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정치] 16대 대선과 17대 대선의 온라인 선거비교(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 대선에서 인터넷의 중요성

Ⅱ. 사이버 정치의 수단
1. 웹 2.0과 UCC
2. 댓글
3. 홈페이지
4. 인터넷 언론
5. 16대에서 17대 대선사이의 인터넷 정치환경의 변화

Ⅲ. 온라인 선거가 16대 대선에 미친 영향(노무현 전 대통령)
1. 정치인 팬클럽(노사모)의 형성과 활동
1). 노사모의 형성
2). 노사모의 활동
3). 노사모의 의의
2. 홈페이지 현황
3. 기타 치는 노무현의 모습(UCC관련)
4. 오마이뉴스 (노사모와 오마이뉴스의 필연적인 연계관계를 중심으로)

Ⅳ. 온라인 선거가 17대 대선에 미친 영향 (이명박 대통령)
1. 홈페이지 측면
2. UCC의 영향 (동영상 및 댓글)
3. 인터넷 언론의 보도경향

Ⅴ. 17대 대선의 인터넷 선거운동의 저조 원인
1. 선거환경
2. 과도한 온라인 선거규제
3. 온라인 선거캠페인의 한계

Ⅴ. 결 론




본문내용
Ⅰ.서론 - 대선에서 인터넷의 중요성

지난 수십 년간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에서 나타난 선거운동 양상을 살펴보면 대체로 TV 중심의 선거캠페인 증가, 마케팅 기법의 도입, 이슈보다는 이미지 중심의 선거운동, TV 스튜디오에서의 선거캠페인 증가로 인한 후보자와 유권자들이 후보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언론매체 특히 TV로 제한되었으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2000년대에 이르러 인터넷이 후보자와 유권자를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매체로 등장하였다. 인터넷이 선거결과에 미치는 영향과는 별도로 인터넷은 이제 주요한 선거캠페인 도구로 자리 잡았으며, 후보자 홈페이지와 온라인 선거전략이 없는 선거운동은 더 이상 상상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갖는 특성들, 즉 정보전달의 속도와 저렴한 비용, 상호작용성 그리고 텍스트와 비디오 및 오디오를 동시에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기능 등은 후보자로 하여금 온라인 선거운동을 외면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 인터넷이 갖는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후보자들은 유권자들과 보다 직집적인 접촉을 시도할 수 있게 되었다. 후보자들의 온라인 선거 전략은 유권자와 기존 언론에 대한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이메일을 이용한 선거자금 모금; 이메일 및 게시판을 통한 유권자들과의 상호작용(Gibson. et. al. 2003)등이 있다

