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STAD전략을 통한 역사수업모형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도입(제목)
1.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
① 교수설계
② 체제적 접근

II. ADDIE모형의 교수설계 단계

1. Analysis (분석단계)
- 학습 환경, 학습자, 과제 분석에 따른 성취/수행 목표의 진술단계
① 학습 환경 분석
② 학습자 분석
③ 과제 분석
2. Design (설계단계)
- 교수활동의 전체적 청사진 제시 단계
① 학습 목표 제시
② 평가 도구 설계
③ 교수 전략 선택
④ 교수 매체 선정과 타당성
3. Development (개발단계)
ⓛ 게임의 설계
② 게임판 디자인
③ 게임 카드 디자인
④ 각종 악세사리 제작
⑤ 사용 설명서 디자인
4. Implementation (실행단계)
① 수업에서의 적용(생략)
② 운영관리 전략
5. Evaluation (평가단계)
① 총괄평가와 계획안

III. 교수매체의 지도안


본문내용
I. 도입(제목)

1. 교수 설계와 체제적 접근
① 교수 설계
교수 설계란 교수 체제 개발 과정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되며, 우리 복학생과 왕언니 조는 고등학교 국사수업의 ~~~~~~ 수업의 ~~차시 단위 수업 중 ~~번째 수업에 필요한 교수설계를 ADDIE 모형을 통해 체제적인 접근을 통해 구성해 보려한다.

② 체제적 접근 <체제적 교수 설계> 2003, Dick Walters

교사, 학습자, 교재 그리고 학습 환경의 모든 요소들이 조직적인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학습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체제의 목적은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며, 체제의 요소들로는 학습자, 교사, 교재 그리고 학습 환경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II. ADDIE모형의 교수설계 단계

1. Analysis (분석단계)
- 학습 환경, 학습자, 과제 분석에 따른 성취/수행 목표의 진술단계
① 학습 환경 분석
② 학습자 분석
③ 과제 분석
2. Design (설계단계)
- 교수활동의 전체적 청사진 제시 단계
① 학습 목표 제시
② 평가 도구 설계
③ 교수 전략 선택
④ 교수 매체 선정과 타당성
3. Development (개발단계)
ⓛ 게임의 설계
② 게임판 디자인
③ 게임 카드 디자인
④ 각종 악세사리 제작
⑤ 사용 설명서 디자인

4. Implementation (실행단계)
① 수업에서의 적용(생략)
② 운영관리 전략
5. Evaluation (평가단계)
① 총괄평가와 계획안

III. 교수매체의 지도안

1.수업제목 : 선사시대의 국가의 형성 총괄 복습
2.과목: 고등학교 국사
3.수업목표 : 선사시대의 국가의 형성에 대하여 지식을 장기기억으로 전이 시킬 수 있다.
4.최종목표 : 한 단원동안 배운 선사시대의 국가 동예, 옥저, 부여, 고구려, 삼한의 문화, 정치, 경제 사회에 대하여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서 요구하는 지식을 게임을 통하여 상호 협력, 경쟁 복습 학습하고 이를 통해 장기기억으로 지식을 옮길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의 종류와 이론
  • 수업을 한 교사의 수는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러나 협동학습 모형과 이론을 정리하기 위해 실제로 협동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교사들의 의견을 듣고, 인터넷상의 자료를 검색하니 상당히 많은 활동과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협동학습은 학습 능력이 다른 학생들이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둠을 중심으로 함께 공부하는 교수학습전략으로, 19세기 후반에 등장하여, 1970년대 후반부터는 미국에서 경쟁학습의 대안으로 본격적으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 수업1)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필요성(가) 수학의 역사 발생적 원리가 인간의 수학능력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가 확장되고 기호가 도입될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상황들을 학생수준에 맞게 설명하고 읽을 자료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수의 확장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낯선 기호가 등장하게 됨을 자연스레 인정하여 대수에 대한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나) 수학사 수업은 학생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완벽한 수학체계 앞에

  • [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대비(각장별 가장중요한것)
  • 모형체제 개념의 발전- 연구단위가 개별적인 자료가 아니라 교수체제행동적 목표진술 - Mager에 의해 정형화ABCD최초의 교육공학 정의(1963)-시청각통신이란~형성평가 용어 사용 행동주의 - Skinner개별화 수업1970년대교수체제설계 모형(ISD Model)- ADDIE 모형PLATO와 TICCIT - CAI 시스템요구분석 개념 도입 - Kaufman(1972)1977년 교육공학 정의 - 교육공학이란~1980년대이전 시대에 제시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제 교육환경에 적용하는 활동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 [교육공학] ICT활용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3학년 사회
  • 모형 설정 이유본 수업은 정확히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설정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가 면대면 교실 수업 및 인터넷 기반 사이버학습환경에서 동료 학습자들과의 협력적 공동체 활동에 기반한 프로젝트 수행과정을 통하여 공동체적 지식과 문화체계목표를 생성공유하고,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결과물을 제작완성해가며 학습되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자칫 지식전달 위주가 될 수 있는 사회 과목에서 학습자의 이러한 능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통한 방법②가치문제가 야기될 때마다 다루는 부수적 방법③가치논제들을 다른 교과 속에서 통합하여 다루는 방법④가치에 대한 독립교과를 통한 방법 →가장 강조하는 방법5. 비판: 숙고를 안내해 주는 기준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시하지 못함→ 가치분석이론에 이르러 극복가치분석 모형1. 목표: 학생들에게 합리적 가치판단을 내리는 것을 가르침 학생들에게 하나의 가치대상을 어떤 특정 방식에서 평가하도록 가르침학생들이 문제시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