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및설계] 우체국 물류정보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프로젝트 개요
1. 택배시장전반 분석
2. 우체국택배의 시장위치 분석
3. 우체국 택배의 SWOT 분석
Ⅱ. 프로젝트 목적
Ⅲ. 프로젝트 관리
1. 프로젝트 리포트
2. 상황판
3. 간트차트
4. 자원 할당 관리표
5.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6. 팀 조직도
Ⅳ. 대상시스템 선정 및 개선방안
1. 우체국 택배 시스템의 장/단점 분석
2. 대상시스템 선정
3. 대상시스템 선정 이유
4. 대상시스템 타당성 조사
5. 우체국 택배 담당자와의 인터뷰
6. 기존 우체국 시스템의 전체적인 프로세스 분석
7. DD와 PD
8. 시스템 수정 포인트
9. 대안작성 및 선택
10. 새로운 시스템의 프로세스 분석

Ⅴ. Structure Chart
1. 모듈 명세서
Ⅵ. ERD

* 별첨 (인터페이스)
본문내용

택배 시장규모는 지난 3년간 연 10% 성장하고 있지만 최근 세계경기의 악화로 인하여 B2C 물량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택배시장 특성상 물량 감소세가 나타날 것이라 전망된다. 국내 물류 회사의 택배시스템은 지난 몇 해간 그 모습이 부지런히 진화되어 왔다.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물량에 이어 최근 다단계 업체와 개인 택배 물량까지 가세, 기존 택배시스템으로는 택배 물량 및 데이터 처리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택배회사들은 데이터 처리 능력을 높이고 원활한 현장업무 지원을 통해 택배사업의 효율과 수익성을 높여야 한다고 판단했다. 대한통운, 한진, 현대택배 등 택배업계는 택배와 연계된 물류 네트웍 효율성 제고, 고객관리시스템 강화, 신기술을 통한 경쟁력 향상, 긴 운송장 입력시간 해소, 실시간 화물관리 및 화물추적서비스를 주된 이슈로 설정하고 신 택배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택배시장에 처한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대한통운은 모바일 폰 실시간 업무처리 기술을 도입하여 택배 전차량과 영업사원에게는 모바일 폰을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 실시간 업무처리가 가능해졌고, 처리량도 꾸준히 늘어나게 됐다. 모바일 폰의 도입은 처리속도가 빠르고 유지비가 저렴하며 택배사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CJ GLS는 HTH택배와 원활한 통합을 위해 ‘NEXS'라는 차세대 택배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고객이 보다 빠르고 정확한 택배위치추적을 할 수 있고, 택배주문과 문의 응대에 탁월한 차세대 시스템으로 택배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자신이 주문한 상품이나 보낸 택배박스가 어디에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진택배는 단계별 화물추적 서비스가 가능한 택배신정보시스템(e-HANEX)과 고객지향적인 홈페이지 구축으로 고객서비스 프로세스를 재편하는 등의 시도를 해왔고, 택배업계 최초로 ‘e-Hanex' 메인시스템에 PCS, PDA를 이용한 ‘모바일 택배정보서비스’를 추가하여 신속한 집하 및 화물추적을 가능하게 했다. 현대택배는 차세대 신 택배시스템인 하이덱스Ⅱ(HYDEXⅡ)와 첨단화 물류시설 장비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고객의 편의를 위한 토탈 택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체국 택배는 국제우편물류센터와 울산•포항•영암우편집중국, 서서울물류센터 등을 차례로 건설, 동북아 지역 물류 중심국가 역할을 할 수 있는 세계적인 물류 처리 인프라를 갖추어 본격적인 우편물 처리 자동화 시대를 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사업계획서] 온라인게임대여업사업계획서
  • 분석에 의한 게임자동 렌탈 서비스를 실시한다또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맞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DB분석 및 설계에 있어 보다 중점을 두어 게임 렌탈시 e-mail을 통하여 게임 매뉴얼, 관련 커뮤니티, 관련 쇼핑몰 정보 등을 고객에게 보내주어 렌탈한 게임을 보다 효율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사업 전망 현재 비디오게임 시장은 아직 형성되지 않은 상태이나 2월 22일 본격적인 수입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되며 2001년 구내 일반

  • [경영정보시스템, MIS] 우편물류통합시스템(e-KPLS)의 도입과 우체국(택배사업부문)의 경쟁력
  • 물류단지구축을 핵심전략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몸집 키우기를 위한 인수/합병도 진행되고 있다.또 다른 조건은 본론에서 언급할 ‘정보시스템의 도입’이다. 더 이상 수기작성 또는 단순 시스템으로는 고객의 수요 및 복잡한 물류이동절차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기업들은 인식하였다. 때문에 택배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우리가 중점적으로 살펴볼 우체국의 택배시스템 역시 타기업들과 마찬가

  • [물류,산업공학,택배,경영학]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택배물류의 개선 방안
  • 물류패러다임의 변화1. 전자상거래의 기본적 개념2. 물류환경의 변화1) 종합물류 정보화2) 택배 및 국제 특송 시장의 급성장3) 제3자물류의 증대III. 택배업에 대한 개요1. 택배업의 개념과 유형1) 택배업의 개념2) 택배업의 유형2. 택배업의 특징3. 국내외 택배업체들의 현황 및 전략분석1) 국내외 주요 택배업체의 현황2) 국내택배업체의 영업전략3) 국제항공택배업체의 영업전략IV. 전략적 제휴를 통한 우체국 택배사업의 개선 방안1. 물류 전략

  • [정부개혁론] 정부혁신 사례 연구(관세청 사례를 중심으로)
  • 시스템 개선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5. 조사감시 분야1) 지적재산권보호 선진국으로 도약2) 과학적ㆍ통계적 밀수단속체계 구축3) 과학장비활용과 민ㆍ관 파트너십으로 감시체제의 근본적 전환6. 정보협력분야1) u-Custom 정보화 전략의 수립 및 추진2) 전자통관시스템의 글로벌 브랜드화 및 국제협력 강화3) 관세행정정보시스템의 고도화Ⅳ. 혁신분석1. 리더십1) 리더십 개요2) 관세청 사례를 통해 살펴본 리더십2. 조직 내ㆍ외적 환경 수요3. 제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시스템회계사CS 신용거래사무원CS 신탁관리인CS 안전관리사CS 약품품질관리원CS 우체국직원CS 우편물접수원CS 우편사서함사무원CS 웹마스터CS 은행사무원CS 은행원CS 은행출납사무원CS 음성도서관사서CS 음식료품감정사CS 음향도서관사서CS 의무기록사CS 인사사무원CS 일반공무원CS 일반사무원CS 재정분석가CS 전문비서CS 전산세무회계사CS 전산요원CS 전산회계사CS 전표사무원CS 정보송수신원CS 증권사무원CS 컴퓨터(학원)강사CS 컴퓨터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