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인론] 김소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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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김소월은 애잔하고 가녀림, 서정적 애수의 시인 인가.
2. 연구사 개관
3. 연구의 방향 - 김소월의 이성적 면모 탐색
Ⅱ. 아름다운 민요시인을 거부했던 소월
1. 소월이 문단에 등단할 그 당시 정황
2. 자신의 시론 주장, 민요시인이길 거부
Ⅲ. 시에서 알아볼 수 있는 소월의 이성적 통제 기능
1. 시집 <진달래꽃>
2. 갈등과 화해의 구조
3. 존재론적 인식의 세계
4. 양면적 유교 사상
Ⅳ.결론
Ⅴ.작가 연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김소월은 애잔하고 가녀림, 서정적 애수의 시인 인가.
소월 김정식(1902-1934)은 시간을 뛰어넘어 일제 식민지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애송되는 시인으로 꼽히고 있다. 사실 소월 시 전집을 처음 읽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현재의 기준으로 평가해 보면 소녀취향의 감상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아 적잖게 실망했었다. 또한 소월을 두고 민족시인이라 일컫지만 소월의 생애를 더듬어 봤을 때 사회에 나가 적극적으로 참여한 적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나 우리민족의 소월에 대한 사랑은 이런 소월 시나 소월 개인의 결함까지도 뛰어넘는다. 남한의 시사(侍史)에서도, 그리고 북한의 시사에서도, 소월은 그 대표작으로 인정받는 작품 선정에는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동일하게 높게 평가된다 신용협, 「현대 대표시 연구」, 새마출판사, 2001, p. 59
. 그렇다면 소월시가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물음은 소월 시들을 다시 한번 낭독 해 봤을 때 알 수 있었다. 소월 시는 운율에 있어 “시는 눈으로 읽는 게 아니라 낭독하는 것이다.” 라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는 빼어난 음악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소월의 정서가 우리 민족 공통의 감정을 건드린다는 것, 그 공감의 촉이 넓다는데 넓다는 데 있을 것이다. 그렇게 보면 소월에 대한 평가는 “전통적인 민중정감과 한의 가락을 서정시로 형상화하는 데 탁월” 김재홍, 「소월 김정식-민중시의 원형, 민족시의 요람-」,『한국 현대시인연구』, 일지사, 1986, p.29
하다는 말로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김소월의 시를 민요시인으로, 애잔하고 가녀림, 서정적 애수의 시인으로만 평가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김소월시가 보여주는 주제적 다양성을 무시한 채 연구자의 기준에 맞지 않는 작품은 방계의 작품으로 도외시하거나 대표작 위주로 분석해 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 이제껏 김소월에 대한 연구사를 개괄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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