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분석] 지학사 법문사 사회문화교과서 분석 -가치교육의 편향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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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분석에 들어가며


Ⅱ. 대상 선정과 이유
1. 사회문화교과서 집필진 약력
2. 지학사 사회문화교과서 집필진 분석- 육근록 씨를 중심으로
3. 법문사 사회문화 교과서 집필진 약력 분석
4. 두 교과서 선정 이유
5. 단원 선정과 이유


Ⅲ. 교과서 분석
1. 단원의 구성
2. 분석의 단위
3. 자료 및 탐구활동에서의 가치 비교
4. 논지 전개의 방향
5. 지학사 분석의 정리
6. 법문사 분석의 정리



Ⅳ. 결론 및 제언


Ⅴ. 분석의 한계점
본문내용
Ⅰ. 분석에 들어가며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만의 가치를 가지고 살아간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추구하면서 행동을 선택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가치는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만들어지고, 배경의 차이에 의해 구성된 가치는 배경이 비슷한 사람들은 비슷한 가치를, 다른 사람들은 다른 가치를 가지는 집단으로 나누게 된다.
뤼시앵 골드만은 작품과 작가가 속한 사회 집단 사이에 세계관이라는 매개적 개념을 도입한다. 이것은 특정 사회의 구조가 일정 양식의 사고와 세계관을 발생시키고, 또 그 사고와 감수성이 작품(문학과 철학)을 발생시킨다고 말한다. 신미경(2003) 『프랑스 문학 사회학』 동문선 p28
즉 작가가 속한 집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 의해 생성된 가치(세계관)는 작가의 작품(교과서)에도 반영된다는 것이다.
교과서도 마찬가지다. 특정 집필인이 선정되어지고, 선정된 집필인이 교과서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의도하던지, 의도하지 않았던지 교과서에서도 집필인(작가)의 가치(세계관)가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집필진에 의해 교과서가 특정 집단의 입장을 반영하여 특정한 가치를 추구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그것을 검증하는 분석을 하고자 한다.



Ⅱ. 대상 선정과 이유

1.사회문화교과서 집필진 약력
지학사
법문사
이진석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서울대학교 일반사회교육학 박사
(현)부산대학교 일반사회교육과 부교수
도종수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회학과 졸업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사회학 박사
(현)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기세훈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졸업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과 졸업
(현)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교사
육근록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현)청담고등학교 교사
여양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졸업
(현) 용산고등학교 교사

양성모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졸업
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
(현) 수도여자고등학교 교사
이영호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현)한성 과학고등학교 교사
이상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졸업
경희대학교 NGO 대학원 재학중
(현) 경동고등학교 교사



2. 지학사 사회문화교과서 집필진 분석- 육근록 씨를 중심으로

지학과의 사회문화 교과서의 집필진 중 한명인 육근록 씨는 다양한 책의 편찬에 참여하고 있다. 우선 자신이 편찬한 사회문화 교과서와 같은 출판사에서 발간하는 사회과 참고서들의 집필에 참여하고 있다. 그가 편찬한 참고서 인터넷 구매 사이트의 소개글을 인용하면,
“<핵심 사회 문화>는 교과서의 중요 내용을 순차적으로 정리하였고, 교과서와 관련된 중요 자료 및 해석을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학교 시험과 유사한 형태와 난이도의 문제들로 구성하여 내신에 대비할 수 있고, 모의고사 및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실력 문제들도 마련하였다.[예스24제공]”
또한 육근록 씨는 한국증권업협회가 출판한 ‘(고등학교)경제 생활과 증권’이라는 책의 집필에도 참여하였다. 이 책의 1장의 일부를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지식 사회는 개인에게 자신이 속한 조직 내에서가 아니라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를 요구한다. 자신을 하나의 상품으로 가정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시장 가치를 다듬는 사람들만이 미래를 주도하는 인물이 될 수 있다. 이 단원은 미래의 투자자인 청소년들에게 증권 투자에 필요한 소양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내용을 담았다.”

3. 법문사 사회문화 교과서 집필진 약력 분석 - 도종수 씨를 중심으로
도종수씨의 배경을 먼저 살펴보면 도종수씨는 문리대 학생회장으로써 박정희의 유신체제를 반대하는 서울대 10-2거사를 주도하는 등 학생시절 이른바 기득권 층에 반대하는 이른바 운동권 학생이었다. 경향 신문 “아, 유신이 무너진다.” 신동호 편집장 2004.03.19

이러한 기득권의 입장에 반대되는 입장에 서는 것은 도종수씨의 논문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자녀의 학업 성취에 대한 부모의 경제적 지위의 효과를 부분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며, 계층의 세대간 재생산 과정에서 부의 교육수준, 부의 직업지위, 모의 취업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한편, 사교육비는 부의 교육수준 다음으로 학업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교육을 통한 사회 경제적 지위의 세습노력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수 있다. 도종수, 박창남(2005)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나오면서 통일을 위한 사회화 정책에서 가정, 학교, 대중 매체 등 사회화 담당 기관들을 통하여 통합을 위한 사회화 과정으로서의 국민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국민 교육의 기본방향은 다음과 같이 설정되어야 한다. 첫째, 이데올로기적 편향성을 최대한 배제하고 상대방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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