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한국 신문의 소유구조와 수입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소유구조
1. 자본 종류에 따른 언론집단 분류
ⅰ. 재벌 신문
ⅱ. 신문 재벌
ⅲ. 종교자본 언론(신문)
ⅳ. 기타 자본에 의한 언론(신문)
2. 현 소유구조 발생의 원인
3. 현 소유구조의 해결책 방안
4. 최근 언론시장의 변화

Ⅱ. 수입구조
1. 신문 수입(지대수입 + 광고수입
ⅰ. 한국 광고 산업의 위축
ⅱ. 한국 신문 광고시장의 왜곡 구조에 의한 문제점
ⅲ. 한국 신문 광고시장의 문제점 해결 방안
ⅳ. 지대 수입의 문제점
2. 인쇄 및 출판 수입
3.기타 수입 (문화, 부동산 등 )
ⅰ.문화사업
ⅱ. 위성방송 사업
ⅲ. 협찬사업
ⅳ.옥외 전광판 사업 추진

*힌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개관
한국 신문 산업은 역사의 소용돌이가 몰아친 지난 1세기에 걸쳐 거대한 자본을 축적해 왔다. 1910년 시장 언론의 맹아기 시대, 1948년까지 식민지 시장언론의 축적기, 1960년대 중반까지 매체기업의 성장기, 1990년 이래 제한적 시장 경쟁기를 거쳐 지금은 초국경 무한 경쟁기에 접어들었다. 이런 변화의 소용돌이에서도 때로는 식민지 권력과, 때로는 군사정권과 호흡을 같이하면서 신문기업은 거대한 자본집단으로 또 정치세력으로 성장해 왔다.
1987년 언론 기본 법 폐지 이후 신문 발행 허가제와 각종 규제의 고삐가 풀리면서 신문 발행사수 및 발행면수가 급증하게 되었다. 무한 경쟁의 시대이며 멀티미디어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정보 혁명의 일대 전환기를 맞이하여 한국의 신문 산업은 판매․광고시장의 우위성 확보를 위한 격렬한 경쟁의 양상을 빚고 있다.

이러한 토양을 바탕으로 언론 재벌, 재벌 언론, 종교 언론, 지역 언론, 비판 언론 등으로 언론계는 복잡하게 얽혀가면서 여론 시장, 판매 시장, 광고 시장에 있어 치열한 우위권 다툼이 시작되었다. 라이벌 신문간의 시장 지배적 지위 확보를 위한 설비 경쟁, 제작 및 배포 시스템 경쟁, 조간화 추진 등이 진행되었으며, 비슷한 취재 시장, 비슷한 독자 시장을 공유하는 비슷한 신문끼리 지면 차별화에 한계를 느낀 나머지 무가지 살포, 고가 경품 제공, 할인 판매 등 지면 외적 경쟁에 매달리는 기현상이 생겼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간법(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의 필요성, 개정내용, 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과 신문법, 정간법(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의 개선방안, 정간법(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의 평가 분석
  • 신문과 뉴스통신, 방송국의 겸영을 금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러한 미디어의 지분을 2분의 1이상 소유한 자는 다른 일간신문이나 뉴스통신 지분의 2분의 1이상을 소유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구조 규제는 지속될 필요가 있다. 서구 국가들에서 거대한 신문 체인이 신문 시장을 지배하고 다양한 교차소유를 통해 미디어 산업이 소수에게 집중되어 문제가 되고 있다. 한국에는 아직 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은 다행한 일이다. 하지

  • [대중매체] 한국언론에 대해서
  • 한국방송공사49.9836.7313.25조선일보방상훈(방일영 장남)방성훈(방우영 장남)방일영문화재단방용훈(방일영 차남)30.0316.8815.010.57한겨레김기영 등 61,820명 분산소유100국민일보케이피피(주)100동아일보(재)인촌기념회김재호(김병관 장남)김재열(〃 차남)김재혁 24.1415.619.376.89② 광고수입에 의존하는 경영구조한국 중앙지한국 지방지일본영국프랑스지대광고지대광고지대광고지대광고지

  • [정치와 매스컴] 신문과 방송의 정치보도 경향과 그 차이가 지니는 정치 경제적 의미
  • 한국일보의 경우 오히려 800억 가까운 매출 감소를 보였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의 신문시장은 양적으로는 조금씩 팽창하고 있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신문기업간의 양극화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신 문 기 업광고수입비중(%)신문기업광고수입비중(%)국 민 일 보98.1한 겨 레73.1조 선 일 보94.1한 국 일 보60.8중 앙 일 보93.3한 국 경 제 신 문89.3동 아 일 보90.8스 포 츠 서 울88.4세 계 일보90.4스 포 츠 투 데 이95.7대 한 매 일

  • [매스컴] 2000년 이후의 매스컴 조직의 집중화 현상과 조직의 변화
  • 방송3사의 소유구조 변화※ SBS의 지분구조 변화에 대한 분석※ 방송3사의 자회사 소유구조2. 방송조직의 구조 및 변화(1) KBS(2) MBC(3) SBS(4) 최근 방송3사들의 사업 확장 및 진출 형태(5) 신규 방송 산업 시장 진출3. 방송 조직의 제작 환경 변화(1) 독점화 방지를 위한 정책(2) 신기술 도입과 방송제작 환경 변화.II. 신문사업의 소유, 조직, 제작 환경의 변화1. 신문사들의 소유구조 및 분석2. 신문사의 구조와 변화(1) 조선일보(2) 한국일보3. 신문에서

  • [언론학원론] 신문
  • 신문상품시장의 복합성 364.신문 산업의 현황4-1.한국 신문 산업의 현황 394-2. 외국 신문 산업의 현황 404-3.신문 산업의 위기 극복 방안 425. 한국 신문의 수입 구조5-1. 신문 경영과 광고 435-2. 수익 현황 436.한국 신문의 지배 구조6-1. 한국 신문의 소유구조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