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1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I. 서론 ………………………………………………………………… 1
II. 방법론적 설계 ……………………………………………………… 6
III. 매체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 28
IV. 방법의 적용 ……………………………………………………… 68
V. 결론 ………………………………………………………………… 10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② 111
I. 서론
II. 방법론적 설계
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IV. 방법의 적용
V.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이 가상 공간에 자리잡게 되고 책이 지닌 정보의 검색과 저장에 있어 한계가 극복되면서 매체는 인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사유의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이제 인간이 창조한 모든 정보는 인쇄물의 형태를 벗어나 디지털화되어 전자 매체 속으로 편입되면 우리는 정보가 변환되는 기술적인 과정은 모른 채 입력기의 조작에 따라 모니터에 떠오르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이 일반화되면서 전세계가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되어 인류의 삶의 패턴들이 급격히 변화하게 된 것이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의 대중화에 따른 변화를 희망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다른 한편에서는 불안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과학의 발전에 따른 변화를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는 어느 시대에나 존재하며 특히 인문학자들은 이러한 비판에 보다 가까이 서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실용의 면에서 인류의 삶을 윤택하게 한 것은 사실이나 다른 한편으로는 인류 문화에 내재하는 인문학적인 전통을 사라지게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지닌 의미를 논의할 때 자주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바꾸어 왔다는 점에서 그것이 인류에 미친 영향을 간과할 수는 없다. 특히 정보의 공유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인쇄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대중화가 인류의 문화 발전에 미친 영향을 가볍게 평가할 수 없게 한다.
인쇄술의 발전으로 책의 출판이 자유로와지면서 출판물의 양이 혁명적으로 늘어나 인쇄물의 형태로 된 정보의 양은 인간의힘으로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져서 전체를 파악하는 일이 불가능해지게 되었다. 컴퓨터는 이러한 지식의 폭발에 대해 밝은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전자 매체에 읜한 가상 공간을 사용하여 지식의 저장 공간을 극도로 줄였으며, 고속 검색과 순간 전송을 가능하게 해 준 것이다. 이제 인터넷을 통하여 누구나 전 세계에 널려있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매체의 급격한 변화는 문화의 전수를 담당하는 교육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인터넷 매체의 힘에 의해 진정한 열린교육이 가능하리라는 기대가 제시되기도 한다. 또 인터넷을 원격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교육 시기와 장소의 제한을 극복하고, 개인의 능력과 취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육 내용을 다양화함으로써 교육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매체언어교육에 대해서도 그간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다. 개인적인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온 것은 물론이고 학회 차원에서도 한국국어교육연구회에서 1998년 4월 25일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다매체를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학계의 관심을 환기시킨 바 있으며, 한국독서학회에서도 1999년 12월 8일 ‘정보화 사회와 독서’라는 주제로 매체의 변화가 독서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탐색을 한 바 있다. 또 한국멀티미디어교육센타(KMEC)에서는 현행 교과서를 다매체 환경에 맞도록 재편집한 전자교과서를 에듀넷에 올려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초․중등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개인 연구자들의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개별 교사들의 활동 그리고 학회나 정부 기관 차원에서의 연구들은 다매체 환경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노력의 한 양상을 판단된다. 그러나 아직은 매체의 변화에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다매체와 국어교육을 관련시키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교육의 범주가 마련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이 천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매체 변화에 따른 사회 변화의 양상, 매체의 변화가 미치는 국어교육의 제 양상 그리고 매체를 이용한 수업의 가능성만이 모색되고 있을 뿐이다. 이를 극복하여 매체 환경의 변화를 국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방법론적인 설계르루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의 모델을 만드는 등 구체적인 연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다.
