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대한항공 마케팅 전략 분석 및 경쟁사(아시아나항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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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대한한공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였고, 경쟁사인 아시아나 항공과 비교 분석 해 본 레포트입니다. 좋은 자료 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요약문

I .서론
1. 상황 분석
1) 업계동향
2) 경쟁사의 실적 (아시아나항공)
3) 자사의 현황
4) SWOT분석

II. 본론
2.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목표
2) 목표시장의 선정
3) 주경쟁사의 전략 (아시아나항공)
4) 핵심전략 (주 무기)
5) 마케팅 믹스 전략

III.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서론
1. 상황분석
1) 업체동향
대한항공은 2010년 세계 10대 항공사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아시아의 대형 항공사로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하여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북아메리카를 운항하는 국제선과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한 국내선과 일본 도쿄 하네다를 운영하고 있다. 작년부터는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실버계층을 겨냥한 ‘리멤버 신혼여행’이라는 제주 여행 상품을 출시 해 특수를 누리고 있다. 또한 현재 저가항공사 ‘에어코리아’의 취항을 추진 중으로 기존 항공사에 비해 30%정도 낮은 가격에 중국, 일본 등을 취항할 계획이다. 이와 같이 대한항공은 현재 여러 난관에 직면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운송업계의 경영 환경에 맞서 적극적 마케팅으로 수익에 일조하고 있다. 또한 항공운송사업 뿐 아니라 항공기 정비, 기내식 제조, 항공우주, 호텔 면세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2005년, 창사 35주년을 맞으며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그리고 현재까지 그에 걸맞은 새로운 CI의 구축, 세계 최고 수준의 기내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고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항공기 인테리어 변경 작업과 전 직원의 유니폼 교체 작업이 한창이며 이러한 새로운 얼굴로 단장하기 위한 교체 작업에 계속적으로 투자될 계획이다. 또 신형항공기 도입을 통한 기종의 현대 작업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이러한 변화의 노력은 눈으로 느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기내라는 공간적 제한성을 초월, 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항공여행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환경 조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참고문헌
프라임경제 기사 -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427
매일경제 -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382634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 홈페이지 - http://www.flyasiana.com/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 한국능률협회. 마케팅위원회. KMA마케팅위원회 편저.
마케팅 계획 및 전략 - 김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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