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BPM을 통한 공공기관의 업무 프로세스 혁신, 그 가능성과 실현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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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KOTRA 개요 및 서비스(Q1)

2.KOTRA 경영혁신(Q2)

3.KOTRA CRM 프로세스(Q3)
본문내용
[Q.1]
(1) KOTRA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2) KOTRA의
서비스들을 정리해보자



* Kotra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라고도하며 무역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의 지원을 통해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투자기관으로 주요 업무로는 대한민국 중소기업 의 해외 마케팅 및 시장 개척단, 전시회, 외국인 투자 유치 등을 위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KOTRA는 해외 75개국에서 105개 무역관과 국내 13개 무역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4년도 매출액은 1810억 원으로 2001년 이후로 매년 200억 원 정도가 증가하고 있다.

* 보충 :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하였다. 2001년 10월 1일 현재의 명칭인 KOTRA로 변경되었고, 1960년대에는 수출 주도형 경제개발 전략에 맞추어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였고, 1970년대에는 정부의 수출진흥정책에 따라 수출정보센터 설치, 수출상품아이디어 뱅크 운영,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국내외 조사 및 연구업무 추진 등의 활동을 하였다.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서울교역전 주관, 해외 순회세일즈 실시, 중화학플랜트 수출촉진 활동 등으로 시장개척 업무를 강화하고, 동구권 시장 조사와 개척, 해외 전시활동의 대형화 등으로 수출기반을 확대하고 다지는 데 주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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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개척사업
지사화 사업
해외 시장 정보 수집 및 마케팅 능력이 취약한 국내 수출 기업의 해외 지사 역할을 수행하는 지사화 사업을 수행


(2) 수출 상담회
한국 상품의 수입을 희망
하는 구매단 또는 개별
바이어의 방한을 유치,
국내 업계와의 수출 상
담 기회를 제공


(3) 무역사절단
해외 세일즈 단을 구성하여 파견, 현지 바이어와의 수출 상담과 국내 업체의 수출 증진을 지원


(4) 해외 시장조사
업체로부터 조사를 의뢰 받아 바이어정보, 해외 현장 확인 정보, 해외 시장 동향 등을 유료정보로 제공


(5) 해외 비즈니스 출장 지원
전세계 103개 해외 조직망을 통하여, 고객이 요청 하 는 해외 시장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

(6) 전시 사업
국내 전시회와 해외 박람회를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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