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세계화와 교육(세계화와 교육시장 개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세계화 개념
2. 세계화 필요성
3. 세계화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Ⅱ. 본론
1. 교육 분야의 세계화
2. 세계화의 교육에 대한 시사점
1) 교육의 시장화
2) 교육체제의 대내․외적 개방 확대
3) 교육의 국제경쟁력 제고
4) 세계교육의 강화
5) 민족정체성 및 고유문화․가치 교육의 강화
3. 대학의 세계화 동향
- 국제 경쟁적 대학경영시대에 체제
4. 교육시장화와 교육개방
5. 교육시장의 규모와 개방형태
6. 교육시장 개방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 측면
7. 교육개방에 대한 대책

Ⅲ. 결론
Ⅳ. 토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세계화의 개념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가 세계경제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 간에 존재하던 재화와 용역,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단일시장이 되어감으로 인해서 어느 한 국가가 다른 국가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커지게 되었다. 이제 국가들 간 더욱 더 상호 의존적이 되어 간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거대한 새로운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2. 세계화 필요성
세계화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먼저, 첫 번째 이유로 국제 경제 환경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자유 진영의 국제 경제 질서는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에 의하여 주도되어 왔으나, 1994년 4월에 7년간에 걸친 우루과이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1995년 세계무역기구(WTO)가 출범하였다. 이에 따라, 교역대상은 농산물, 서비스 및 지적 소유권 등으로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교역품의 생산과정에서 근로 조건과 자연 환경 등의 요인도 포함하게 되었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공통기준을 마련함으로써 국제 교역 질서를 보다 광범위하고 강력하게 규제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선진 공업국과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가 특정국에 대한 차별적인 대우를 적용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여기서 두 번째로 세계화의 필요성이 도출 되는데 경제체제가 무한경쟁 체제로 변한 점이다. 최근에 국제 환경은 정치적으로는 냉전 관계가 종식되고 경제적으로는 국가 간의 경쟁과 통상 마찰이 심화되었다. 앞으로 경제적 활동 영역이 국제적으로 더욱 더 확대되고,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세계 경제 사회가 전개될 것이다.
일반적인 세계화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은 어떤 것이 있을까.

참고문헌

- 참고 서적
『새로운 교육사회 총론』-이종각
『한국교육학의 논리와 운동』, 동문사 -이종각
대통령자문21세기 위원회, 1994
『교육부문 시장개방의 전망과 대책연구』- 최운실, 최돈민
교육시장 개방의 파급효과 및 대책, 연구보고서 94-1 현대사회연구소 -손경애(1994)


- 인터넷 사이트
외교통상부 자유무역협정 - http://www.fta.go.kr/user/
교육시장의 영향 - http://blog.naver.com/josjosjos?Redirect=Log&logNo=20008483899
http://blog.naver.com/hahahohoya?Redirect=Log&logNo=12003899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방][교육시장개방]교육개방(교육시장개방) 의미,현황,주요내용,찬성입장, 교육개방(교육시장개방) 공공성파괴,저지투쟁,투쟁방향
  • 시장개방)의 현황Ⅳ. 교육개방(교육시장개방)의 주요내용1. 교육서비스 협상에 필요한 자료분석 및 협상안 마련2. 교육서비스 양자 협상 참여3. 교육서비스협상 홍보(설명)강화 계획 수립․추진Ⅴ. 교육개방(교육시장개방)의 찬성 입장Ⅵ. 교육개방(교육시장개방)의 공공성파괴Ⅶ. 교육개방(교육시장개방)의 저지투쟁Ⅷ. 교육개방(교육시장개방)의 투쟁 방향1. 조합원 대중의 인식 고양과 노동조합 전체와 민중적 연대가 중요하다2. 반세계화 사회

  • [교육시장개방][교육개방]교육시장개방(교육개방)의 진행상황,주요내용,저지투쟁, 교육시장개방(교육개방)의 교육시장화,반대입장,쟁점,외국사례
  • 교육비의 폭등4. 교육 노동자의 신분 불안5. 교육 주권의 상실과 지적 식민지로 전락Ⅶ. 교육시장개방(교육개방)의 쟁점1. 고등교육부문 개방이 꼭 필요한가? 교육주권 상실 우려는 없는가?2. 단순한 개방을 넘어 정부가 적극적인 유치에 나서거나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필요가 있는가? 필요하다면 혜택의 형태․내용과 대상 분야․기관은?3. 정부내 추진체계는 어떻게 할 것인가? Ⅷ. 외국의 교육시장개방(교육개방) 사례1. 세계화가 제 3세계에 미친

  • 교육시장개방의 역기능과 순기능
  • 교육시장개방의 역기능과 순기능목차 교육시장 개방이란 무엇인가1.우리나라 교육시장의 현황2.교육시장 개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현황2-1. 교육시장개방 찬성입장(경쟁력 갖춘 세계인 육성 위해선 질 높은 교육 필요)2-1-1 교육 개방은 세계적 추세 차원이 아니라 경쟁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2-2. 교육시장개방 반대 입장 (교육개방을 함으로써 우리가 지켜온 교육은 무너지고 말 것이다.)2-2-1 교육개방 대세이기 때문에 정당한가?2-3. 우리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런 연유로 세계 주요국들은 교육과 인적자원 개발을 금세기의 화두로 삼고 있고, 인력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은 대학이며 따라서 기업과 국가의 희망은 대학교육에 달려 있음을 역설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결국 세계화는 우리대학에 새로운 도전을 가져다주고 있으며 지식기반사회화는 우리대학의 책임과 역할이 더욱 막중해졌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번 발표에서 교육시장개방의 의

  • 개방화 국제화 세계화 교육
  • 개방은 불가피하다. 또한 중립적일 수 있는 세계화나 국가간의 협력과 공존의 관계를 추구하는 국제화논리는 오늘날 서로를 경쟁상대로 인식하며 타국에 대하여 자국의 이익을 위해 개방을 강요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현재 교육개방이 고등교육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지만 실제 초․중등교육 역시 외국어 교육과 외국인학교 문제 등으로 그 파고가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교육시장개방의 광범성 때문에 교육계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