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교과서`사회 문제 이론`관련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문제 이론

1. 기능론
1) 구조기능주의의 이해
2) 등장배경
3) 기능주의의 주요 특징
4) 기능이론을 주장한 학자들의 견해와 이론
5) 주요 비판과 한계
6) 기능론의 하위이론

2. 상징적 상호작용론
1) 등장배경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필수요소 (일반 원칙)
3)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주요 개념
4)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한계

3. 갈등론
1) 등장배경
2) 갈등론의 특징과 주요 갈등론자
3) 갈등론의 한계


Ⅲ. 사회문제 이론과 관련 내용에 대한 7종 교과서 분석
1. 금성
2. 중앙교육
3. 교학사
4. 법문사
5. 대한교과서
6. 천재교육
7. 지학사
8. 각 교과서의 내용 구성의 영역별 평가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 Durkhem : 자살행위에서 사회문제를 찾음
① 이기적 자살: 본인의 문제해결을 위해 자살(ex. 빚)
② 이타적 자살: 타인을 위해, 조직을 위해 자살
③ 아노미적 자살: 가치규범의 혼란으로 인해 자살, 이기적 자살로 볼 수도 있으나 그 배경에 가치혼란이 있을 때 아노미적 자살이라고 한다. (이기적 자살과 아노미적 자살에서 돈에 대한 가치는 다르게 발생한다)
◈ Merton : 사회의 보편적 가치 실현을 추구
수단이나 목표에 따라 인간의 유형을 분류
① 동조형: 문화적 목표, 제도적 수단 인정(사회의 모든 가치 규범 인정)
ex)돈 많은 사람이 편안한 생활, 그를 위한 교육 인정
→ 중산층,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계층
② 쇄신형: 문화적 목표 인정, 제도적 수단 거부
→ 하층, 하층 중 절도나 강도를 저지르는 사람
ex)돈이 있어야 한다고 인정은 하나 합법적 수단을 거부
③ 의식형(종교적): 목표 자체는 수용을 하지 않으나 수단은 인정
ex) 종교 때문에 돈 등(목표)에 관심은 없으나, 행위 시 제도나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은 하지 않음- 종교적 목표에 관심
→ 교회나 성당에 다니는 사람
④ 도피형: 수단이나 목표 둘 다 거부
ex) 마약, 알콜 중독자, 정신적 방황자
→ 자기가 가진 욕구 충족에만 관심. 다른 것은 거부
⑤ 저항형: 기존의 목표, 수단에 대항
(경우에 따라서는 인정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기존 가치에 저항, 반발)
ex) 혁명, 폭동(신분 상승에 강한 욕구를 가진 사람)
◈ Sutherland : 접촉차이론으로도 볼 수 있다. 일탈, 탈선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화 과정이며 구조 문제 때문에 일탈, 탈선의 발생은 하지 않는다.
① 사회문제는 규범에서 벗어난 행위
② 사회문제의 원인은 부적절한 사회화
③ 사회문제를 만드는 조건은 학습의 제한적 기회와 탈선적 학습 방법 때문이다.
④ 사회문제의 결과는 상당히 소비적이나 가끔은 긍정적이다.
⑤ 사회문제의 해결로는 재사회화가 필요하다.


2. 상징적 상호작용론

1) 등장배경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미국적인 사회학적 관점으로서, 이것의 뿌리는 실용주의 철학에 있다. 실용주의 철학의 대표적인 학자들에는 찰스 피어스, 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 조지 허버트 미드가 있으며, 일상적 의미로 쓸모 있는(practical)의 뜻인 실용주의(pragmatism)라는 이름에서 이러한 철학적 전통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얻는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생명체가 그것의 주위 환경에 실용적인 적응을 하는 것으로 본다.
미드가 살던 시대에 많은 사회과학자들은 인간의 정신과 행위를 본능의 결과로 설명했다. 미드는 인간 행위가 너무 복잡해서 본능에 의해서 설명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미드는
참고문헌
- 루이스 A 코저(1980). 『갈등의 사회적 기능』. 한길사.
- 박재환(1992). 『사회갈등과 이데올로기』. 나남.
- 앤서니 기든스(2006).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 오욱환(2003).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과학사.
- 윤근섭 외 (1994). 『현대 사회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 조나단 터너(2001). 『현대사회학 이론』. 나남.
- 조지리처(1997). 『현대사회학 이론』. 형설출판사.
- 조지리처(2008). 『현대 사회학 이론과 그 고전적 뿌리』. 박영사.
- John P. Hewitt 저. 윤인진 외 역(2001).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사회심리학, 자아와 사회』. 학지사.
- 박선웅, 은지용(2006).“사회과 교육에서‘사회 문제 이론’관련 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에의 시사점 모색을 중심으로-”.「시민교육연구」.제38권 4호 pp.71-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의 국민경제 단원분석
  • 사회의 변동을 파악하고 경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실천적 탐구 방법을 익히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올바른 가치관과 실천적 자세를 갖추게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하여 7차 교육과정 지침에서는 경제 학습의 방법 원리로서 학습자의 경험 세계를 주축으로 한 정치, 법, 사회, 문화, 환경 및 윤리 영역과 경제 현상의 융합, 이론과 현실, 사실과 가치, 내용과 방법의 통합을 지향하여 학습자가

  • 정의이론과 관련된 교과서 분석과 대안 모색
  • 이론이 아닌, 쉽고 간단하게 정의이론의 간략한 특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Ⅲ. 대안 제시위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과분배와 관련된 함께하기(2)의 내용을 다루면 다음과 같다. ●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 보고, 질문에 답해 보자.1) 모두에게 사과를 분배하기 위한 방법을 세 가지 정도 생각해 보자. 그리고 각 방법의 문제점을 찾아보자. 2) 사과를 분배하기 위한 간단한 놀이를 세 가지 정도 제시해 보자. 그

  • [사회교육] 사회과 ‘통합’의 방법론적 가능성 모색 논문 분석
  • 관련 예시③음식문화를 통한 문화 감수성 교육→싱가포르 학생식당의 메뉴 예시◆제5장 : 결론 및 향후 과제◇논문 요약 및 한계점 3가지 제시①교사와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배제, ②교과서의 지식사회학적 분석에서 주관 개입의 가능성, ③기존 지리 교육의 이론ㆍ목표와의 괴리3. 논문 분석1) 구조 분석 : 연구목적을 향한 논리적 흐름 중심으로연구의 논리적 흐름문제점 분석서론: 연구의 필요성┈*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기존 연구 동향 검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 격 과 이론
  •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내용의 선정이 편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줌☞ 한 사회의 이데올로기가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과정에 관련 있는가에 대한 미국의 비판적 교육과정론자들의 논의는 영국의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와 맥이 통함 2. 사회화와 표준 교육과정이론(1) 사회화 기능☞ 사회화의 정의 : 한 사회의 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과정 즉, 비사회적 존재가 사회적 존재로 되는 것. (가정, 지역

  • 교육사회 _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사회에서 학교는 불평등한 경제구조와 관련되어 있는 특정 유형의 문화자본에 정당성을 부여- 가장 중요한 지식은‘기술적 지식’ 실제 미국의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사회교과와 과학교과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과내용과 서술방식, 설명방식 등을 통해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와 맥을 같이 하는 무언의 이념적 요소들이 학습된다는 점을 발견 애니언(Anyon): 미국의 중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역사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내용의 선정이 특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