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STAD전략을 통한 역사수업모형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도입(제목)
1.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① 교수설계
② 체제적 접근
II. ADDIE모형의 교수설계 단계
1. Analysis (분석단계)
- 학습 환경, 학습자, 과제 분석에 따른 성취/수행 목표의 진술단계
① 학습 환경 분석
② 학습자 분석
③ 과제 분석
2. Design (설계단계)
- 교수활동의 전체적 청사진 제시 단계
① 학습 목표 제시
② 평가 도구 설계
③ 교수 전략 선택
④ 교수 매체 선정과 타당성
3. Development (개발단계)
ⓛ 게임의 설계
② 게임판 디자인
③ 게임 카드 디자인
④ 각종 악세사리 제작
⑤ 사용 설명서 디자인
4. Implementation (실행단계)
① 수업에서의 적용(생략)
② 운영관리 전략
5. Evaluation (평가단계)
① 총괄평가와 계획안
III. 교수매체의 지도안
- 본문내용
-
I. 도입(제목)
1. 교수 설계와 체제적 접근
① 교수 설계
교수 설계란 교수 체제 개발 과정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되며, 우리 복학생과 왕언니 조는 고등학교 국사수업의 ~~~~~~ 수업의 ~~차시 단위 수업 중 ~~번째 수업에 필요한 교수설계를 ADDIE 모형을 통해 체제적인 접근을 통해 구성해 보려한다.
② 체제적 접근 <체제적 교수 설계> 2003, Dick Walters
교사, 학습자, 교재 그리고 학습 환경의 모든 요소들이 조직적인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학습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체제의 목적은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며, 체제의 요소들로는 학습자, 교사, 교재 그리고 학습 환경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II. ADDIE모형의 교수설계 단계
1. Analysis (분석단계)
- 학습 환경, 학습자, 과제 분석에 따른 성취/수행 목표의 진술단계
① 학습 환경 분석
② 학습자 분석
③ 과제 분석
2. Design (설계단계)
- 교수활동의 전체적 청사진 제시 단계
① 학습 목표 제시
② 평가 도구 설계
③ 교수 전략 선택
④ 교수 매체 선정과 타당성
3. Development (개발단계)
ⓛ 게임의 설계
② 게임판 디자인
③ 게임 카드 디자인
④ 각종 악세사리 제작
⑤ 사용 설명서 디자인
4. Implementation (실행단계)
① 수업에서의 적용(생략)
② 운영관리 전략
5. Evaluation (평가단계)
① 총괄평가와 계획안
III. 교수매체의 지도안
1.수업제목 : 선사시대의 국가의 형성 총괄 복습
2.과목: 고등학교 국사
3.수업목표 : 선사시대의 국가의 형성에 대하여 지식을 장기기억으로 전이 시킬 수 있다.
4.최종목표 : 한 단원동안 배운 선사시대의 국가 동예, 옥저, 부여, 고구려, 삼한의 문화, 정치, 경제 사회에 대하여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서 요구하는 지식을 게임을 통하여 상호 협력, 경쟁 복습 학습하고 이를 통해 장기기억으로 지식을 옮길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