이를 제도교육의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현실과 이론 그리고 현장이 지향할 방향이 통합될 수 있어야 한다. 즉 이론 탐색과 실제 적용의 면에서 각 교과교육의 틀을 기본으로 하여 통합교과적으로 확장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매체를 이용한 교과교육에 관한 논의를 하다보면 범교과적인 속성을 지니는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매체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교과별 교수-학습이 진행되기보다는 교과가 연합하여 교육되어야 효과적인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매체 교육이 올바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매체 특성과 매체언어에 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런 점에서 매체 교육에서 국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둘째, 매체언어교육 내용의 체계화와 교육 방법의 합리적 설계가 요구된다. 매체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다양한 매체와 매체 언어들을 포괄할 수 있는 국어교육의 일반 이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각 매체언어를 교육하는 개별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한다. 현재 매체언어교육은 각 매체 별로 개별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신문을 이용한 교육(NIE), 방송 언어 교육, 컴퓨터 활용 교육 그리고 인터넷에 기반한 교육 등이 각각 개별적으로 연구되고 교육의 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별적인 매체언어교육을 통괄할 수 있는 이론의 모색이 필요하다. 즉 다양한 매체언어교육에 대한 연구와 실제를 검토하고 이들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의 일반 이론이 도출되어야 할 때가 된 것이다.
셋째, 이러한 연구는 실천적인 관점에서 검증되어야 한다. 교육 범위를 좁혀서 국어교육에 관한 연구는 이론과 실천이 분리되어 진행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국어교육의 경우에도 학계의 연구는 연구자들 중심으로 진행되어 학교 교육 현장에 투입되지 못하는 예가 적지 않으며,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의 실제 역시 연구에 반영되는 예가 극히 미미하다. 매체언어교육 역시 이러한 전철을 밟을 위험은 상존하고 있다. 연구 과정에서 현장의 작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 이론을 도출함으로써, 이러한 학계 일반의 한계를 극복하고 연구 결과가 교육 실천에서 충분히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이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우선 2장에서는 매체언어교육을 위한 방법론적인 탐색을 시도할 것이다. 이를 위해 매체언어교육의 성격을 정리하고 매체언어교육의 세 가지 접근방법을 마련할 것이다. 그리고 매체언어교육의 조건을 검토하여 가설적으로나마 매체언어교육의 교육과정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하는 요소들을 검토할 것이다.
3장에서는 매체언어의 유형을 나누고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할 것이다. 매체언어는 이미 오래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던 인쇄매체언어와 방송매체언어 그리고 최근에 들어와서 관심의 표적이 되고 있는 인터넷매체언어 등으로 나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장에서는 이들 매체언어들 각각의 존재 양태와 매체언어 특성 교육 그리고 매체언어를 활용한 국어교육의 방안들을 정리해 보았다.
끝으로 4장에서는 2장과 3장에서의 논의를 검토하여 매체언어교육에 대한 방법적 모델을 만드는 작업을 할 것이다. 3장에서 살핀 매체언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추상적인 차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는 시도를 할 것이다. 그리고 매체언어가 국어과 교재로서 차지하는 위상을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적 상호작용에 대해 살필 것이다. 이 장에서 매체언어 교육에 대한 추상적인 이론이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활용될 수 있는가를 꼼꼼히 짚어볼 것이다.
본고는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본고는 이론적인 탐색에 치중하여 본고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모델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어떤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제적인 현장 연구를 하지 못하였다. 이는 앞에서 이야기한 바 이론과 현장의 괴리를 넘어서지 못했다는 지적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현장의 상황을 최대한 반영하려 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인 교수-학습 모델을 만들었다는 점으로 위안을 받고자 한다.
Ⅱ. 방법론적 설계


