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사회복지활동 특성,체계, 종교계 사회복지활동 효과,문제점, 종교계 사회복지활동 연구사례, 종교계 사회복지활동 활성화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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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종교계 사회복지활동의 특성

Ⅲ. 종교계 사회복지활동의 체계
1. 자원체계
2. 대상체계
3. 기술체계
4. 전달체계

Ⅳ. 종교계 사회복지활동의 효과

Ⅴ. 종교계 사회복지활동의 문제점

Ⅵ. 종교계 사회복지활동의 연구 사례

Ⅶ. 향후 종교계 사회복지활동의 활성화 방안
1. 지역사회복지관과 교회가 협력 사업을 함으로 교회의 복지능력을 더욱 참여시킬 수 있다
1) 부정기 특별 사업
2) 정기 사업
3) 기 타
2. 사회복지를 위한 지역 교회 연합회 창립을 통해 교회의 복지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3. 자치 단체 및 정부는 개교회와 사회복지를 위한 교회 연합체를 직접 후원함으로 교회의 사회 복지 능력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
1) 교회에게 사회복지사업 일부를 맡기고, 이를 적극 지원한다
2) 임의 자생 후원 단체를 적극 지원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복지국가는 19세기 말 서구에서 시작되어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전 세계에 확산되었다. 그 이전까지는 가족이나 교회 같은 단체가 복지의 공급주체로서 역할을 담당하였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경제가 성장함과 동시에 노동자문제, 빈곤문제 등이 확산되자 국가는 민간에서 담당하던 복지공급자로서 역할을 주도적으로 담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복지국가는 1970년대 중반까지 계속 확대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부터는 복지 국가의 사회복지지출 증가의 폭이 둔화되거나 감소하는 추세이다(Heclo, 1982). OECD 회원국의 경우, 1960년대에서 1975년 사이에 사회복지 지출비용은 매년 8%씩 증가하였는데 반해, 1975년에서 1981년 사이에는 오히려 지출비용 증가율이 4%로 하락하였다(OECD, 1981). 이러한 1970년대 중반 이후 복지국가 확대의 위축 현상을 ‘복지국가의 위기’라고 부른다(Mishra, 1984; OECD, 1981).
서구복지국가에서는 경제불황으로 복지재정의 위기를 맞게 됨에 따라서 국가의 공공지출 및 역할을 축소하고 시장과 가족 및 비영리기관을 복지의 생산 및 공급주체로 삼는 민영화를 추진하기 시작하였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사회복지활동이 시작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가족과 민간단체 등 민간이 주도적으로 복지의 공급체로서 역할을 담당해왔다. 초기에는 선교를 목적으로 한 외원기관이 우리 나라에서 근대적 의미의 사회복지활동을 시작하였다. 외원기관의 주요활동은 선교를 위한 복지사업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1970년대 이후 한국 경제가 부흥함에 따라서 외원기관의 지원은 거의 사라졌고, 국가로부터 재정을 지원받는 민간단체들이 사회복지의 주요 담당자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국가는 가족과 민간단체가 지원하지 못하는 부분에서 잔여적인 복지공급자의 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김미숙·홍석표·이만식·유장춘 - 종교계의 사회복지활동 참여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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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 사회복지학과 창설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 종교와 사회복지, 1999
리샤르 스토페르 - 종교개혁, 기독교문서선교회, 1989
이태수 - 한국사회복지의 동향과 종교사회복지의 방향, 종교 사회복지의 정체성과 방향 심포지엄 자료, 1999
岡村重夫, 송정부 역 - 사회복지원론, 서울 : 경진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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