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CM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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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슈선정 동기



CM송 이란?



CM송 광고사례 소개(4Item)



사례분석 및 장․단점 분석



사례CM송의 개선점 분석



CM송 광고 관련 향후 활용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 이슈 선정 동기

짧은 시간에 대중의 눈과 귀를 사로잡아야 하는 CF에서 최근 들어 ‘눈’이 아닌 ‘귀’로 승부하는 ‘CM송(Commercial song)의
전성시대’가 도래했다. 소비자의 머릿속에 더 오래도록 기억되도록 하며, 브랜드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형성하기 위해서는
쉽게 지나치는 ‘눈’보다는 흥얼거리는 ‘입’이 유리하다는 의견이 많다. 즉, ‘눈이 아닌 입으로 기억하게 하라’라는 문구가
광고계에서 중요한 공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기존의 CM송은 광고 속 영상을 뒷받침 해주던 기능을 했다면, 현재는 더 나아가 광고효과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CM송은 단순한 카피와 리듬, 반복을 요소로 하며, 중독성과 세뇌 효과로 소비자의 행동변화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CF배경음악은 장르를 막론하고 별도의 다운로드 컨텐츠가 존재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CM송은 때론 음악의 기능보다 언어의 기능을 강조하여 메시지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음악의 이미지를 상품의
이미지와 일치시켜 시너지를 가져오기도 한다. CM송은 이제 브랜드를 인지시키는데 막강한 광고요소이며, 소비자의 주목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음악과 함께 전달되어 기억 속에 자리 잡고 행동의 변화를 유도할 정도로 광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CM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최근 여러 기업이 CM송을 활용한 광고를 제작하고 있으나, 잘 만든 CM송 하나로
승승장구 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이와 반대로 실패하는 기업 또한 존재한다. 광고의 승패를 좌우하는 CM송의 더욱
성공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광고사례분석을 통하여 한계점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CM송 이란?

○ CM송의 사전적 의미

TV, 라디오의 광고에 삽입되는 노래를 줄여서 CM송이라고 한다. 회사명, 상품명, 슬로건등을 리듬에 혼합하여 기억시키기
쉽게 하려고 만들었다. 한국에서는 1961년 부산 MBC에서 전파를 타기 시작한 진로 파라다이스가 첫 CM송이다. 이후 일기 시작한
CM송 붐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메이커들의 CM송 경쟁시대가 되어 한때 어린이들의 정서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해서
논란의 대상이 된 적도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대중에 대한 광고효과가 크게 부각되고 실제로 광고의 비중이 커지면서
CM송의 중요도도 크게 높아져 전문작곡가와 기획회사들이 CM송의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CM송의 편당시간은 20초 내외이며,
작품료는 그 폭이 다양하다.

○ CM송 표현형식에 의한 분류

1. 기업 Song : 기업의 지명도를 높여 기업에의 친근감, 신뢰감을 높인다. ex) 한화
2. 상품 Song : 상품명을 기억시켜, 상품의 매력을 노래하고 장점을 단적으로 호소하여 기억을 자극한다. ex) 김연아 씽씽송
3. PR Song : 노래 그 자체를 유행시킴으로써 기업이나 상품의 이미지를 잠재적인 형으로 기억하게 한다. ex)비비디 바비디 부

□ CM송 광고사례 소개(4Item - 하우젠 에어컨 / 세탁기, SK브로드밴드, SK Telecom)

○ 선정 광고 제시

CM송과 관련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4개의 광고를 선정하여 분석해 보았다. 특히, 동일 기업이지만
각기 다른 제품에 적합한 CM송으로 차별화된 이미지를 선보이고 있는 광고물을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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