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비평] MBC 예능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퀴즈, 세바퀴`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르비평
새로운 장르의 <세.바.퀴>

2. 페미니즘비평
<세.바.퀴>, 여성의 새로운 미디어 표상을 만들다
<세.바.퀴>, 페미니즘의 역효과를 부르다

3. 신화․이데올로기 비평
<세.바.퀴>에서 중요한 ‘아줌마’
<세.바.퀴>에서 보이는 ‘가정’의 모습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방송 3사는 주말 황금시간대에 ‘1박2일’, ‘무한도전’, ‘패밀리가 떴다’와 같은 ‘리얼 버라이어티’를 전면에 배치해 시청률 올리기에 힘쓰고 있다. 그 가운데 ‘세상을 바꾸는 퀴즈, 세.바.퀴’는 최근 예능 트렌드인 ‘리얼 버라이어티’가 아닌 ‘퀴즈쇼’라는 타이틀을 앞세우고도 쟁쟁한 버라이어티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인기의 근원은 바로 거침없는 입담을 자랑하는 <세.바.퀴>에 출연한 주부 연예인들로서 이들로 인해 최근 ‘줌마테이너’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줌마테이너’란 “아줌마+엔터테이너의 합성어로 결혼한 여성들을 말하며 다양한 끼와 재능을 갖춘 엔터테이너 기질이 있는 기혼 여성 연예인” 네이버 지식인 오픈사전
http://kin.naver.com/openkr/entry.php?docid=79643 (2009.5.20 읽음)
을 말하는데 <세.바.퀴>는 이 ‘줌마테이너’가 주축이 되어 프로그램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퀴즈를 통해 서로가 살아가는 이야기를 해보기도하고, 30, 40대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7080스타들부터 10대들이 좋아하는 아이돌 스타와 같이 다양한 패널과 게스트들이 출연하면서 세대를 아우르며 함께 공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세.바.퀴>.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한 코너로 시작하여 2009년 4월4일부터 독립 편성되며 토요일 밤 심야로 시간대를 옮긴 뒤에도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는 등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세.바.퀴>를 5월 2일, 5월 9일, 5월 16일 방송분을 중심으로 장르비평, 페미니즘 비평 그리고 신화·이데올로기 비평을 통해 <세.바.퀴>가 어떻게 세상을 바꿔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르비평
새로운 장르의 <세.바.퀴>
참고문헌
원용진. (2007) 텔레비전 비평론. 한울 아카데미
송종길. (2003) 지상파 3사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선정성·가학성 분석. 한국방송영상진흥원

MBC <세.바.퀴> 프로그램소개
http://www.imbc.com/broad/tv/ent/three/

이해리. 2009.5.17 과감한 <세.바.퀴>, MBC 주말 예능 가장 든든한 '효자'. 동아일보.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05170090 (2009-05-19 읽음)

김국화. 2009.5.2 사랑과 전쟁’은 갔지만…부부 토크쇼가 ‘뜬다’. OSEN뉴스.
http://osen.freechal.com/news/view.asp?code=G0905020030 (2009-05-20 읽음)

김고은. 2008.9.10 주부들의 걸쭉한 입담, 세상을 바꾼다?, PD저널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7701 (2009-05-19 읽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정보학] 텔레비젼(TELEVISION)
  • 방송 시작: 루스벨트 대통령은 텔레비전에 출연한 미국 최초의 대통령2) 미국 텔레비전 시스템 형성기(1948-52)의 주요한 3가지 변화- FCC의 텔레비전 방송국 신규면허 동결-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발달 (라디오 3대 네트워크가 TV 진출. ABC, CBS, NBC)- 비디오 프로그램 포맷의 발달 NTSC 방식 PAL 방식 SECAM 방식3. 컬러텔레비전의 성장 (1961-1970)- 60년대 프라임타임 대에 완전 컬러텔레비전 방송 실시, 1972년에 50% 이상 보급- 위성에 의한 텔레비전 전

  • [방송편성] 방송 개편전략 비교분석
  •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문제 안에 있는 고민까지 시청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목표이다. 전체적으로 프로그램 명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교양, 시사 프로그램이기는 하지만 좀 더 친근하고, 가볍게 느껴진다. KBS2 1. 특징KBS1과 같은 공영방송이지만, KBS2는 좀 더 오락성이 강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모토 역시 젊은 감각, 온가족의 문화채널이다. 그러나 아무래도 전 가족을 대상으로 한 오락성이다 보니 MBC와 SBS에 비해서는 자극적인 오락성이 다

  • [프랑스문화의 이해] 한국과 프랑스의 공중파, 예능방송의 성격 비교 및 유재석과 강호동의 프랑스 토크쇼 진출에 대한 고찰
  • 프로그램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성향을 토대로 만약 한국의 인기있는 진행자, MC가 프랑스에 진출했을 경우 성공을 할 것인가 라는 가설을 생각해볼 수 있다. 이에 이론적인 부분으로 한국과 프랑스의 공중파, 예능방송의 성격을 비교해보고 한국의 대표MC인 강호동과 유재석이 이러한 프랑스 미디어계에 진출하였을 때 의 성공여부를 따져보고 결론을 내리는 구조로 이루어 진다.2. 문제제기우리나라의 토크쇼나 프랑스의 토크쇼는 진행자의 대중적

  •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
  • 이혼녀미혼모의 달라진 위상을 보여주는 것은 모우 긍정적인 현상이나, 보다 현실적이고 일상적인 재현을 통해 이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사회적 여건을 마련해 나가는데 텔레비전 드라마의 사실적 묘사가 요구된다는 점이다. 이들의 출현이 ‘새로운 드라마’를 위한 시도였든, 이미 대세를 이룬 사회 트렌드에 대한 뒤늦은 반응이든 한국인은 여전히 가장 강력한 매스미디어인 방송 드라마와 함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방송
  • 방송 역시 짧지 않은 시간 속에서 상당히 다양하고 힘겨운 변화를 거쳐왔다.방송제도에 대해 학자들은 각자의 분류기준에 따라서 저마다 서로 다른 유형을 제시하여 분류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방송제도의 분류법을 고려하여 정리해 보면 첫째, 방송이 누구에 의해 소유되며, 둘째, 방송기관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셋째, 방송사가 어떻게 재원을 확보하여 경제적으로 유지되는가, 넷째, 방송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