1. 매체언어교육의 기본 관점

가. 매체언어교육의 성격

매체언어교육은 매체언어의 이해․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는다. 이 목표의 달성은 궁극적으로 개별 학습자의 매체문화소양을 높이고, 사회적으로는 문화적 평등과 자유로운 문화 향유 및 창달, 그리고 다원주의적 가치 형성과 소통의 가능성 확대와 같은 가치들을 지향한다. 이러한 목표 설정과 관련하여 매체언어교육은 국어교육이자 넓은 의미의 매체교육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1) 국어교육으로서 매체언어교육
매체언어의 이해․표현 능력은 매체 자체에 대한 이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인애(1998), 「정보화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 󰡔교육공학연구󰡕14-1.
고기정(1993), 「하이퍼미디어:새로운 학습 매체의 교육적 적용」, 󰡔교육공학연구󰡕18-1.
고형일(1996),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교육과학사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편(1999), 󰡔국어교육학사전󰡕, 대교출판.
김경숙(1994),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성신여대 학생생활연구󰡕 17.
김대행(1988), 「매체언어교육론 서설」, 󰡔국어교육󰡕97, 한국국어교육연구회.
김대행(1997),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영역」, 󰡔선청어문󰡕 25,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김대행(1998),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97, 한국국어교육연구회.
김미량(2000), 「정보화사회의 독서매체 확장을 위한 일고」, 󰡔독서연구󰡕 5, 한국독서학회.
김상환(1998), 「매체와 공간의 형이상학」, 󰡔매체의 철학󰡕, 나남출판.
김성문(1999), 「영상커뮤니케이션의 성립과 교육에 관한 시론적 일고」, 󰡔정보화시대 방송교육󰡕, 나남출판..
김영채(1995), 󰡔사고와 문제해결 심리학󰡕, 박영사.
김영환(1998), 「교육공학계에 나타난 구성주의에 대한 비판적 탐색」, 󰡔교육공학연구󰡕, 14-3.
김채환(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학습 수업 설계 국어 수업 설계 학생 평가 계획 국어과 교수학습 직접 교수법 학습 모형의 특징
  • 학습자가 함께 이루어내는 생산적인 의사소통1. 국어과 교수학습 현상이란 첫째,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교사와 학생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둘째, 국어 활동에 관한 인지적 문제 해결 과정.셋째, 언어 속의 문화나 가치의 작용.넷째, 학습자의 개별성 고려. 다섯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구성 과정. 2. 좋은 국어 수업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국어 수업의 질에는 학생의 실태, 학생의 발달 수준,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 교수학습 방법, 학

  • 기독교교육사상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 연구되어져야 함이 바람직하다. 2. 언어의 기독교교육 기독교 교육적 언어의 특수성과 기능은 현재 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들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기독교교육의 언어는 성서의 내용이나 신학적 설명만을 단순히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수단으로서의 언어가 아니다. 성서의 관한 앎을 사람들의 실재적 삶에 연결시키도록 도와주는 언어이다. 기독교 교육적 언어는 교육받은 사람들의 발달

  • [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이란
  • 교육학의 의미와 연구대상H. Griesel : 수학 영역의 학습에 대한 목적 설정과 교재 선정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 실행 가능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그 실제적인 실행과 경험적인 검증에 관한 과학H. G. Bigalke : 수학의 학습과 교수에 관한 과학으로 그 목적, 내용, 방법과 문제의 제기, 가설 및 그 결과, 그 지식의 정리와 전달, 그리고 그 자명성을 연구하고, 필요한 지도 매체를 포함한 실행 가능하며 효과적이고 목적에 맞는 지도 단원을 개발. 시험하고 그러한

  • [강의식 교수기법, 강의식 수업]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개념, 특징과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단점, 장점 및 강의평가, 효율적인 강의 진행방법에 관한 분석
  •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는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은 비교적 놀라운 일이다. 뿐만 아니라, 다른 교수 매체나 교수 방법과 같이 통제된 실험의 결과로 얻어진 정보는 더더구나 적다. 따라서, 강의의 유용성에 관한 의견들은 상당히 강력하지만 그러한 의견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는 그다지 강하지 못한 것이다. 무엇이 좋은 강의인가에 대해서 정의하기는 상당히 어려운데, 그 이유는 몇 가지 연구 결과에서 학생들이 강의에서 좋게 생각하는 것들이 서

  • 동화책 읽어주기(듣는 독서)의 교육적 가치
  • 유아의 창의적 그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정지경(2000)「동화책 읽어주기 접근방법에 따른 유아의 읽기태도와 이야기 구성력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0)• 심순이(2005)「유형별 동화책 읽어주기가 유아의 두뇌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최윤정(1998)「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추론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