalia)에서 스위스의 법적 독립을 공식적으로 확인하기까지 계속되었다. 이러한 칸톤 내의 부르죠아적인 도시 의회들이 교회의 행정 조직에 대항하여 점차 더욱 많은 권한을 요구함으로서 중세의 봉건적 종교 권위에 대한 도시들의 반항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특이한 도시 공화정치를 배경으로 하여 독일계 스위스 종교개혁은 울리히 쯔빙글리의 지도 아래 발전하기 시작했다.
2. 개혁가 쯔빙글리의 생애
쯔빙글리는 루터보다 2달 늦은 1484년 1월 1일 쮜리히에서 64 km 정도 떨어진 토겐부르크(Toggenburg) 수도원 영지 안에 위치한 빌트하우스(Wildhaus)에서 울라이 쯔빙글리(Ulei Zwingli)와 마가레트(Margret) 사이에서 태어났다. 쯔빙글리는 고향에서 삼촌이 교장으로 있던 베젠(Wesen) 학교에 입학하여 라틴어 초보를 익힌 후 열살 때 바젤(Basel)로 전학하여 성 테오도르 학교(St. Theodore)의 그레고르 뷘즐리(Gregor Bunzli)에게서 3 년간 라틴어, 변증법, 음악 등을 공부하였다. 열 세살 때 베른(Bern)으로 전학하여 1496 년부터 2 년간 공부하면서 스콜라 학문과 인문주의적 공부를 했고, 하인리히 뵐프린(Heinrich Wolflin)의 영향을 깊이 받았다. 뵐프린은 르네상스식의 인문주의적 교육 이상을 전적으로 추종하던 인물이었다. 베른에 있던 도미니크파 수도원에서는 쯔빙글리의 비범한 자질을 알아차리고 자기들의 수도원에 들어올 것을 적극 권장하였다. 그러나 수련기간이 채 시작하기 전에 가족들은 그를 빼내어 대학 교육을 받도록 비엔나(Vienna)로 보낸다. 1500 년부터 2 년간 비엔나에 머물면서 본격적인 인문주의 수업을 시작한다. 여기서 독일의 대 인문주의자이며 고전 문학 선생으로 활약하고 있었던 콘라드 켈티스로부터 고전문학에 대한 지식을 쌓았으며 음악에도 조예를 깊이 하였다.

참고문헌
김의환, 기독교회사, 서울, 성광문화사, 1982.
리샤르 스토페르, 종교개혁, 박건택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9.
윌리스턴 워커, 기독교회사, 송인설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튜더 존즈, 기독교 개혁사, 김재영 역, 서울, 나침반사, 1990.
유스토 곤잘레스, 종교개혁사, 서영일 역, 서울, 은성, 1988.
루이스 스피츠, 종교개혁사, 서영일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터와 캘빈의 종교개혁사상과 교회론 비교
  •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음과 같이 대비시켰다.  루터는 일차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복음의 순수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칼빈은 교회의 순수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 루터의 생애의 모든 위기들은 복음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칼빈의 모든 위기들은교

  • [개혁교회] 칼빈과 제네바
  • 종교개혁의 배경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확연히 드러나는 요인 가운데 하나는 성직자들의 대해 경멸이었다. 그 당시 주교나 신부들의 부도덕한 생활과 사치는, 하위 성직자들의 낮은 교육 수준과 당시의 사회, 경제 상황에 대한 교회의 철저한 무관심은 종교개혁의 일어나게 했던 중요한 원인들 중에 하나이다. 정치적으로도 교회지도자들의 권위가 실추되는 과정은 명백하였다. 1515년 9월 마리그나노에서 프랑수와 1세가 교황청과 스위스 연합군을

  • [사상] 루터와 캘빈의 종교개혁사상과 교회론 비교
  •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음과 같이 대비시켰다.  루터는 일차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복음의 순수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칼빈은 교회의 순수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 루터의 생애의 모든 위기들은 복음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칼빈의 모든 위기들은교

  • [종교개혁사] 종교개혁사발표 - 재세례파 운동.hwp
  • 개혁자들 종교개혁사상선집, 박건택 편역, 솔로몬, p. 192~327. 인물에 대한 소개의 부분을 요약한 것이다. 1) 콘드라 그레벨(1498년~1526년)스위스 형제단은 취리히의 개혁자 콘라드 그레벨을 중심으로 생겨났다. 그는 인문주의자에서 은혜를 받은 후에 재세례파가 되었다. 또한 그는 츠빙글리에게 감동을 받고 개혁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이와 반대로 츠빙글리의 국교방식에 대항하여 결별을 하게 된다. 츠빙글리는 정부를 통하여 점진적으로 교회를 개혁

  • 재세례파에게서 한국교회가 배워야 할 것들
  • 개혁과 부흥운동』 서울: SFC. 2004.Wiliam R. Estep. The Anabaptist Story, 1996; 정수역 역.『재침례교도의 역사』. 서울: 요단출판사. 1985.이상규. 『16세기 종교개혁의 역사를 간명하게 기술한 교회개혁사』 서울: 성광문화사. 2009.지선구. “재세례파의 입장에서 본 한국교회 분석. 신학석사논문.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2009.Gonzalez, Justo L. The Story Of Christianity, 1974; 엄성옥 역.『초대교회사』. 서울: 은성출판사. 2010.임형수. “재세례파의 교회관을 통해 한국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