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의 인생과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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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1절 연구 주제
제2절 연구 목적
1. 문제 제기
2. 연구의 의의
제3절 연구 방향

제 2 장 본 론

제 1 절 노무현의 인생

1. 노무현의 전반적인 인생
2. 인권변호사
3. 3당합당
4. 부산출마
5. 노풍과 노사모 그리고 대통령 당선

제 2 절 노무현의 정책

1. 정치

(1) 권력기관 포기
(2) 당정분리
(3) 열린우리당 창당
(4) 대연정 제안
(5) 탄핵

2. 경제

(1) 부동산
(2) FTA

3. 외교

(1) 대북정책
(2)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3) 이라크 파병

제 3 절 노무현의 인생과 정책 정리

1. 노무현의 인생 정리

2. 노무현의 정책 정리

3. 노무현의 인생관과 정책의 연관성
(1) 정치
(2) 경제
(3) 외교

제 3 장 결 론

(1)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협상 내용

한 · 칠레 FTA 협상 결과 농업을 포함한 전 산업을 자유화의 대상으로 포함하고 대부분의 품목에 대한 양국의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함으로써 FTA 체결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양허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국과 칠레는 품목 수 기준으로 각각 96.2%, 96.5%에 해당하는 품목의 수입 관세를 10년 이내에 철폐하기로 했다.

ⅳ 의의 및 성과

칠레는 우리나라와의 첫 FTA 대상국이라는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데, 노무현 정부의 FTA에 대한 적극적인 전략을 앞세워 세계 주요 무역대상국과의 FTA와 동북아 허브 구축을 위한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구아미, 「우리나라가 체결한 양자간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실증적 분석 및 평가 : 칠레, 싱가포르, EFTA, ASEAN과의 FTA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8

칠레와의 FTA 체결 후 성과로는 한국 자동차의 칠레 시장 약진을 들 수 있다. 2006년 한국차의 칠레 수출량은 4만 9,925대로 전년보다 6천 대 이상 증가했다. 한국차의 시장 점유율은 2006년 25.7%를 기록했다. 이 기록으로 FTA 발효 전 18.8%로 일본차에 크게 뒤졌던 한국차가 일본차(26.1%)를 따라 잡게 되었다.
또한 칠레와의 무역수지가 개선되었다. 한 · 칠레 FTA 발효 1년 전(2003년 4월 ~ 2004년 3월)에 8억 달러 정도였던 대칠레 무역적자는 발효 3년차(2006년 4월 ~ 2007년 2월)에 22억 달러로 늘어났다. 하지만 이는 칠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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