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테드의 문화모형이론 및 사례 적용 연구(한국과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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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홉스테드의 문화모형이론 및 사례 적용 연구(한국과 영국)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1-1 문화차원
개인주의/ 집단주의
권위주의
불확실성 회피성향
남성성/ 여성성

Ⅱ. 본문
1. 연구 개관
1-1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본 영국 문화
1. 강한 개인주의 문화
2. 권력거리가 작다.
3. 약한 불확실성 회피 성향
4. 남성주의 성향
5. 장기지향성 우세
1-2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본 한국문화
1. 집단주의 문화
2. 권력거리가 큰 문화
3. 불확실성 회피 경향이 강한 한국인
4. 남성주의와 여성주의 문화의 혼재
5. 장기 지향성 문화
2.연구 가설
3. 연구방법
1) 표본
2) 분석유목
3) 코딩
4. 결과 분석
① 전체 광고 비교분석
■ 문화차원별 소구유형에 대한 한.영 양국간 광고수 비교
■ 문화차원별 광고표현 기법에 대한 한.영 양국간 광고수 비교
■ 분화차원별 광고기법에 나타난 한.영 양국간 광고수 비교
② 자동차, 전기전자, 금융.기업 제품군 비교분석
★ 한국-영국간 가치소구 비교
★ 한국과 영국의 광고 기법 비교
★ 제품 유형별 소구 사용( 한국)
★ 제품 유형별 소구사용(영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이번 연구에서는 Hofstede(1980)의 문화차원에 따라 영국과 한국의 문화적 차이를 Cheng & Schweitzer(1996) 의 분석유목을 사용해 분석한 텔레비전 광고 영국 140개 한국 150개를 통해 각 국가간의 문화적 차이가 광고의 가치소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1-1 문화차원

문화연구자인 Hofstede가 개발한 문화차원 분류는 지난 20여 년 동안 비교문화연구를 위한 주요 분석틀 중의 하나로서 적용되어왔다. Hofstede의 주요 네 가지 문화유형으로는 첫 번째 개인주의/ 집단주의 두 번째로는 권위주의, 세 번째는 불확실성 회피성향 네 번째로는 남성성/ 여성성이 있다. 이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은 서로 다른 문화 간 분석에 유용하고 다양한 가치와 동기들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이 되고 있다.
개인주의/ 집단주의
개인주의 국가는 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스스로가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동시에 소속된 단체에서는 로열티를 지불하고 보호받기를 원한다. 또한 자아를 자신에게서 찾고 표현이 매우 구체적인 반면에 집단주의 문화에서는 단체의 행동이 곧 개인의 규범이고 자아를 집단에서 발견한다. 또한 개인주의와 달리 커뮤니케이션이 함축적이다.
참고문헌
문영숙 (2003) 텔레비전 광고의 가치소구에 대한 비교문화연구. 광고연구.
김유경 (2002) 소비자 - 브랜드 관계(Brand Relationship) 유형과 영향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 (2002) 텔레비전광고에 반영된 문화가치 비교분석 -한국과 홍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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