후보자들은 홈페이지를 운영함으로써 자신의 지지자를 조직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온적 지지자들을 적극적 선거운동원으로 만들고 또한 부동층 유권자들을 자신의 지지자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만 19세 유권자 2007년 대선부터 선거권이 만 19세까지 확대되었다.
는 약 60만명(젠체 유권자의 1.7%)이나, 1997년 대선이 39만여 표, 2002년에는 57만여 표 차이로 승패가 갈린 것을 고려하면 인터넷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 줄 알 수 있다. 1997년 대통령 선거운동 기간 동안 하루 평균 49건의 노상유세가 있었던 반면 2002년 대선에는 하루 평균 3건에 그칠 정도로 선거운동의 상당부분이 TV나 인터넷으로 장소를 이동하였고, 2009년도에는 전무하였다. 이렇듯 인터넷의 등장은 한국정치문화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참고문헌
윤성이 2003 “16대 대통령선거와 인터넷의 영향력”
윤성이 2008 “17대 대선에 나타난 온라인 선거운동의 특성과 한계”
윤성이․장우영 2007“한국의 온라인 정치참여 특성:수요자 중심 모델을 중심으로” [정보화 정책] 14권 4호
장우영 2008 “인터넷과 선거캠페인:17대 대선 UCC 활용을 중심으로.” IT정치연구회 발표 논문
안명규 “17대 대선과 인터넷언론:불공정 선거보도 심의결과를 중심으로.”
이원태 “동영상 UCC와 대통령선거:미국과 한국의 인터넷 갬페인 사례와 쟁점”
장우영․손권제 “정보화 사회와 유권자”
권기덕. 2007.“ 웹 2.0이 주도하는 사회와 기업의 변화.”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588.
김용철.윤성이. 2005. 『전자민주주의: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의 모색』. 서울: 오름.
김익현. 2005.『 블로그 파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지수, 2004.“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정보통신정책』16(22). 31-43.
민경배. 2007.“ 왜곡된 UCC 담론 진단.”『언론광장 창립 3주년 기념 자료집』.
이병혜. 2007. “UCC의 정치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의 후보자에 대한 이미지와 감성적.인지적 반응을 중심으로.”『커뮤니케이션학 연구』15(3). 59-85.
나은경․이강형․김현석 2008 댓글 읽기/쓰기를 통한 온라인 소통이 대의민주주의 사회에서 갖는 의미 『한국언론학회 가을학술대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2007. “선거UCC 운용기준”
중앙선거관리위원회.2003 “제16대 대통령선거 투표율 분석결과” 보도자료
중앙선거관리위원회.2008 “제17대 대통령선거 투표율 분석결과” 보도자료
한국인터넷진흥원 2006 “웹 2.0시대의 네티즌 인터넷 이용현황:참여와 공유의 인터넷”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2006 인터넷이슈리포트”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6. 『UCC 이용실태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와 행정] 민주주의에서 전자민주주의(인터넷 민주주의)로
  • 전자 민주주의1. 전자민주주의의 개념2. 전자민주주의의 긍정적 측면3. 전자민주주의의 부정적 측면4. 전자민주주의 사례Ⅳ. 전자민주주의 향후 전망Ⅴ. 우리조 결론Ⅰ. 서론인간사회에서는 세 번의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가 농경으로 시작된 제 1의 물결이었고, 두 번째가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제2의 물결 이었으며, 세 번째가 컴퓨터에 의한 제3의 물결이었다. 농경 사회에서는 토지를 중심으로 하는 물질이, 공업 사회에서는

  • 노무현의 인생과 정책
  • 노무현의 인생과 정책목 차제 1 장 서 론 제1절 연구 주제 제2절 연구 목적 1. 문제 제기 2. 연구의 의의 제3절 연구 방향 제 2 장 본 론 제 1 절 노무현의 인생 1. 노무현의 전반적인 인생 2. 인권변호사 3. 3당합당 4. 부산출마 5. 노풍과 노사모 그리고 대통령 당선 제 2 절 노무현의 정책1. 정치 (1) 권력기관 포기 (2) 당정분리 (3) 열린우리당 창당 (4) 대연정 제안 (5) 탄핵 2. 경제 (1) 부동산 (2) FTA 3. 외교 (1) 대북정책 (2)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 (소셜미디어2017) 소셜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중 정치적 변화의 특성을 설명하고, 2017년 대선에서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들은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사례를 제시한 후 분석하시오.
  • 선거여론을 형성하고, 의제를 설정하며, 선거감시 등의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된다. 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이 가장 현저히 드러나는 곳이 선거전이다.온라인 선거운동은 2000년 총선과 2002년 대선을 거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선거운동이 새로운 선거운동 방식으로 등장했다. 그러나 온라인 선거운동에 대응하는 법과 제도는 급속한 정보통신 기술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한 채 뒷북 규제에 급급했다.2000년 제16대 총선에서는

  •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의 통치스타일과 정치선전
  • 노무현 대통령 33Ⅸ. 이명박 대통령 38Ⅹ. 결론 43참고문헌 45마치면서 소감 46들어가기 전에 사진자료들I. 서론정치지도자는 정치공동체가 추구하는 공동선의 실현에 있어

  • [선거정당론] 제 17대 대선 분석
  • 제 17대 대선 분석목 차1234서 론 - 대선 전 상황선거법 개정 및 후보자 공약선거 결과 및 유권자 행태 분석결 론1서 론-대선 전 상황경제적 상황대선 전 상황▶ KOSPI 지수175%주식시장 호황BUT!청년실업/비정규직 급증부동산 가격 폭등양극화 심화경제대통령의 슬로건을 내세운 이명박 후보에 대한 기대감/지지율 상승대선 전 상황고 건 - 중도개혁 세력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었으나, 1/16 불출마 선언손학규 – 3/19 한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