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영상학] 야간 토크쇼의 트랜드 변화와 스타의 드러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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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토크쇼 정의

Ⅱ.
토크쇼 변천사

Ⅲ.
최근 토크쇼의 경향

Ⅳ.
게스트 성별에 따른 내용차이

Ⅴ.
시청자의 반응(성별/나이)

Ⅵ.
3자의 시각에서 분석
(연출자, 연예인, 시청자)

Ⅶ.
토크쇼의 부정적단면
(사생활 폭로와 충격고백)

Ⅷ.
앞으로의 토크쇼 전망


본문내용
(4) 정통 토크쇼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
(무릎팍도사 - 박중훈쇼)
1) 공통점
- 두 프로그램은 연예인을 비롯해 좀처럼 TV에서 보기 힘든 다양한 사회 명사들이 대거 출연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라는 점에서 공통분모를 지닌다.
토크쇼의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는 ‘게스트 파워’에 있어 두 프로그램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무릎팍 도사>는 최연소 한효주에서 최고령 이순재를 비롯해 만화가 허영만, 소설가 이외수-황석영, 바이올리니스트 사라 장, 스포츠스타 추성훈 등 그야말로 다방면의 유명 인사를 모두 넘나들었다. 한편, <박중훈쇼>는 <무릎팍 도사> 조차도 끝내 섭외에 실패했던 장동건, 김태희, 정우성을 연이어 게스트로 출연시켰고, 토크쇼 최초로 3당 원내대표와 여성 국회의원들까지 단체로 출연시켜 역시 만만치 않은 섭외력을 과시했다. 2) 차이점
- ‘게스트를 활용하는 방식’
<무릎팍 도사>가 ‘시청자 중심형’이라면 <박중훈쇼>는 ‘게스트 중심형’의 색깔을 표방하고 있다.
<무릎팍 도사>가 공격적인 진행과 청문회 스타일의 구성을 통해 시청자들이 궁금해할만한 이슈를 끄집어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박중훈쇼>는 게스트의 입장에 서서 그들의 이미지를 보호하고 배려하는데 치중한다.
<무릎팍 도사>의 경우, 단순히 유명인사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거나 논란에 휩싸였던 게스트도 상당수 있었다. 때로는 프로그램 자체가 일부 특정 인사들의 자기변명 혹은 홍보무대로 변질돼 ‘면죄부도사’라는 비아냥거림을 사기도 했다. <무릎팍 도사>를 일관되게 관통하는 코드는 게스트를 상대로 여느 프로그램에서 쉽게 다루기 어려운 민감한 이슈들까지 직설적으로 다룬다는 희소성에 있다.
<박중훈쇼>는 <무릎팍 도사>보다 훨씬 점잖고 매너 있는 토크쇼를 표방한다. 무례한 토크쇼가 마치 대세처럼 취급받는 최근 방송가에서 게스트의 멱살을 잡고 무엇이든 이슈가 될 만한 것을 폭로하라고 강요하지 않는 <박중훈쇼>의 시도는 분명히 낡지만 실험적이다.
(5) 정통 토크쇼의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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