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 CIP]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정의와 역사,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범위와 개발항목,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제작과정과 사례,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발전 방안과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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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정의

Ⅲ.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역사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Ⅳ.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범위

Ⅴ.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개발항목
1. 서식류 디자인
2. 사인(Sign) 디자인
3. 상징부착물 디자인
4. 포장류디자인
5. 기타

Ⅵ.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제작과정

Ⅶ. 웹사이트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 사례
1. 굿모닝증권
2. 라이스엠닷컴

Ⅷ.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발전 방안

Ⅸ. CI(기업이미지통합전략, CIP)의 기대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자에 따라 정의에 차이를 보이는 브랜드이미지를 일반적으로 말하는 경우에는 크게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두 가지 차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브랜드이미지는 보통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막연한 인상 내지는 느낌을 말하는 것으로 마케팅과정에서 결정된 브랜드포지셔닝 전략의 이미지와 광고표현의 이미지를 구분하지 않고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경우에 사람들은 브랜드이미지를 광고표현의 이미지나 브랜드포지셔닝 과정의 브랜드이미지로 혼동하는 일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 혹은 수용자가 느끼는 브랜드이미지는 광고표현에서 나타난 것이며, 이것은 브랜드포지셔닝 과정에서 방향이 결정된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이미지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따라서 정의될 필요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즉 <메시지 계획자․제작자> → <메시지> → <매체> → <수용자>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브랜드이미지의 전이과정을 따라서 정의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브랜드포지셔닝 계획자와 제작자는 메시지의 제작자, 계획자에 해당하며, 메시지는 광고표현에 나타난 브랜드이미지가 된다. 그리고 매체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텔레비전, 신문, 잡지 등의 매스미디어를 가리키며, 소비자는 광고 표현에 나타난 브랜드이미지를 받아들여 해석하는 메시지수용자에 해당된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따라서 브랜드이미지를 설명하는 경우에는 각 과정에서 나타나는 브랜드이미지를 독립적으로 정의해 줄 수 있다. 먼저 <메시지 계획자․제작자>의 과정은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해당하므로, 브랜드포지셔닝과 관련된 작업들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브랜드이미지이다. 즉 라이즈(A. Rise)와 트로우트(J. Trout)가 브랜드포지셔닝을 예상 고객의 머리 속에 제품의 위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간주한 것처럼, 브랜드이미지는 마케팅전략 과정의 브랜드포지셔닝에서 결정된다.

참고문헌
◇ 김원수(1993), 기업이미지 관리론, 경문사
◇ 김소정(1996), 우리나라 심볼마크 디자인 변천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 구본경(1994), 기업이미지전략에 대한 인지구성주의적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 이인선(1985), 기업 심볼마크의 조형 분석에 관한연구, 숙명여대
◇ 현정애·안병호, 기업홍보CI·현대광고, 승산서관, p24~25
◇ CI 핸드북(1997), 엑스포디자인연구소
◇ New CI·최상의 서비스로 고객을 사로 잡는다(2006),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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