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정치] 16대 대선과 17대 대선의 온라인 선거비교(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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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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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 대선에서 인터넷의 중요성
Ⅱ. 사이버 정치의 수단
1. 웹 2.0과 UCC
2. 댓글
3. 홈페이지
4. 인터넷 언론
5. 16대에서 17대 대선사이의 인터넷 정치환경의 변화
Ⅲ. 온라인 선거가 16대 대선에 미친 영향(노무현 전 대통령)
1. 정치인 팬클럽(노사모)의 형성과 활동
1). 노사모의 형성
2). 노사모의 활동
3). 노사모의 의의
2. 홈페이지 현황
3. 기타 치는 노무현의 모습(UCC관련)
4. 오마이뉴스 (노사모와 오마이뉴스의 필연적인 연계관계를 중심으로)
Ⅳ. 온라인 선거가 17대 대선에 미친 영향 (이명박 대통령)
1. 홈페이지 측면
2. UCC의 영향 (동영상 및 댓글)
3. 인터넷 언론의 보도경향
Ⅴ. 17대 대선의 인터넷 선거운동의 저조 원인
1. 선거환경
2. 과도한 온라인 선거규제
3. 온라인 선거캠페인의 한계
Ⅴ. 결 론
- 본문내용
-
Ⅰ.서론 - 대선에서 인터넷의 중요성
지난 수십 년간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에서 나타난 선거운동 양상을 살펴보면 대체로 TV 중심의 선거캠페인 증가, 마케팅 기법의 도입, 이슈보다는 이미지 중심의 선거운동, TV 스튜디오에서의 선거캠페인 증가로 인한 후보자와 유권자들이 후보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언론매체 특히 TV로 제한되었으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2000년대에 이르러 인터넷이 후보자와 유권자를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매체로 등장하였다. 인터넷이 선거결과에 미치는 영향과는 별도로 인터넷은 이제 주요한 선거캠페인 도구로 자리 잡았으며, 후보자 홈페이지와 온라인 선거전략이 없는 선거운동은 더 이상 상상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갖는 특성들, 즉 정보전달의 속도와 저렴한 비용, 상호작용성 그리고 텍스트와 비디오 및 오디오를 동시에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기능 등은 후보자로 하여금 온라인 선거운동을 외면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 인터넷이 갖는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후보자들은 유권자들과 보다 직집적인 접촉을 시도할 수 있게 되었다. 후보자들의 온라인 선거 전략은 유권자와 기존 언론에 대한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이메일을 이용한 선거자금 모금; 이메일 및 게시판을 통한 유권자들과의 상호작용(Gibson. et. al. 2003)등이 있다
후보자들은 홈페이지를 운영함으로써 자신의 지지자를 조직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온적 지지자들을 적극적 선거운동원으로 만들고 또한 부동층 유권자들을 자신의 지지자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만 19세 유권자 2007년 대선부터 선거권이 만 19세까지 확대되었다.
는 약 60만명(젠체 유권자의 1.7%)이나, 1997년 대선이 39만여 표, 2002년에는 57만여 표 차이로 승패가 갈린 것을 고려하면 인터넷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 줄 알 수 있다. 1997년 대통령 선거운동 기간 동안 하루 평균 49건의 노상유세가 있었던 반면 2002년 대선에는 하루 평균 3건에 그칠 정도로 선거운동의 상당부분이 TV나 인터넷으로 장소를 이동하였고, 2009년도에는 전무하였다. 이렇듯 인터넷의 등장은 한국정치문화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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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2006 인터넷이슈리포트”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6. 『UCC 이용실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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