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월드컵의 외부효과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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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 외부효과

(1) 외부효과의 정의
(2) 외부효과의 성질 : 외부경제와 외부불경제

3. 정책의 외부효과 사례 - 월드컵개최

(1) 월드컵 개최로 인한 외부경제
(2) 월드컵 개최로 인한 외부불경제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먼 미래일 줄로만 알았던 2002년 한일 월드컵이 벌써 개막한 지 20여 일이 지나 종반으로 치닫고 있다. 처음 월드컵 공동개최국으로 선정되었을 때 막대한 돈을 들여가며 국제 스포츠대회를 치를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진 사람들도 많았고 일본과 공동개최를 함으로써 우리나라는 별 이득을 보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과 일본에 비해 준비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적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서울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서의 개막식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크나큰 문제 없이 월드컵이 치러지고 있으며 오히려 일본보다 높은 월드컵 열기로 인해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이는 정부와 온 국민이 합심하여 월드컵 성공 개최를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국 국가 대표팀이 월드컵 본선 진출 48년만의 첫승을 이루고 16강에 이어 8강까지 진출하는 쾌거를 달성한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국가 대표팀의 선전으로 월드컵 열기가 고조되고 있으며 당초 예상했던 월드컵 개최에 따른 경제적 이익이 실질적으로 증대되고 국가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스포츠 대회인 한일 월드컵 개최가 개최국인 우리에게 어떠한 이익을 가져다주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외부효과와 연관지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이론적 배경 - 외부효과

(1) 외부효과의 정의

외부효과(外部效果, Externality)는 외부성(外部性)이라고도 하는데 시장 경제 내에서 한 소비자나 생산자의 활동이 시장 메커니즘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소비자나 생산자의 선택 범위에 영향을 미쳐 효용이나 생산의 증감을 유발하되, 그에 대한 대가를 받지도 지불하지도 않는 경우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어느 한 경제주체의 행동이 다른 경제주체에게 의도하지 않은 파급효과(이익이나 손해)를 미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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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net

* 전국건설기계신문 http://www.kungi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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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conomics & Sports http://www.econosports.net

* Kiss2000 http://www.kiss2000.co.kr

* Welecome to QUEENOK-ECONOMY http://queenok.hihom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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