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정치] 16대 대선과 17대 대선의 온라인 선거비교(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이버정치의 수단

2. 16대, 17대 대선의 정치환경 변화

3. 16대 대선에서의 온라인 선거

4. 17대 대선에서의 온라인 선거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User Created Contents
네티즌이 직접 제작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을 의미하나 최근 주목 받고 있는 UCC는 주로 동영상

웹 2.0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보·지식을 만들고 공유하는 열린 인터넷



댓글

즉각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기존의 언론매체가 지니고 있던 일방향적 소통의 한계를 극복함

어떠한 이슈에 대해 타인과 의견을 공유하며 일종의 여론공동체를 형성함


.
.
16대에서 17대 대선 사이의 인터넷 정치환경의 변화


2) 보수진영의 사이버공간 진출


뉴라이트 전국연합
한나라당 정당페이지
창사랑, MB연대 등

정치인 팬클럽의 형성과 활동 : 노사모

노사모의 의의
1)유권자의 자발적 참여 => 정치적 정체성 형성2) 전자적 시민참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3) 정치인과 유권자 사이의 양방통행의 활성화

오마이뉴스 : 노사모와의 필연적 연계

일반 시민 논객, 기자를 인정하는 오마이뉴스와 인터넷 선거활동을
주도하던 노사모의 결합은 노무현 후보에 대한 여론을 더욱 공고히
하는 수단이 된다.

*가부장 문화가 주류를
이루는 우리나라에서
금기시되는 남자의 눈물
을 공개적인 광고에 보여
줌으로써 시청자와 거리를 좁히고 개인
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성공, 국민들의 감성에 호소

이명박 대통령

홈페이지 측면
선거운동에서 ‘인터넷 웹사이트’의 중요
17대 대선에서 인터넷 웹사이트에의 네티즌의 참여 저조
UCC 의 영향
17대 대선에서의 UCC활용에 대한 기대감
17대 대선에서의 UCC활용의 문제점
양적 문제 : 미국 대선과 비교
질적 문제 : UCC의 본질적 의미 침해

인터넷 언론의 보도경향

독립형 인터넷 언론의 하락세
인터넷 언론에서의 편향 보도
참고문헌
윤성이. ‘16대 대통령선거와 인터넷의 영향력’(2003)
윤성이. ‘17대 대선에 나타난 온라인 선거운동의 특성과 한계’(2008)
윤성이․장우영. ‘한국의 온라인 정치참여 특성:수요자 중심 모델을 중심으로’ [정보화 정책] 14권 4호(2007)
장우영. ‘인터넷과 선거캠페인:17대 대선 UCC 활용을 중심으로.’ IT정치연구회 발표 논문(2008)
안명규. ‘17대 대선과 인터넷언론:불공정 선거보도 심의결과를 중심으로.’
이원태. ‘동영상 UCC와 대통령선거:미국과 한국의 인터넷 갬페인 사례와 쟁점’
장우영․손권제 ‘정보화 사회와 유권자’
권기덕. ‘웹 2.0이 주도하는 사회와 기업의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2008)
김용철.윤성이. 『전자민주주의: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의 모색』(2005, 오름)
김익현. 『 블로그 파워』(2005,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지수,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정보통신정책』(2005) 16(22). p31-43.
민경배. '왜곡된 UCC 담론 진단.'『언론광장 창립 3주년 기념 자료집』(2007)
이병혜. 'UCC의 정치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의 후보자에 대한 이미지와 감성적.인지적 반응을 중심으로.'『커뮤니케이션학 연구』(2007)15(3). P59-85.
나은경․이강형․김현석 '댓글 읽기/쓰기를 통한 온라인 소통이 대의민주주의 사회에서 갖는 의미' 『한국언론학회 가을학술대회』(2008)
홍지아. ‘한국 텔레비전 정치광고의 서사구조 분석 : 2002년 대선과 2004년 총선의 예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49권 2호(2005.04))
장우영. ‘인터넷과 선거캠페인 : 17대 대선 UCC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보』제42집 제2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UCC 운용기준'(2007)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16대 대통령선거 투표율 분석결과' 보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와 행정] 민주주의에서 전자민주주의(인터넷 민주주의)로
  • 전자 민주주의1. 전자민주주의의 개념2. 전자민주주의의 긍정적 측면3. 전자민주주의의 부정적 측면4. 전자민주주의 사례Ⅳ. 전자민주주의 향후 전망Ⅴ. 우리조 결론Ⅰ. 서론인간사회에서는 세 번의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가 농경으로 시작된 제 1의 물결이었고, 두 번째가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제2의 물결 이었으며, 세 번째가 컴퓨터에 의한 제3의 물결이었다. 농경 사회에서는 토지를 중심으로 하는 물질이, 공업 사회에서는

  • 노무현의 인생과 정책
  • 노무현의 인생과 정책목 차제 1 장 서 론 제1절 연구 주제 제2절 연구 목적 1. 문제 제기 2. 연구의 의의 제3절 연구 방향 제 2 장 본 론 제 1 절 노무현의 인생 1. 노무현의 전반적인 인생 2. 인권변호사 3. 3당합당 4. 부산출마 5. 노풍과 노사모 그리고 대통령 당선 제 2 절 노무현의 정책1. 정치 (1) 권력기관 포기 (2) 당정분리 (3) 열린우리당 창당 (4) 대연정 제안 (5) 탄핵 2. 경제 (1) 부동산 (2) FTA 3. 외교 (1) 대북정책 (2)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 (소셜미디어2017) 소셜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중 정치적 변화의 특성을 설명하고, 2017년 대선에서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들은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사례를 제시한 후 분석하시오.
  • 선거여론을 형성하고, 의제를 설정하며, 선거감시 등의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된다. 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이 가장 현저히 드러나는 곳이 선거전이다.온라인 선거운동은 2000년 총선과 2002년 대선을 거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선거운동이 새로운 선거운동 방식으로 등장했다. 그러나 온라인 선거운동에 대응하는 법과 제도는 급속한 정보통신 기술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한 채 뒷북 규제에 급급했다.2000년 제16대 총선에서는

  •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의 통치스타일과 정치선전
  • 노무현 대통령 33Ⅸ. 이명박 대통령 38Ⅹ. 결론 43참고문헌 45마치면서 소감 46들어가기 전에 사진자료들I. 서론정치지도자는 정치공동체가 추구하는 공동선의 실현에 있어

  • [선거정당론] 제 17대 대선 분석
  • 제 17대 대선 분석목 차1234서 론 - 대선 전 상황선거법 개정 및 후보자 공약선거 결과 및 유권자 행태 분석결 론1서 론-대선 전 상황경제적 상황대선 전 상황▶ KOSPI 지수175%주식시장 호황BUT!청년실업/비정규직 급증부동산 가격 폭등양극화 심화경제대통령의 슬로건을 내세운 이명박 후보에 대한 기대감/지지율 상승대선 전 상황고 건 - 중도개혁 세력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었으나, 1/16 불출마 선언손학규 – 3/19 한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