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경제학] 월드컵의 경제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월드컵의 경제적 효과
경제적 효과Ⅰ
경제적 효과Ⅱ
경제적 효과Ⅱ
CNN 한글 뉴스에서 발췌...
축구 열기를 기업 수익으로
노점에까지 나타나는 파급효과

본문내용
월드컵의 경제적 효과


월드컵은 올림픽 다음으로 세계인의 축제라 불리는 축구대회이다.

월드컵은 4년에 한번 세계 32개국의 축구 선수들이 50억 인구가 지켜보는 가운데 각축을 벌이는 대회지요. 그때 밤새워 TV를 보면서 열광하던 일이 기억나네요. 그런데 월드컵의 뒷면에선 스포츠 열기 이상으로 뜨거운 경제현상이 벌어집니다.

◇ 눈에 보이는 경제효과=정부가 세운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월드컵의 경제효과는 생산유발 효과가 7조9천9백61억원, 고용창출 효과는 24만5천3백38명에 이릅니다.

생산유발 효과란 월드컵 경기장을 짓고 호텔 등 숙박시설을 만들 때 여기에 필요한 시멘트.철근 등 각종 원료를 더 많이 생산해야 하는 것 등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2002 월드컵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경기장.숙박시설 등 월드컵 경기에 직접 필요한 시설을 짓고 이를 운영하기 위해 쏟아 붓는 돈(투자지출)이 1조6천여억원, 외국인 관광객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쓰는 돈과 대회조직위원회가 운영에 쓰는 돈(소비지출)이 7천9백여억원입니다.

생산유발 효과는 이같이 쏟아 부은 돈(투자지출+소비지출)의 3.3배 가량인 7조9천9백61억원이나 됩니다.

고용창출 효과란 말 그대로 건설이나 경기운영에서부터 관련 산업에 이르기까지 월드컵 경기 때문에 새로운 인력이 필요한 정도를 말하는 겁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월드컵의 외부효과에 대해
  • 주제 : 월드컵의 외부효과과목 : 공공경제학학과 : 학번․이름 : 제출일자 : 목 차 1. 서 론2. 이론적 배경 - 외부효과(1) 외부효과의 정의(2) 외부효과의 성질 : 외부경제와 외부불경제3. 정책의 외부효과 사례 - 월드컵개최(1) 월드컵 개최로 인한 외부경제(2) 월드컵 개최로 인한 외부불경제4. 결론참고문헌 1. 서론먼 미래일 줄로만 알았던 2002년 한일 월드컵이 벌써 개막한 지 20여 일이 지나 종반으로 치닫고 있다. 처음 월드컵 공동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효과를 가진다. 기업의 광고효과 철도, 항공 업체들은 물론 호텔 숙박업도 수입이 생기고 관광산업의 발전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지역의 다른 산업에 좋은 방향으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인 것이다. 월드컵이나 다른 국제 대회를 통해 얻어지는 수많은 효과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국가 이미지 개선인데,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국가이미지 개선이 경제적 결실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국가 이미지 개선

  • [예술경제학] 뮤지컬의 예술경제학적 연구
  • 공공공연장의 공동순회프로그램 제작 보급하고 공동프로그램사업을 개발․보급함으로써 중앙․지방간의 문화격차를 해소해야 한다.다섯째, 공연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분석이나 방안을 세우기에 앞서 우리국민이 적어도 일 년에 한번 이상 가족과 함께 공연장을 찾는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이렇게 되면 국내시장이 확대되고 기업은 채산성을 맞추게 됨으로써 국내공연산업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예술 상품의 관

  • [월드컵과 경제] 2002 월드컵과 경제적 파급효과
  • 2002 월드컵과 경제적 파급효과학과 : 학번 : 이름 : 제출일 : 담당교수님 : 1. 서론2. 2002 한일 월드컵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사례조사 및 분석(1) 전용구장 건설 : 경기장 10개소 및 그에 따른 주변도로 건설. (2)기업들의 월드컵 마케팅(3) 조직위원회 경상운영비 및 관광소비 지출 (4). 소비지출 증가에 의한 국내경기 활성화 & 기대에 미치지 못한 관광특수(5)지역경제 파급효과(6)국가의 대외 이미지 개선3. 결론→2002월드컵에 따른 향후 과제※

  • [경제학] 청계천 복원에 따른 경제적 효과
  • 공공기관 부지에 해당된다. 결국 많은 전문가나 시민단체에서 예상하였듯이 이러한 우려는 청계천주변부에 대한 대규모개발이 현실로 나타나게 될 것 같다. 이명박 시장은 최근 인터뷰에서 “청계천 복원은 환경.문화.역사의 복원을 넘어, 결국 경제적 효과를 나타나야 한다”며 청계천주변부 도심개발을 포함한 동북아 금융․비즈니스 허브로의 구체적 추진전략을 11월 말게 발표하겠다고 하였다. 청계천복원은 주변부 개발을 위한 신호탄 이였던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