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신문의 개념과 장단점,인터넷 신문의 매체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신문의 기능
1. 신문의 정의
2. 신문의 필요성
3. 신문의 기능
4. 신문의 장 · 단점(TV와 비교해서)
Ⅱ 신문의 역사
1. 서양의 신문
2. 한국의 신문
3. 한국의 자유언론운동
Ⅲ 한국 신문의 소유구조와 수입구조
1. 신문 개혁의 문제점과 현 실태
2. 부당한 권력의 폐기
3. 여론독점 권력 폐기
4. 편집권의 독립
5. 경영 개혁의 유도
6. 해결 방안의 모색
Ⅳ 인터넷 신문의 매체적 특징
1. 사회의 발달
2. 왜 인터넷인가?
3. 인쇄 신문 vs 인터넷 신문
4. 오마이 뉴스

본문내용
1. 신문의 정의

① 특정 또는 불특정한 대중들에게 매일 발생한 일 중에서 관심을 끌 만한 뉴스를 비롯해 각종 정보나 지식·오락·광고를 전달하는 정기 간행물
② "publication usually issued daily, weekly, or at other regular times that provides news, views, features, and other information of public interest and that often carries advertising." (브리태니커 사전이 내린 신문의 정의)
③ "신문이란 역사의 초고(first rough draft of history)" 라고 워싱턴 포스트의 전 사주인 필립 그레이엄은 정의했다.

2. 신문의 속성

① 예독가능성 (previewability)
신문의 내용을 미리 훑어보아 그 내용을 미리 알 수 있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독자들은 중요한 기사나 관심있는 기사를 선별할 수 있다.
② 재독가능성 (reviewability)
신문이 내용을 언제든지 다시 손쉽게 읽을 수 있다, 복잡한 기계적 장치 없이도 다시 볼 수 있다.
③ 기사선택의 자유성
독자가 자신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기사를 골라 읽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④ 열독시간의 자유성
신문을 읽는 시간을 자기 마음다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정해놓은 순서에 따라 일정한 시간에만 시청이 가능했던 전통적 방송에서는 생각할 수 없는 신문만이 독특한 특성이다.
참고문헌
김승수(2002). 국민을 위한 언론개혁; 언론학자 김승수 교수의 특별제안, 세계사
김동민(2001). 우리는 왜 조선일보를 거부하는가; 언론학자 김동민 교수가 말하는 조선일보와 언론개혁론, 백의
손석춘(1998). 언론개혁의 무기; 언론정책 9대 과제, 개마고원
김우룡(2000). 현대방송학, 나남출판사
이정춘(2000). 언론학원론, 이진출판사
윌리엄호인스 지음 전석호 옮김(2001). 미디어 소사이어티 데이비드크로토, 사계절출판사
두산 동아 대백과 사전



참고사이트

http://www.ohmynews.com/
http://han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미디어산업,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 미디어의 특성, 종류, 활용, 장단점과 미디어산업의 범위, 분류 및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의 광고와 언론에 관한 분석
  • 인터넷 동영상 녹화하기1) HiNetRecorder 프로그램 다운받기2) HiNetRecorder의 사용법3) 문제점4. ASFcutGUI - 동영상파일(ASF, WMV파일형식) 편집하기5. 미디어 자료 편집Ⅳ. 미디어의 장단점1. 홈뱅킹2. 통신위성 무궁화호 3. 컴퓨터 1) 인터넷2) 의료정보 시스템Ⅴ. 미디어산업의 범위Ⅵ. 미디어산업의 분류Ⅶ.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Ⅷ. 모바일 미디어의 적용1. 모바일 미디어의 매체적 특성1) 모빌리티 (mobility)2) 개인화된 서비스 vs. 매스미디어 콘텐츠2.

  • [국어교육학] 만화영화 텍스트의 교육적 활용 전략
  • 대중 예술은 현대 문화의 큰 줄기를 형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대중 예술의 하나인 만화의 영향력도 무시할 수가 없게 되었다. 만화는 대중을 전제로 제작되며 인쇄라는 대량복제 과정을 통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되는 엄연한 매스 미디어로서 만화만의 독특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 매스미디어는 신문, 잡지, 도서 등의 출판매체와 TV, 영화와 같은 영상매체로 구별되는데 만화는 출판매체와 영상매체의 특징을 골고루 갖춘 독특한 매체적 특성을 지

  • 지역방송광고의 현황 및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매체(지상파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케이블, 위성TV)의 접촉률 및 관심도에 많은 변화가 일고 있고, 이는 광고 주목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 접촉도 및 관심도출처-한국방송광고공사.2006년 소비자 행태 조사(MCR)3) 미디어렙 (광고판매제도에 관한문제점)가. 미디어렙의 개념적 정의인쇄매체나 인터넷 사이트의 광고공간과 전파매체의 광고시간은 매체사가 직접 판매하기도 하고 미디어렙이 판매하기도 한다. 미

  • 문제해결 학습모형의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정보화,세계화 속의 우리
  • 특징들을 여러 자료를 통하여 조사할 수 있다. ② 현대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된 모습을 조사하고 발표할 수 있다. ③ 정보화 사회의 장점을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조사할 수 있다. ④ 신문과 각종매체를 통하여 현대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조사할 수 있다. ⑤ 긍정적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발표할 수 있다. ⑥ 정보화 사회의 장단점에 대해 기사를 만들고 가상의 인터뷰 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

  • 매체별 특성 연구
  • 매체별 특성 연구목차Ⅰ. 각 매체 특성연구ⅰ. 인쇄 매체 특성 연구1. 신문의 특성 연구2. 잡지의 특성 연구ⅱ. 전파매체 특성연구1. TV의 특성 연구2. 라디오의 특성 연구ⅲ. 뉴미디어 매체 특성 연구1. Cable-TV의 특성 연구2. 위성방송의 특성 연구3. 인터넷의 특성 연구4. DMB의 특성 연구5. IPTV의 특성 연구6. VOD의 특성 연구7. Wibro의 특성 연구ⅳ. DM 매체 특성 연구ⅴ. POP 매체 특성 연구ⅵ. 옥외 매체 특성 연구ⅶ. 야외 매체 특성 연구ⅷ. 교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